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크툴루 신화
1 개요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의 대표작중 하나.
외딴 시골인 던위치에서 윌버 웨이틀리라는 소년이 탄생한다. 하지만 아버지가 누군지는 알 수 없었고 윌버는 몇 개월만에 걷고 말할수 있을 정도로 이상하게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인다. 10대 초반에 이미 장성한 윌버는 할아버지의 유언을 따라 독자연구를 하며 네크로노미콘을 찾는데, 이상한 낌새를 알아챈 사서 헨리 아미티지는 윌버가 이를 얻는 것을 막는다. 그러자 다급해진 윌버가 대학 도서관에 숨어들려다가 개들에게 살해당해 기괴한 정체를 드러내고, 이후 형체가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던위치를 위협하는데...
2 그 외
블랙소극장이란 아동서적에서 본작이 실린 바 있다. 그런데 윌버가 개들에게 뜯어 먹혀서 반토막난 모습이 삽화로 실려있었다(...).
작품 자체의 평은 좀 엇갈린다. 아무리 윌버의 형제가 단순히 다른 세계로 추방당한 것뿐이라 해도 일단 선과 악의 대결에서 선이 승리한 것처럼 보이는 모습 때문.
러브크래프트 세계관에서 찾기 힘든 간지 노년 아미티지의 활약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웬만해선 미치는 걸로 끝나는 러브크래프트 작품군 중 몇 안되게 괴기한 현상을 막으려고 노력하는 인물로 러브크래프트 본인도 좋아했다고. 한편으론 윌버가 러브크래프트 본인의 자전적인 모습이란 설도 있다[1]. 또한 윌버와 그 쌍둥이의 행보는 예수의 그것과 흡사하게 묘사되어 있다[2].
아서 메이헨(Arthur Machen)의 "위대한 신 판"(The Great God Pan)에서 큰 영향을 받았으며 아예 위대한 신 판의 파스티쉬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을 정도. 거기에 본문에 위대한 신 판이 언급되며 작중 배경인 더니치 또한 아서 메이헨이 쓴 소설에서 동명의 마을이 등장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