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트레져헌터)

1 개요

다음 만화속세상 웹툰 트레져헌터에 등장하는 일종의 제한적인 초능력.
대회에서 사용하도록 허가 받은 능력으로, 한번 익히게 되면 대회가 아닌 다른 곳에서도 능력을 사용할 수 있다. 대회 안에서는 대회의 규칙에 의거하여 능력의 종류에 따라 발휘할 수 있는 전투력이 달라진다.

2 설정

  • 능력은 사용하는 사람의 성격이 그대로 실체화 된 것이다. 아쉬타의 말로는 '거짓말'이어서 본질적으로는 상대방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타격은 줄 수 없지만, '성격'이 실체화된 것이므로 살의를 담아 사용한다면 정말로 상대를 죽일 수도 있다고 한다.
  • 능력은 기본적으로 본인이 지닌 파동의 힘을 이용하는 것이다. 모든 차원은 0차원으로부터 파동을 받는다. 모든 차원의 모든 개체는 동등한 파동량을 가지지만, 더 높은 차원으로 갈수록 개체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더 많은 파동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지닐 수 있는 파동량은 더 적어진다. 그래서 고차원으로 갈수록 존재는 더 열등해진다. 이 세계의 존재들은 3차원에 속해있으며, 트리니티 중 하나인 아딤은 2차원에 속한 존재이다.
  • 특정한 물건을 매개체로 사용하면, 능력을 구사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수준이 높아지면 아예 매개체 없이 곧바로 능력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1]
  • 설명에서 '한 명분'이라는 애매한 단어로 전투력을 설명하는 이유는, 대회에서는 힘을 제한하기 때문이다. 전투력은 대회 참가자 중 (전투능력 보유자들 가운데)가장 약한 사람을 기준으로 한다.[2][3] 전투능력 미보유자는 몸을 이용한 물리 공격이나 밀기, 당기기, 던지기 등으로 싸울 수 있지만, 전투능력 보유자에게 못미치는 걸로 보인다.[4][5]
  • 대회 상에서는 상기한 규칙들은 LC 소지자에 한해서만 적용된다. 즉, LC를 소지하지 않은 채로 대회에 참가하면, 제약 없이 자신의 원래 기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호문쿨루스에게는 규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가 모호해진다. 호문쿨루스들은 기본적으로 몸에 LC를 심거나 해서 태어나기 때문. 그래서 이들이 맨몸으로 대회에 참전하면, LC 소지자로 판정되서 제약을 받게 될지, 아니면 (별도로 LC를 들고 참전한 게 아니므로)그냥 자신의 원래 실력을 마음껏 쓸 수 있는 건지 의문이 생기게 된다. 1기에서 대회에 참가한 시빌이 LC 목걸이를 차고 있는 것을 보면, 호문쿨루스도 따로 LC를 가지고 있어야 규칙이 적용되는 모양이지만, 아직 명확한 설명은 나오지 않았다.

3 종류

작중 등장한 능력을 ABC순으로 기재합니다. 내용 전개에 따라 새로운 능력이 등장하면 추가바람.

3.1 아미 (Army, 군인)

두 명분의 전투력을 가진, 전투에 특화된 능력자. 특수 능력은 없다.

3.2 비스트 테이머 (Beast Tamer, 야수 조련사)

던젼 내의 야수를 포획, 조종하여 상대방을 공격하는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다. 포획한 야수를 치료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보유하고 있으며, 야수가 격퇴당해도 새롭게 포획할 수 있다. 전투능력은 없다.

  • 해당 능력자: 39

3.3 카토그래퍼 (Cartographer, 지도제작자)

지도를 만들어 주위의 지형지물과 부비트랩들을 표시할 수 있다. 즉 미니맵을 만드는 능력.[6] 그리고 미궁의 기계 장치들이 작동하는 방식을 알아낼 수 있다. 한번 기억해놓은 곳은 지형이 바뀌어도 보존되며,[7] 해당 지역에 누가 존재한다면 이 또한 지도에 (어떠한 능력을 지닌 자가 있다는 식의 형태로) 표시된다. '지도'로 사용하는 매개체를 팀원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으며, 이 매개체를 가진 이들은 카토그래퍼 능력이 없어도 (매개체를 통해)자신의 위치와 주변의 지형지물을 확인할 수 있다.[8] 카토그래퍼는 매개체에 메모를 남기는 것도 가능하며, 이를 이용해서 자신의 매개체를 지닌 팀원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9] 다만 (카토그래퍼 능력이 없는)팀원이 카토그래퍼에게 역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은 불가능하다. 전투능력 없음.

3.4 디펜더 (Defender, 수호자)

특수 능력을 사용하면, 이동할 수 없는 대신 모든 공격에 무적 상태가 된다. 공격을 반사시키거나 혹은 다른 이를 향한 공격을 대신 맞는 것도 가능하다.프렌드 실드 전용 전투능력은 없다. 다만 모든 공격에 무적 상태가 되면, 적들과의 난타전에서 유리할 수도 있다.[10]

  • 해당 능력자: 칼

3.5 디거 (Digger, 채굴가)

트랩퍼가 설치해 놓은 함정이나 소환수를 파괴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한 명분의 전투능력을 지니고 있다.

3.6 할루시네이터 (Hallucinator, 환영술사)

환청이나 환영, 가짜 지형, 함정을 만드는 특수 능력을 지니고 있다. 전투능력은 없다.

3.7 하울러 (Howler, 울부짖는 자)

자기 주변의 소리를 듣고 정보('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같은)를 알아낸다. 큰 소리로 상대방을 느리게 움직이게 하거나, 천장이나 땅을 함몰시켜 길을 막거나 공격할 수 있다. 본편의 묘사를 볼 때, 초음파 같은 파동을 발산하고 감지하는 특수 능력으로 보인다. 음파로 평형 감각에 혼동을 주거나 하는 등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듯.[11] 전투능력은 없다.

3.8 램프라이터 (Lamplighter, 점등원)

보이지 않게 숨겨진 것들을 보여준다. 즉 디텍터. 투명 능력과 환영 능력을 무효화시킬 수 있다. 조명탄을 쓸 수 있으며, 진입한 장소의 조명을 켜거나 끌 수 있다. 한 명분의 전투능력을 지니고 있다.[12]

3.9 포인트 무버 (Point Mover, 이동술사)

자신 또는 자신이 붙잡고 있는 존재를 특정 위치로 이동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좌표를 정확히 알면 먼 거리도 이동할 수 있다. 전투능력은 없다. 여기까지보면 그냥 포탈 여는 셔틀로만 보이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전투도 가능한 능력이다. 화산이나 심해 같은 곳과 링크해놓은 도구를 부착하면, (마그마로 인해)살이 타들어가거나 (수압 때문에)몸이 찌부러질 수 있기 때문이다.[13] 특정 지점(생물 포함[14])의 좌표와 링크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 도구를 가지고 있으면 포인트 무버가 옆에 없어도 해당 능력을 쓸 수 있다.

3.10 레저랙셔니스트 (Resurrectionist, 부활시키는 자)

다른 팀원의 전투능력 한 명분을 빌려 상대팀원 한 명을 포획하여 그 능력을 강제로 쓰게 할 수 있다. 적아 구분없이 자신의 LC에너지를 사용하여 치료해줄 수 있다. 자신이 대신 탈락하는 조건으로, LC가 파괴되어 탈락한 동료를 대회에 재참가시킬 수 있다. 전투능력은 없다.

3.11 슈터 (Shooter, 사격자)

먼 거리에서 상대를 저격하는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동속도에 따라 탄속과 공격력이 변한다. 전투능력에 대해서는 설명되지 않았다.[15][16]

3.12 스토커 (Stalker, 추적자)

은신술을 쓸 수 있으며, 지정한 능력을 갖춘 이들을 추적할 수 있다. 전투력이 없는 동료에 한해서 무기를 제작해줘 공격 능력을 쓸 수 있게 해준다. 한 명분의 전투능력을 가지고 있다.

3.13 트랩퍼 (Trapper, 함정꾼)

미궁에 함정을 설치할 수 있으며, 강력한 전투력을 가진 자신만의 소환수[17]를 소환할 수 있다. 소환수는 한정된 공간 내에서만 움직일 수 있으며, 그 크기에 따라 불러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다르다. 전투능력 없음. 함정으로 적들을 올킬할 수도 있고 소환수로 쓸어버릴 수도 있으니 밸런스 조정일지도...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트레져헌터(웹툰) 문서의 413판, 4.5번 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김진호는 책을 매개체로 능력을 사용하며, 로췌는 자신의 스마트폰을 매개체로 능력을 사용한다. 라크리모사는 능력 사용이 훨씬 더 능숙해서, 아예 땅바닥을 매개체로 능력을 사용해보였다. 사실상 매개체 없이도 능력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인 듯하다.
  2. 대회 중 최약체가 각성해서 최약체가 아니게 될 경우엔 그 다음으로 약한 사람. 즉, 실시간 최하위를 기준으로 계속 변동된다.
  3. 1기에서 발루치 일행이 카타콤에 침입했을 때, 크롤카는 시빌과 싸웠다. 당시 현장에 있던 인물들은 아쉬타, 시빌, 크롤카, 발루치였는데, 크롤카는 거의 쉬타카두르와 동급이고 아쉬타와 시빌은 호문쿨루스이다. 따라서 평범한 인간인 발루치가 전투력이 가장 낮다. 하지만 발루치는 레저렉셔니스트로 전투능력 미보유자이며, 트랩퍼인 아쉬타 역시 마찬가지이다. 전투능력 보유자는 크롤카(아미)와 시빌(디거)이었고 둘 중 시빌이 전투력이 더 약했으므로, 카타콤에서 싸울 당시 전투능력의 기준은 시빌이 되었다. 이후 허천도가 램프라이터 능력을 각성했는데, 램프라이터는 전투능력 보유자이며 허천도는 평범한 인간이었다. 그래서 전투능력의 기준도 시빌에서 허천도로 바뀌었다.
  4. 전투능력 보유자>>(넘사벽)>>전투능력 미보유자. 전투능력 미보유자들의 경우, 원래 본인들의 체력과는 관계없이 서로의 신체능력은 거의 대등하게 설정되는 것으로 보인다.도찐개찐
  5. 1기 14화에서 허천도가 크롤카의 머리를 의자로 가격하고영혼의 체어샷 명치를 발로 걷어차는 등 치명타를 날렸음에도, 크롤카는 조금 주춤했을 뿐 전혀 아파하는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 서로 힘싸움을 벌이자 허천도는 그대로 바닥에 깔려 옴짝달싹도 못했을 정도. 비록 허천도가 능력을 각성하지 못해 전투능력이 없는 일반인이긴 하지만 키 190cm 전후의 거구임에도 일방적으로 당한 것이다. 그런데 능력을 각성한 후에는 조금 밀리긴 했어도 크롤카를 붙들고 늘어지며 강하게 저항했다.그리고 신나게 얻어터졌다 1기 15화에서는 아쉬타가 나무조각을 발루치에게 휘두르는데, 발루치가 이를 조금도 힘들어하는 기색 없이 잡아챈다. 둘다 전투능력이 없는 상태였긴 하지만, 인간을 상회하는 괴력을 지닌 호문쿨루스인 아쉬타가 일반인에 불과한 발루치를 완력으로 제압하지 못한 것이다.
  6. 김진호는 자신의 능력이 카토그래퍼임을 알게 되자, 전방에 과속방지턱 있다고 말하는 능력이냐며 탄식했다.(...)
  7. 발루치가 카타콤을 침입하려 할 때, 해당 지역의 좌표를 알고 있는 카토그래퍼가 있으니 문제없다고 말하는 대목이 있다. 아마도 좌표를 기억하는 능력으로 보인다.
  8. 대회에서 파즈는 루시우스의 지도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루시우스 일행이 있는 곳으로 날아올 수찾아올 수 있었다.(3기 2부 21화, 22화 참조)
  9. 대회에서 리췐은 라크리모사의 지도 조각을 가지고 있어서, 그의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다.(3기 2부 25화 참조) 2기 2부 2화에서는 라크리모사가 카토그래퍼 능력으로 종이 조각에 메시지를 적어보였는데, 그걸 보고 발루치가 능력이 좀 더 익숙해진 모양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10. 영국의 트레져 키퍼 칼은 디펜더 능력자인데, 적들을 박치기슈퍼어!!! 헤드 벗!로 제압하기도 했다.
  11. 2부 9화에서 미카엘과 라크리모사의 격투장면, 2011.5.23 특별편의 그림묘사
  12. 일례로, 램프라이터인 허천도는 자신의 램프를 철퇴처럼 사용한다.
  13. 왕제천이 이런 식으로 능력을 사용한다. 3기 3부 2화에서 검은뱀의 일원이 던진 부적을 맞은 이들이 찌부러지는데, 정황상 이것도 포인트무버 능력과 관련된 것일 수 있다.
  14. 2기에 카타콤에 진입할 때 발루치는 크로미에게서 라크리모사와 링크된 카트릿지를 받았다. 이 카트릿지에는 라크리모사를 발루치가 있는 곳으로 소환하는 기능이 있었다. 3기 2부 15화에서는 종정 스님이 이선생을 향해 카트릿지를 날리자, 39가 소환되었다. 이 카트릿지는 39와 링크되어 있었던 모양이다.
  15. 전투능력은 없다는 설명이 있었던 것 같으나 출처가 확실치 않다.
  16. 하지만 로췌의 경우를 생각해보면 전투능력이 없다고 보기에는...
  17. 아쉬타의 소환수 '스컬 나이트'는 무려 세 명분의 전투능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