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원주의

多元主義 / Pluralism

1 정의

개인이나 여러 집단이 기본으로 삼는 원칙이나 목적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태도이다.

쉽게 말해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다.

2 설명

종교의 다름을 인정하는 종교 다원주의등이 있고 각자의 성향을 인정하는 정치 다원주의,문화 다원주의[1]등도 있다.

여러모로 절대주의와 상반되며 상대주의와 비슷하나 엄연히 다르다.[2]

위키위키계열 사이트에서 필요하며 논쟁이 아닌 토론에 임할때 갖추어야 하는 자세이고 높으신 분들은 이걸 모른다고 카더라.

2.1 비판

비슷한 개념인 상대주의와 비슷하게 무슨 짓을 하던지 OK등으로 해석될수도 있으며 인정해야 하는가가 조금 두루뭉술한것이 지적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것은 다원주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다원주의는 사람이나 집단의 행동원리 또는 가치관이 각자 다를 수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지, 그 행동의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선악을 판단하거나, 논리적으로 수용 또는 비판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다. 애초에 다원주의라는 개념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자기 자신의 경험이나 특정한 가치관만으로 다른 모든 것의 옳고 그름을 평가하겠다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1. 문화 상대주의등과 비교되기도 하며 포스트 모더니즘의 일부로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2. 서로를 존중한다는 점은 같으나 상대주의는 절대적인 무언가는 존재하지 않는 다는 개념이고 다원주의는 서로의 성향을 인정하는 개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