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New York
미국의 역사가 영국의 식민지에서 시작되었다는 측면에서 보면, 미국 동부의 뉴욕(New York)은 영국의 욕(York: 더 넓은 단위는 Yorkshire요크셔) 지역의 이름을 따왔고, 미국의 뉴햄프셔(New Hampshire)는 영국의 햄프셔(Hampshire) 지역, 미국 코네티컷 주의 뉴런던(New London)이라는 도시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이렇듯 도시명에 New를 붙이는 건 말그대로 기존 도시와 비교해서 차별화하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혹은 도시명을 새롭게 짓기에는 높으신 분들의 창의력이 부족했다던가. 대한민국에도 비슷한 작명센스가 수두룩하다. 서울특별시의 대방-신대방, 논현-신논현 등. 대만에도 있는데 타이베이-신베이가 그런 관계이다. 신베이는 아에 영문명이 'new taibei'이다.
1 퓨처라마에 등장하는 도시
플래닛 익스프레스가 위치한 작품의 본무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도시는 구 뉴욕 (기존 뉴욕) 위에 건설되었기에 지하에는 뉴욕의 폐허가 있다. 또한 도시의 하수도에는 뮤턴트들이 살고 있으나, 플래닛 익스프레스 직원들이 부추긴 뮤턴트들의 인권향상 시위로 인해서 뮤턴트들도 지상을 나돌아다닐 수 있게 되었다. 플래닛 익스프레스 직원들이 삽질해서 자주 부서지지만 다시 고쳐진다.
주요 랜드마크로는 자유의 여신상, 매디슨 큐브 가든 같은 것들이 있는 듯.
2 닥터후에 등장하는 지명
서기 45억년 경 태양이 폭발할 쯤에 인류가 새로운 지구[1]를 찾아서 정착했는데, 그곳에 세워진 도시. 사실 닥터의 말에 의하면 인류 역사상 다시 세워진 15번째 뉴욕이기에 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뉴욕(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New York)(…)이어야 맞는 표기이나, 그냥 '뉴 뉴욕'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뉴 시즌 2 에피소드 1에서는 상당히 발전된 미래 도시의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뉴 시즌 3 에피소드 3에서는 갑자기 시궁창 같은 모습이 되어 있었다. 고위층이 사는 상층부에서 새로 유행한 약물이 신종 바이러스를 일으켜 지상의 인류가 7분만에 전멸해버렸기 때문. 간신히 지하만 폐쇄시켜 그 안의 사람들 수백 만을 구했으나 다시 열 동력이 부족하여 그 안에 있던 고속도로에서 차들만 끊임없이 돌고있던 상황이었다. 보의 얼굴과 캣카인드 노비스 헤임이 이 때문에 10대 닥터를 불렀다. 10마일을 6달 걸리는 루프 교통체증이 시작된 데다가 최하층에는 매크라들이 넘쳐흐르는 막장 상황이었지만 닥터 등의 활약으로 결국 상층부가 열리면서 해피엔딩.
그리고 이 때 보의 얼굴은 마침내 그 파란만장한 불사인생을 마친다.
하지만 이후 주둔과 연합한 사이버맨들의 침공을 받게 되지만, 이번에도 닥터가 구해낸다.(코믹스)- ↑ New Earth. M87 은하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