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 라팜


1 개요

한글명대도 라팜
영문명Arch-Thief Rafaam
카드 세트탐험가 연맹
카드 종류하수인
등급전설
직업 제한공용
종족-
황금 카드제작
비용9공격력7생명력8
효과전투의 함성: 강력한 유물을 발견[1]합니다.
플레이버 텍스트유물을 발견하는 데 아주 능숙합니다. 다른 사람의 박물관에서요.
(He's very good at retrieving artifacts. From other people's museums.)
소환 시 : 나는 위대한 고고학자 라팜이다.

공격 시 : 그래, 그래![2]

성우는 안효민. 일본판 성우는 에가와 히사오.

2 상세

탐험가 연맹 공용 전설 카드. 모험 모드 탐험가 연맹의 최종 보스 라팜이다. 하스스톤 오리지널 캐릭터.

같은 비용의 용의 위상들과 비교해도 7/8이라는 살짝 아쉬운 능력치를 가졌지만 박사 붐이 폭탄빨이듯이 강력한 유물 카드가 큰 위력을 발휘한다. 유물의 비용이 10마나라 대단히 무겁기 때문에 나가 바다 마녀 등으로 줄여서 쓰는 것도 하나의 방법. 특히 게임을 길게 끌지만 끝내기가 깔끔하지 못한 방밀 전사 쪽에서의 활용 기대치가 높은 편...이지만 현실은 그롬, 엘리스, 크툰 등을 쓰는 편.

도발도, 돌진도 없는 9마나 7/8을 내는 데에 턴 하나를 소비하고, 유물의 경우 한 턴을 소비하는데 마나 대비 효율이 가장 높은 거울은 라팜 본체처럼 필드에 바로 영향을 끼치지 못하며 그나마 필드에 바로 영향을 주는 회중시계는 마나 대비 효율이 가장 낮다는 게 큰 문제. 상대가 어그로 덱이라면 7/8과 3/3 하수인 6개를 제대로 써먹어 보기도 전에 명치가 터진다.한마디로 카드의 파워는 때론 위상급보다도 강력하지만, 2턴가량을 필드에 아무영향을 못끼치기에 안쓰이는것. 그렇다고 시계를쓰자니 마나대비효율이 구려서 이도저도 애매하게된다.결국 이카드가 강력한타이밍은 후반 1장싸움뿐인데,이런상황은 별로오지않는다. 그나마 괜찮은것은 유물선택이 가능해서 어느정도 유연하게 플레이할수있다는것.

사용자 입장에서 발견 시에 유물의 위치는 항상 왼쪽부터 등불/거울/회중시계 순으로 표시되지만, 상대 입장에서는 무작위 순서인 걸로 보인다. 그래서 상대가 어떤 유물을 선택했는지 알 수 없다.

라팜이 자기를 소개할 때 한 말인 '위대한 고고학자, 라팜라↗팜↘!' 이부분이 상당히 강렬하다(...)

3 작중 행적

첫 등장은 리노 잭슨과 함께 오르시스의 사원을 탈출하고 나서 얼굴을 잠깐 비춘다.

그래, 저들이 지팡이를 찾는다고?

태양의 사냥꾼 패릭스에게서 톨비르 보병을 뺏어와서 성공적으로 공격이 가능해지면 이런 말을 들어볼수 있다.

잘 들어라. 시간이 얼마 없다. 라팜 또한 지팡이를 노리고 있다. 그걸 놈이 가지게 둬서는 안된다!

물론 1주차에 처음 시작한 이들은 알 턱이 없다. 라팜이라는 캐릭터가 있는지 조차도 몰랐을테니 말이다.

두 번째 등장은 브란과 울다만에서 아카에다스를 처치하면 나온다.

두 번째 조각을 모았군. 이제 내 계획이 완성된다.

그 후 핀리 므르글턴 경과 함께 나즈자르를 쓰러뜨리고 진주를 얻어 시초의 지팡이를 완성하면, 본색을 드러내며 나타난다.

안녕하신가, 탐험가여. 나는 위대한 고고학자, 라팜이다.

내 지팡이를 찾아줘서 고맙군. 이 유물에 어떤 힘이 깃들어 있는지 보여주마.

그 후 탐험가의 전당을 난장판으로 만들며 유물을 훔치는 도굴꾼의 모습을 보여준다. 뼈다귀사우르스 헥스와 안두인 로서 경의 갑옷을 되돌려놓고 4주차 3번째 모험모드의 보스로 처음 등장한다.

덱을 선택할 때 플레이어의 덱을 유심히 살펴보는 척 하더니, 플레이어의 덱을 훔쳐가버린다!물론 현재는 푸른 보석이 잔뜩 박힌 쓰레기 카드 덱을 쓰려고 해서 다 뺏긴다."용암 광전사라니?! 이런 카드를 대체 왜 쓰는 것이냐?"

지팡이의 능력과 플레이어의 덱으로 싸우다가 패배하면 본모습을 드러내며 4주차 4번째, 탐험가 연맹의 최종 보스로서 등장한다. 시초의 지팡이의 힘과 강력한 유물을 토대로 강력한 덱이 짜여있지만, 플레이어에게 패배하고는 시초의 지팡이를 뺏긴다. 안습

3.1 유물 카드

3.1.1 전능한 힘의 등불

한글명전능한 힘의 등불
영문명Lantern of Power
카드 세트탐험가 연맹
카드 종류주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공용
황금 카드황금 대도 라팜의 전투의 함성
비용10
효과하수인 하나에게 +10/+10을 부여합니다.

버프 주문으로 상황에 따라 킬각을 잡을 수도 있고 뚫을 수 없는 도발을 만들 수도 있으나 다른 버프 주문이 다 그렇듯 일단 필드에 하수인이 살아남았어야 하며 도발에 막히는 등의 이유로 바로 게임을 끝내지 못한다면 버프를 받은 하수인이 침묵이나 제압기를 맞을 가능성이 높다. 사용 시 카드 일러스트의 등불이 영웅 머리 위에 나타난 후 버프 대상에 녹색 빛을 쏘는 효과가 나타난다.

흑마법사의 경우 미치광이 콤보가 가능하다. 필드에 라팜이 남아있는 경우 초갈->등불->압도->압도로 9코스트로 20데미지를 넘기는 입하스가 탄생한다(...) 물론 진짜 저럴수는 있겠지만 내 명치에 10뎀을 입게 되므로 주의하자.
그냥 리로이 압도 배후자가 훨씬 간편해보이는건 기분 탓이다

3.1.2 파멸의 거울

한글명파멸의 거울
영문명Mirror of Doom
카드 세트탐험가 연맹
카드 종류주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공용
황금 카드황금 대도 라팜의 전투의 함성
비용10
효과내 전장을 3/3 미이라 좀비로 가득 채웁니다.
한글명미이라 좀비
영문명Mummy Zombie
카드 세트탐험가 연맹
카드 종류하수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공용
종족-
황금 카드황금 파멸의 거울의 효과
비용3공격력3생명력3
효과-

필드를 3/3 하수인으로 가득 채운다. 광역기가 드물거나 빠진 적을 대표적으로 노루 상대할 때는 강력하지만 효과를 보려면 다시 한 턴을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가 있다. 그래도 다른 유물 주문보다는 범용성이 높다. 이펙트는 그냥 하수인 깔리고 끝이라 매우 심심한 편. 그리고 다음 턴 거짓말 같은 지옥의 불길이 나오면 멘탈이 증발한다 요즘은 파헤쳐진 악도 잘보인다

3.1.3 공포의 회중시계

한글명공포의 회중시계
영문명Timepiece of Horror
카드 세트탐험가 연맹
카드 종류주문(토큰)
등급기본
직업 제한공용
황금 카드황금 대도 라팜의 전투의 함성
비용10
효과모든 적에게 10의 피해를 무작위로 나누어 입힙니다.

오버워치가 나온 뒤로는 통칭 고오급 시계.

공포의 회중시계는 성기사의 응징의 격노 등을 생각해봤을 때 상대적으로 성능이 그리 좋지 않다. 대신 적 필드가 비었으면 본체 불작, 비지 않으면 정리용으로 쓸 수 있으니 앞선 두 선택지를 활용하기 애매할 때 사용하면 된다. 사용 시 시계의 상단부가 영웅 초상화 위에서 나타난 후, 시곗바늘이 10시에서 12시로 시계 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애니매이션이 나온다. 12시가 되면 응징의 격노와 똑같은 투사체가 날아가며 착탄 시 톱니바퀴가 튀는 효과가 난다. 그리고 이와 마찬가지로 고통의 수행사제 같은 하수인이 맞을 경우 하수인의 효과가 발동한 후 시계 애니매이션만 다시 시작된다.
또한 이 유물이 늘 나쁜 것은 아닌 게, 적 영웅의 생명력이 10 이하이고 적에게 하수인이 없거나 적은 경우에는 전능한 힘의 등불은 자신의 하수인이 살아있어야 쓸 수 있고 파멸의 거울은 사용하면 또 한 턴은 기다려야 뭔가를 할 수 있는 반면 공포의 회중시계는 깔끔하게 적을 처치할 수 있다. 예시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하스스톤: 워크래프트의 영웅들/카드일람/탐험가 연맹/전설 등급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4 기타

라팜에 대한 이스터에그가 있는데 '그 덱, 마음에 드는걸. 내가 가져야겠어.', '황금 카드로만 이루어진 덱이라니, 내 덱에 버금갈만큼 호화롭구나!' 라는 대사가 출력된다. 그리고 용암 광전사를 낸다면 용암 광전사라니?! 이런 카드를 대체 왜 쓰는 것이냐!라고 말한다. 안습

모험모드인 한여름 밤의 카라잔 트레일러 35초 쯤에 짤막하게 등장. 카라잔에서 책을 훔치는 모습이 나왔다. 그런데 인게임에선 식기에 눈독들이던 리노가 걸렸다
  1. 강력한 유물 토큰은 단 세 종류 밖에 없기 때문에 사실상 자기가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효과이다.
  2. 패치로 변경되었다. 변경 전은 '보아라!(Behold!)'. 로닌의 공격 시 대사와 중복이기에 변경한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