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어크

7694882728_14625b0311_b.jpg
Newark

뉴욕이랑 헷갈리지 마라! 뉴욕이랑 가깝긴 하지만

1 개요

뉴어크라고도 표기하는 경우도 많고 뉴왁이라고 표기하는 경우도 많다. 본 문서는 뉴왁으로도 들어올수 있다.
인구 27만으로 뉴저지 주의 최대도시.주의 최대도시 인구가 고작 27만이라니 뉴어크 국제공항이 위치한 도시이다. 뉴욕 시와는 직접 맞닿아있지는 않고 둘 사이에 뉴저지주 제 2의 도시 저지시티가 놓여있다. 하지만 인지도는 듣보잡이며 뉴어크 국제공항 때문에 그나마 이름이 약간 알려져있다.

서울특별시로 치면 인천광역시인 곳이며 저지 시티는 부천시쯤에 해당한다. 인천과 뉴어크 둘 다 국제공항이 있는 위성도시이고 국제항이기도 하며 도시철도로 연결된다. 물론 정주여건은 인천이 훨씬 낫다.

2 안습의 실상

보통 미국에서 주의 최대도시마저 듣보잡 수준이라면 그 주 전체가 시골 깡촌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뉴저지 주는 미국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이 주의 최대도시 뉴어크가 그냥 듣보잡이다.사실 듣보잡은 아니고 캠든과 함께 미국에서 악명높은 도시이다.

...쉽게 짐작 가능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옆에 압도적인 위용을 뽐내는 대도시가 있기 때문이다. 뉴어크 자체도 뉴욕의 위성도시에 지나지 않는다. 게다가 다른 주의 최대도시들처럼 주의 경제적 중심지 역할을 하는 것도 아니고,[1] 다른 도시들과 넘사벽의 인구규모, 인프라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아니니 최대도시로써의 입지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뉴어크 국제공항의 경우도 뉴어크 자체 방문객 보다는 뉴욕으로 가려는 인원이 더 많은 상황. 그래서 이 공항 발착노선에는 뉴욕행 이란 말이 꼭 붙는다.

게다가 뉴욕의 위성도시로써도 그리 입지가 좋지 않은데, 이유는 생활환경이 나쁘기 때문이다. 부유층이 뉴저지의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저소득층이 들어오면서 생활 환경이 나빠졌다. 캠든, 게리오클랜드와 비슷한 사정이다.

그나마 이 도시의 희망은 푸르덴셜 생명의 본사가 여기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 외에도 보험이 성행한다. 근데 이 이유도 원체 위험한 도시라서 보험이 성행하기 쉬운 환경이었다는 것인 걸 생각해보면 참(...).

가끔 멋 모르고 뉴욕으로 오는 외지인이 집값이 싸다고 여기 아파트 얻곤 하루가 멀다하고 해 지면 들리는 총소리에 놀라 이사 가버리는 사태도 벌어진다. 재수없으면 집에 도둑이나 강도가 든다. 더 놀라운 건 신고 받고 출동하는 경찰들도 이런 일에 익숙해져 태연하단 것. 하루이틀이 아니라나...

여담이지만 뉴저지 주의 주립대 럿거스 대학교는 세 도시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가 메인 캠퍼스 뉴브런즈윅, 나머지 둘이 캠든과 여기다(...).왜 이딴 곳들에다가 캠퍼스를 만들었냐. 싸잖아
  1. 애초에 뉴저지 자체가 뉴욕과 필라델피아라는 두 대도시가 바로 옆에 있어서 몰개성하기 짝이 없는 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