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

1 사전 용어

이미 한 일이나 앞으로 할 일에 틀림이 없음을 단단히 강조하거나 확인함.다짐을 받거나,마음이나 뜻을 굳게 가다듬어 정함을 의미하는 명사.
외국 모 가수본명이라 카더라

2 조성모의 댄스곡

제목이 기억 안 날때 빠라밤빰빰이라고 설명하는 곡

3집 Let Me Love에 수록된 조성모의 댄스곡[1]으로, 초록 매실이란 광고로 인해 오글거리는 모습을 보여서 남성미를 잃어버린(?) 조성모가, 남성미를 되찾기 위해서 부른 댄스곡으로 간지나게 흔드는 자켓 댄스가 주 포인트. 하지만 발라드 가수로 알려진 조성모가 댄스곡을 부른다는 것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고, 심지어 다른 의미로 인기를 끄는 바람에 사실상의 초록매실과 마찬가지로 흑역사가 되었지만, 그 당시 자켓 댄스는 상당한 화젯거리가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따라하곤 했다.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여성 듀오 B.B.가 1집에 발표한 '최후의 선택'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B.B.의 1집 수록곡 중 뜨지 못하여 아까워했던 이 곡의 작곡가이자 조성모의 앨범 프로듀서로 이름을 날리던 이경섭이 이 노래의 멜로디를 가져와 새 가사를 붙여 만든 곡이 바로 이 곡. 다만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작곡가를 확인하지 않은 채 동일한 멜로디를 쓰는 바람에 인터넷 상에서 논란이 제기되면서 이를 작곡가가 직접 해명하야 했던 소동이 있었다.


당시에 조성모의 뮤직비디오는 가요계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을 정도로 상당한 화제거리였기 때문에 이 곡이 비록 후속곡이라 해도 뮤직비디오가 대중들의 상당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조성모 뮤직비디오로 명성을 날리던 김세훈 감독이 연출하였으며 배우 홍수현김대진[2]이 깨져버릴(...) 연인 사이로 뮤직비디오에 주연급으로 출연하였으며, 당시 모델로 활동중이었던 강동원은 홍수현이 바람피며 만나는 새로운 남자 역할로 단발 출연한다.

뮤직비디오 내용은 자체적인 스토리가 있는 드라마타이즈 형식을 기반으로 하되 간간이 조성모의 장면들이 나오는데 이 부분이 은근히 오글거릴 수준이다(...) 삼성동 코엑스몰의 지하 아케이드를 주요 배경으로 하기에 코엑스몰의 개장 초창기 모습을 볼 수 있으며, 바이더웨이의 동양그룹 시절의 옛간판도 나온다. 뮤직비디오 초반부에 각기춤을 추는 비보이 댄서들 사이에서 김대진이 바람피는 홍수현을 원망스럽게 바라보는 씬은 꽤나 백미이며, 추궁하는 김대진을 향해 악을 질러대는 홍수현막장녀연기도 꽤나 볼만하다. 중반부 부터는 조성모의 무대씬도 등장하는데 솔로댄스를 선보이는 여성 댄서의 춤사위도 볼만하며, 이 무대 씬을 위해 조성모 팬클럽이 실제로 세트장에 동원되었다고 한다.

SNL 코리아 시즌 5 조성모편에서는 다짐에 관련된 개그가 나왔으며 오히려 조성모 디스및 자폭개그가 더 많이 나왔다.
무한도전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에서도 불렀으며 역시나 여기서도 자켓을 열심히 털었다.

2.1 가사

오 그때 내가 아니야 니얼굴만 봐도 눈물짓던
그런 표정 하지마 잔인한 너에게 후회뿐야

널 우연히 만나면 나의 달라진 모습을
너 보여 주면 혹시 내게 다시 돌아올까봐

하지만 끝난 거야 니가 나를 잊는데 도움만 됐을뿐
오히려 헤어진게 잘됐다고 안심 했을너야

rap)그대 날 떠나가 왜 날 버리나 나없이 행복했었나
why left alone with nothing but a tears now you and I ah!
너와 나 그대 나에게 그렇게 냉정해야했나
back in time when you were by my side
이제 나 그렇게 무너지지 않아
no one is going to bring me down[3]

워워워 다짐하고 또 했어 널 모조리 잊어버리자고
죽기직전 까지만 널 그리워하다 끝내자고

널 우연히 만나면 나의 달라진 모습을
너 보여 주면 혹시 내게 다시 돌아 올까봐

하지만 끝난 거야 니가 나를 잊는데 도움만 됐을뿐
오히려 헤어진게 잘됐다고 안심했을 너야

난 달라졌어 너 때문에 더이상 아파하진 않아

그때완 다를 거야 누가 봐도 강한 내가 됐어
  1. 유일한 댄스곡이라 알려져 있지만 데뷔앨범에는 '후회'라는 댄스풍의 노래가 있었고, 2집에도 '상처'라는 댄스곡과 초록매실에도 등장하여 유명한 'You & I'도 댄스버젼이 추가로 수록되어 있었다. 물론 이들곡은 실제 활동곡으로 유명세를 타지는 않았기에, 조성모의 댄스곡들 중에 메이저급으로 활동하여 인기를 얻은 곡으로는 '다짐'이 사실상 유일하다고 인정할 수 있다.
  2. 조성모의 아시나요 뮤직비디오에서 조성모와 입대 동기인 월남 참전 용사로 출연했는데, 극중에서 해맑은 모습으로 나오며 민간인을 구출하려고 뛰어들었다가 결국 전사하고 만다. 김대진은 1990년대 중반 3인조 남성그룹 지오의 멤버로 활동하며 '나의 사랑 나의 신부'라는 히트곡을 남겼고, 2002년 지오에서 같이 활동했던 곽승남과 함께 듀엣 인디고를 결성해 '여름아 부탁해'라는 곡으로 소소한 인기를 얻기도 했다. 현재는 다시 배우로 활동중.
  3. 이 랩부분은 코요태 전 멤버였던 김구가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