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단성생식(Parthenogenesis,그리스어 처녀+창조)
단위생식 또는 처녀생식은 남성 정자에 의한 수정 없이 배아가 성장, 발달하는 것이다. 난자의 염색체가 극체(Polar Body)와 결합하여 두벌이 되어 수정란이 되는 형태로 일어난다. 자연계에서 몇몇 종에서 일어나는데 일어나는 종에는 단순한 구조의 식물, 무척추동물(물벼룩, 진딧물, 벌, 기생벌, 전갈, 새우), 척추동물(몇몇 파충류, 물고기, 아주 드물게는 새, 상어)등이 있다. 물론 인간도 딱 한번 일어났다고 전해진다. 아닌데 이분도 있는데.
인위적으로 발생시킬 수도 있는데, 난자를 체외성숙(IVM)한 뒤 전류를 흘려주면 정자가 들어온줄 착각해서(...) 스스로 분열을 시작한다.
파이브 스타 스토리의 주인공 아마테라스, 투하트의 히메카와 코토네는 어머니의 단성생식으로 태어났다고 한다.
황우석이 배아줄기세포라고 만든 것이 알고보니 단성생식이었다. 제대로 논문을 냈으면 그 단성생식줄기세포로도 대단한 업적으로 평가되었겠지만 배아줄기세포로 조작한 것을 알고 한국 과학계가 통탄에 빠진 적이 있다.
2 ZW형 성 결정 타입
예컨대 코모도왕도마뱀은 인간과 달리 수컷이 ZZ, 암컷은 ZW 염색체를 가지고 있다. 수컷이 없는 상태에서 암컷이 절반의 유전자 Z만 들어있는 알을 낳으면 알이 스스로의 유전자를 복제하여 ZZ의 수컷 도마뱀이 태어난다. 반면 W를 받은 알은 WW로 자가복제를 하지만 결국 수정되진 않는다. 남자가 없으면 여자가 남자를 만든다. 동물학에서는 이러한 성 결정 방식을 ZW형 성 결정타입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