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미 뒤집기

1 도박장을 지키는 야쿠자가 쓰는 방어법

뭔가 기술이라고 하기는 거창하고 그냥 싸울 때 술병을 깨는 것과 같은 맥락의 행위다. 중세 일본부터 전후까지 야쿠자의 주 수입원은 비밀도박장 운영이었는데 보통 다다미가 깔린 넓은 방(장지문을 모두 떼어 방 하나로 만든다)에서 수십명이 모여 했다. 당연히 엄청난 돈이 오고 가는 판이라 적대세력이나 강도가 급습하는 일이 잦았는데 공격 받은 쪽은 재빨리 다다미를 뒤집어 세워 습격자의 첫 일격을 막고 다다미 밑에 숨겨둔 무기를 꺼냈다. 무엇보다 다다미를 엎어버리니 판돈이 여기저기 흩어져 습격자가 금방 주워 담고 도망가지 못하게 막는 효과도 있었다고 한다.

2 길티기어에 등장하는 캐릭터 바이켄이 사용하는 필살기

발구르기를 하면 갑자기 다다미가 튀어나오는 이상한 기술. 공중에서도 다다미가 튀어나온다. 아무래도 법력으로 소환하는듯. 공중에서 튀어나온 다다미가 바닥에 떨어질때까지 공격 판정이 있어서(...) 익숙하지 않은 유저는 낚이기 쉽다.

잡기, 다리후리기 등으로 상대를 다운시킨 후 깔아두기용으로 사용된다. EX캐릭터의 경우에는 한꺼번에 3장(!!)이 튀어나오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견제 / 공격 / 콤보용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만능기.

3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한글판 명칭다다미 뒤집기
일어판 명칭畳返し
영어판 명칭Pulling the Rug
카운터 함정
일반 소환 성공시에 발동되는 효과 몬스터의 발동과 효과를 무효로 하고, 그 몬스터를 파괴한다.

츠바메가에시의 일반 소환 버전. 대응하는 효과의 범위가 좁은 대신 노 코스트로 효과를 막으며 거기다 파괴까지 실시한다. 어드밴스 소환 시에 발동하는 효과에도 대응하며, 일반 소환/특수 소환 시에 발동하는 효과의 경우 일반 소환 시에 발동했을 때만 대응한다.

제왕가제트에 대한 견제의 의미로 나온 느낌이 강한 카드며, 한동안 사용이 뜸하다가 댄디머시너즈가제트 유저의 수가 증가하면서 대비책으로 사이드 채용률이 증가하는 중. 전자의 경우 사 제왕 가이우스, 데브리 드래곤을 견제하며, 후자는 기어프레임과 가제트를 견제한다. 가제트 상대라면 3장 채용도 무리가 없을 수준.

그 이외에 소환승 서몬 프리스트, 마도전사 브레이커, 엘리멘틀 히어로 에어맨 등 대응하는 카드는 많으니 참고할 것.

사족으로 유희왕에서 판을 뒤엎는 행위를 이 카드에 비유하는 경우가 있다.

4 포켓몬스터에 등장하는 기술

마룻바닥세워막기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