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트 2

(더스트2에서 넘어옴)
50px CS:GO 현역
기차신기루핵시설자갈돌고가도로무기창고인페르노

1 개요

더스트 2
파일:Dust2500.png
현역 여부현역
맵 이름de_dust2
시나리오폭파 시나리오 임무
대테러부대IDF
테러리스트엘리트 크루
이 문서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의 대표 맵들 중 하나

더스트 2는 데이비드 존스턴(David Johnston)이라는 레벨디자이너가 자갈돌을 만든 직후, 더스트 1에서 컨셉디자인만 남기고 통째로 뒤집어 엎어 만들어 낸 차기작이며 카운터 스트라이크 1.1 버전 때 공식 맵으로 추가되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의 모든 맵들 중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맵이며 대한민국의 국민게임 이었던 스타크래프트로 비교해 보자면 로스트 템플, 파이썬, 헌터 수준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팀 포트리스 2로 치면 cp_dustbowl 정도이다. 심지어 이름도 비슷하다 de_dust2 cp_dustbowl

최신작인 글로벌 오펜시브에선 매치메이킹 기능 덕분에 여러 맵들을 체크해 높으면 더스트 2가 아닌 다른 맵도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더스트 2가 가장 많이, 빨리 잡히는 편이다. 만약 더스트2가 질렸다면 캐주얼 모드에서 더스트2만 잡혀서 미칠것이다.또스트2

심지어는 서든어택에서도 데저트란 이름으로 나오기도 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을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과정에서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넥슨에 같이 넘어간 듯 한데, 이로인해 서든어택에까지 이 맵이 들어갈 수 있었던 듯 하다. 물론 MOD 시절 카스때 이 맵을 처음 만든 맵퍼가 서든어택을 본다면 무슨 생각을 할지는 미지수이다(...).

현역 맵 중 거의 유일하게 대테러에게 불리한 맵이긴 하나, 차이는 극히 미미하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공식 블로그의 통계에 따르면 양측 승률이 1퍼센트도 채 차이가 안 난다. 이 정도면 완벽하게 밸런스가 잡혀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2 맵 구조

height=100%
다른 폭파 미션 맵들과 마찬가지로 설치구역은 A와 B 두 곳이 있는데 양쪽 모두 테러리스트 쪽에서 미드를 거치지않고 건너갈수있는 통로가 한 구역씩 있다.

혹시 1.6을 하다 온 유저의 경우는 맵 오버뷰(지도)를 제대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소스 시절과도 많이 다르고, 1.6과는 구조적, 내부 크기 차이가 심하다.[1]

2.1 테러리스트 시작 지점

De_dust2-csgo-T-3.jpg
통칭 테시 혹은 T spawn. 말 그대로 라운드 시작시 테러리스트가 위치하는 지역이며 더스트 2의 최중요 지역인 미드(Mid)를 일직선으로 내려다볼 수 있다.

또한 미드와 중앙 문(더블 도어)을 빠르게 감시할 수 있는 좋은 위치이기 때문에 라운드가 시작하면 십중팔구 테러리스트의 스나이퍼들이 저격소총을 들고 견제를 하며, 대 테러리스트 측에서 문 인근에 연막 수류탄을 치거나 고폭 수류탄 파편으로 가리지 않는 한 B로 몇 명의 대 테러리스트가 지나갔는지 대강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대테러리스트가 저격전을 시도한다해도 실력에서 차이가 나지않는이상 테러리스트가 무난하게 이길수있다. 테러리스트는 미드도어사이에 에임만 조이고 있으면 되는 반면 대테러리스트는 걸어나와야 할뿐 아니라 테러리스트가 어디있는지 조준도 같이해야한다. 즉, 테러리스트는 그냥 쏘면 될 시간에 대테러리스트는 걸어 나와서 조준한뒤 사격해야한다. 당연히 시간에서 압도적으로 차이가나기때문에 웬만하게 저격에 자신이 있다하지 않는 이상에야 대테러리스트로 저격을 시도하지말자.

2.2 대테러부대 시작 지점

De_dust2-csgo-CT-1.jpg
통칭 CT spawn, 혹은 CT base. 말 그대로 대테러부대가 시작하는 곳이다.

세이브 라운드 등의 5인 역러시가 아닌 이상 흔히 212[2]나 311[3], 3A 2B혹은 2A 3B의 방어적인 인원배치가 주를 이룬다.

가끔씩 세이브하는 대테러리스트가 여기 구석에 숨어 폭탄이 터질때 도망가는 테러리스트들 뒤통수를 때릴때도 있으니 지나갈때 구석을 잘체크하고 지나가자

2.3 미드

CSGO_Dust2_Mid_2_10_July_2014_Update.jpg
스나이퍼들의 전쟁터
A롱과 함께 스나이퍼전이 주로 일어나는 장소 중 하나로 지형지물과 문 틈이 미세하게 수정되어 옛 1.6 시절보다 저격이 더 쉬워졌다. 보통은 라운드 시작부터 테러리스트 측과 대 테러리스트 측 스나이퍼들간의 저격전이 주로 벌어진다. 시작지점 위치가 더 가까운 테러리스트 측이 자리를 먼저 선점할 수 있어 극초반 저격전에선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 이로 인해 TR가 시작과 동시에 문에서의 CT의 움직임을 보고 대략적인 방어전략을 가늠할 수 있다.

A롱 루트들을 제외하곤 모두 미드와 이어지는 최중요 길목이기 때문에 테러리스트 측에선 5인 A롱, B터널 러쉬가 아닌 이상 미드를 장악하고 여기저기 찔러보다가 인원이 상대적으로 적거나 취약한 쪽을 접수하는 전략이 주가 된다. 이 때문에 쉽지 않긴 하지만 CT 측에서 강하게 치고나가 라운드 초반부터 미드를 장악한다면 A롱과 터널을 제외한 모든 길목을 차단할 수도 있다.

2.4 A

De_dust2-csgo-bombA-2.jpg
폭탄 설치 구역 중 한 곳으로, 사이트 주변이 B에 비해 훨씬 넓은 반면 엄폐물은 적다. 따라서 B에 비해 공격하기는 쉽지만 반대로 방어하기는 어려운 편이다.

주위의 얕은 난간엔 폭탄 설치가 안되고 바닥에만 설치가 가능하며 B와 마찬가지로 박스 위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글로벌 오펜시브에선 카스 1.6과 소스 시절 있던 C4 떨어트리기[4]가 막혔다.

폭탄을 설치하는 방법도 여러가지다. A long에서만 보이게 하거나 A short에서만, 혹은 동시에 보이는 곳에 설치하여 대테러가 해체하는 것을 awp로 방해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고 일부러 안쪽에 설치한후 A ramp나 goose에 숨어 폭파할 때까지[5] smg로 시간을 끄는 방향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2.4.1 A 롱

Csgo-de-dust2.png
테러리스트 시작지점에서 A롱 도어를 거친 후 양측이 만나는 지역. 미드처럼 일직선으로 긴 형태이기 때문에 극초반 미드 다음으로 양측 저격수들간 저격전이 자주 발생하는 편으로, 완전 평야는 아니고 테러리스트 시작지점 방향엔 구덩이(Pit)가 있으며 대 테러리스트 방향엔 드럼통 장애물 몇 개가 설치되어있다.

테러 측에서는 먼저 도어를 통과하는 것이 관건인데, 대테러가 도어가 정면으로 보이는 코너, pit, 컨테이너(맨 위 그림에서 BLUE라고 쓰여있는 곳) 등에 숨어있을 수 있다. 특히 코너에 저격수가 대기하는 경우가 많으니 섬광탄과 연막탄을 이용해 시야를 제한한 후 통과해야 한다. 참고로 도어 안 쪽에서 위를 보면 천장이 뚫려 있는데, 여기로 잘 던지면 적이 반응하기 전에 섬광탄을 먹여줄 수 있다.

A 도어를 통과한 후 pit이나 컨테이너 옆 등을 체크하자. 만약 pit에 대테러가 숨어서 깔작대는 경우 pit 난간에 딱 헤드만 보일 것이다. 그 위치를 외워두고 AK로 점사를 하면 쉽게 헤드샷을 할 수 있다. 반대로 pit에 숨어있는 대테러 입장에서는 헤드가 따이기 쉬우므로 함부로 고개를 내밀지 말고 섬광탄과 연막탄을 적극 이용해야 한다.

테러 측에서 본격적으로 사이트에 진입할 때는 연막탄의 정밀한 투척이 중요하다. 특히 B나 미드에서 지원오는 대터러를 막기 위해 사이트 바로 앞의 길목(맨 위 그림에서 CROSS라고 쓰여 있는 곳)에 연막탄을 던져놔야 한다. 여기에 연막탄을 안전하게 던지는 방법을 유튜브에 검색해서 반드시 알아놓도록 하자.

대테러리스트쪽에선 라운드가 시작하자마자 문안에 수류탄을 던져 초반 대박을 노릴수도 있다. 또 소이탄을 깊게 던져넣을 경우 도어 안쪽 공간을 거의 꽉 채울 정도로 퍼지므로 테러가 숨어있지 못하게 된다. 단, 대테러가 도어를 마주보는 코너에 도달하는 시간과 테러가 도어에 도달하는 시간이 거의 비슷하므로 수류탄/소이탄을 던질 때 주의하지 않으면 빨리 도착한 테러에게 역으로 공격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코너에서 지키고 있다가 테러 측이 도어를 통과했다면 자동차(car)쪽으로 후퇴하여 2차 저지를 시도하자. 참고로 도어가 보이는 코너에서 위를 보면 건물 2층 기둥 옆이 뚫려 있는데, 이 곳으로 섬광탄을 던지면 유용하다.

테러리스트가 피스톨라운드를 이기고 공격가기 좋은곳이다. 교전거리가 길고 엄폐물이 없이 탁 트인곳이라 권총밖에 없을 대테러리스트쪽에선 진입로를 내주고 자동차(Car)혹은 설대에서 테러리
스트를 저지해야 하는데 높은 연사력을 지닌 기관단총과 소총을 근접전에서 저지하는것 또한 쉬운일이 아니다.

롱도어에서 교전이 벌어지다 bomber가 사망해서 폭탄이 떨어지는 경우중에 롱도어 이중문 안의 상자(엄폐가능한 상자더미)위로 (!) 떨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발생한다. 캐주얼이나 경쟁이나 다 발생하기때문에 그냥 이거 걸리면 무조건 캐주얼에서는 폭탄설치를 포기하고, 경쟁에서는 부스팅으로 가능하다면 얻고 가자. 진짜 어이가 상실한다.

더스트 2가 로딩 중일 때 배경으로 이곳이 위의 사진처럼 나온다.

2.4.2 A 숏

csgo-2012-09-01-11-29-01-05.jpg
미드를 통해 오른쪽으로 가면 갈수있다. 이름답게 A롱보단 확연히 짧다. 안쪽으로 들어가면 A를 왼쪽으로 들어갈수있다. 만약 A를 장악했다면 대테러부대 시작지점을 숏A에서 볼수도있다.

테러 측에서는 롱A보단 확연히 짧고 빨리 폭탄을 설치할수있는 장점이 있지만 미드에 저격이 하나만 있어도 모조리 몰살당할수도 있다. 연막을 안 칠 경우 난간 위로 머리가 빼꼼 나와있기 때문에 저격수들의 좋은 표적이 된다. 미드 도어에다가 연막을 치면 되긴하지만 부스팅을 하면 모두 볼수 있을뿐더러 가까이 오면 머리를 볼수있기 때문에 섬광탄을 하나씩 던져주는게 좋다. 아니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엑스박스[6] 위에다가 연막을 치는 방법이 있다. 일단 미드를 통과했다면, 계단 옆에 있는 공간에 대테러가 숨어있을 수도 있으니 반드시 체크하고 지나가야 한다. 의외로 고수들도 많이 하는 실수. 만약 상대가 여기에 숨어있는 것을 좋아한다면 다음 라운드에서는 화염병을 던져넣어보는 것도 좋다. 그 다음에는 박스 뒤나 A롱 쪽, 또는 GOOSE에서 방어하고 있는 대터러를 제압해야 하는데, 박스 뒤나 A롱 쪽에 있는 적은 머리가 살짝 보이므로 점사를 통해 헤드샷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는 것이 좋다.

대테러 측에서는 A숏이 길이 좁은 것을 이용해 화염병이나 연막탄 등을 이용해 적의 진입을 저지할 수 있다. A숏에만 신경쓰다가 A롱으로 오는 적에게 당할 수 있으므로 A롱 쪽도 자주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한편 GOOSE에 저격수들에게 유용한 팁이 하나 있는데, A숏 쪽 건물에 수직으로 뻗어있는 파이프가 보일 것이다. 이 파이프 쪽에 더블 줌을 하면 파이프와 건물 사이의 미세한 틈으로 적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파이프는 시야만 가릴 뿐 아무것도 없는 것으로 취급되므로 파이프에 쏘아 맞춰도 월샷으로 취급되지 않고 대미지가 그대로 들어간다. 반대로 테러 측에서는 이 파이프가 가까이 있어서 시야를 심하게 가리므로 이 방법을 이용하기가 매우 어렵다.

2.5 B

CSGO_Dust2_B_1_10_July_2014_Update.jpg
A 사이트에 비해 좁고 엄폐물이 많아 공격하기는 어려운 대신 방어하기는 쉬운 편이다.
들어가는길도 단순하고 짧아서 러쉬갈때 애용되는 길이다. 팀이 가난에 허덕일때 주로 간다.

B 터널은 워낙 좁기때문에 수류탄 하나만으로도 일망타진 할수도 있다.
B는 미드를 통해서도 갈수있는데 미드를 통해 가면 B로 러쉬가는 동료들잡느라 혈안이된 적들을 뒤치기할수있다. 그러나 A에서 대테러 시작지점을 거쳐오는 유저들들에게 죽을수도 있으니 지나간 다음 죽이고 가거나 뒤를 수시로 살피는게 좋다. 아니면 그냥 이런식으로 통과해도 된다.은 주로 B는 터널을 통해 오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가끔씩 미드에 연막뿌리고서 로어B를 통해 잠입하는사람도 있다. 잘만 걸려든다면 우왕좌왕하는 적을 몰살시키거나 적어도 수를 줄일수도 있지만 보통 B로 오면 하나둘은 로어B를 보는사람이 있기때문에...
B에 폭탄이 설치됐다면 ct들은 섬광탄이나 연막탄 없이는 들어가기 힘들다. 대게 T들은 폭탄이 설치되면 도그, 자동차, 백플랫, 혹은 백사이트에 숨는데 이는 혼자만 들어간다고 처리하기가 어렵다 때문에 섬광탄이나 연막이 없다면 터널, 문, 창문을 동시에 쳐야 한다.
창문쪽 밑에 설치지역이 겹쳐 있기때문에, 종종 그곳에 폭탄을 설치하던가, 폭탄 방어를 위해 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창문쪽으로 각도를 맞추어 화염병 내지는 소이탄을 던지면 창문쪽 상자밑의 적을 끝내놓을 수 있다.[7]

B 지점 근처에 있는 작은 박스 여러개가 쌓인곳에 C4를 설치하면 C4가 박스 열린곳에 아슬아슬하게 가려 불빛빼고 보이지 않는다,

3 기타

  • 글옵 초창기때부터 맵 렌더링과 자잘한 픽셀워크, 쉐이더, 물리엔진 버그(B문의 석유통 낙사버그) 등 상당히 많은 버그와 에러가 나와서 2년가까이 맵수정이 이루어졌다. 다른맵들과는 달리 아예 밸런스를 무너뜨릴정도로 심한버그나 오버밸런스된 구조들은 없는 편이나, 예상치 못한 구역의 잔버그가 많은 탓에 수정된 정도가 많다. 다른 밸브 제작맵들과 공식맵에 속하는 비 밸브제작맵들도 상당하다. 혹시 공식맵의 첫 출시나 리뉴얼 이전을 보고싶다면 이전버전호환용으로 등록된 공식 맵을 다운로드하거나 아래의 문단을 확인하자.
  • de_dust2_se 같은 밸브제작 공식맵에는 대부분 _se 라는 접두어가 붙은 간략화된 버전이 존재하는데, 이런 접두어가 붙은 맵은 맵 출시 초창기버전과 차이가 없는 버전으로, 창작마당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1. 정 1.6버전을 보고싶다면, 창작마당에 더스트2 클래식(1.6시절맵)이 있는데 원본 1.6의 것과는 약간 다르다.
  2. 2A 1mid 2B
  3. 3A 1mid 1B
  4. C4를 설치하면 바닥이 아니라 자신의 손에서 설치가 되어 아래로 떨어져 롱 쪽으로 설치되는데, 이를 이용해 난간 끝쪽에 C4를 설치하여 C4가 바닥으로 떨어지게 하는 일종의 버그.
  5. '폭탄을 갖고 논다' (play the bomb) 라고 부른다.
  6. 덩하니 놓여있는 철제 박스를 말한다.
  7. 캐주얼 한정으로 매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