네미콜로프테루스

네미콜로프테루스
Nemicolopterus crypticus Wang et al., 2008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익룡목(Pterosauria)
아목†프테로닥틸루스아목(Pterodactyloidea)
미분류†아즈다르코이드(Azhdarchoidea)
†네미콜로프테루스속(Nemicolopterus)
N. crypticus(모식종)

nemicolopteruschuangzhao.jpg

백악기 전기에 중국에서 살았던 익룡. 속명의 뜻은 "숲에서 사는 날개(달린 짐승)".

발견 당시 이제까지 발견된 익룡 중 가장 작은 크기로 주목을 받았다[1]. 처음 발견되었을 당시 이빨이 없는 프테로닥틸루스의 친척뻘로 여겨졌으나 이후 연구를 통해 중가립테루스가 속한 중가립테루스과로 분류되었고 현재는 거기에서마저도 떨어져 나가 아즈다르코하목에서 미분류종으로 남아있다.

하지만 발견된 화석이 성체가 아니라 태어난지 얼마 안된 새끼인지 아니면 아성체인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새끼 동물에게서 볼 수 있는 덜 융합된 뼈가 네미콜로프테루스의 표본 화석에서 발견된 바가 있으며, 일각에서는 시노프테루스의 갓 태어난 새끼로도 보는 듯 하다.

그렇게 인지도가 높진 않아 대중매체에서 볼 일은 없었지만 환빠영화점박이 : 한반도의 공룡 3D에 출연했다. 다만 작품 자체가 좀 막장끼가 있어서 공식 홈페이지에서 소개할때 네미콜로프테스로 표기하는 병크를 보였다(...). 작중에서는 공룡대탐험에서 나온 아누로그나투스처럼 큰 공룡의 몸통에 붙어있는 벌레를 잡아먹는 모습이 전부이다.
  1. 네미콜로프테루스 이전까지 알려진 가장 작은 익룡은 아누로그나투스프테로닥틸루스속의 엘레간스종(P.elega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