データウェポン
목차
1 개요
GEAR전사 덴도에 나오는 전자의 성수라고 불리는 존재.
총 7체가 존재하며 각각 어느 정도의 의지를 가짐과 동시에 기어 커맨더의 소유자가 지닌 의지나 마음가짐을 확인하여 자신이 상징하고 있는 것과 같다면 계약하게 된다.
계약 후에는 기어 커맨더에서 인스톨 됨과 동시에 필요시에 언제라도 덴도나 오우거의 무기로 소환 가능하다. 무기외에도 그 자체를 불러서 엄호를 시키는 것도 가능. (작중 덴도는 데이터 웨폰들을 이용해서 하이퍼 덴도 전지를 교환하기도 했다.)
각 데이터 웨폰을 회수시 덴도의 내부에 봉인 되어있던 특수능력이 해방되는 특징도 가지고 있다.
원래는 덴도의 봉인되어 있던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거라서, 해당하는 데이터 웨폰을 얻으면, 인스톨 하지 않아도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슈퍼로봇대전에서는 아쉽게도 설정을 그대로 도입하면, 데이터 용량을 엄청나게 차지하고 복잡해지는 관계로, 그냥 인스톨시에만 적용된다.[1][2][3]
본편에 의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본래 덴도와 오우거가 수호하는 베가와 알테어의 본성 아크투루스의 전설에 나오는 일곱 신의 화신. 이 일곱 신들은 아크투루스의 자연을 지키는 가르파가 본래의 역할을 하고 있을 때 축복으로서 수호의 힘을 주었는데, 이때문에 가르파는 일곱 데이터 웨폰이 전부 모이지 못하면 파괴는 고사하고 접근하는 것조차 불가능하다. 그것을 전해 준 아크투루스의 신관은 가르파에게 대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말리지만, 호쿠토는 포기하면 거기서 끝이라고 말하며 재차 싸움의 결의를 다진다. 그리고 이것은 쿠사나기 호쿠토의 안에서 마지막 데이터 웨폰인 피닉스 엘을 꺼내는 트리거가 된다. 그리고 데이터 웨폰 전원과 계약을 하면 거대한 대검을 쓸수 있게 된다.
2 등장 데이터 웨폰
2.1 유니콘 드릴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유니콘드릴.jpg
ユニコーンドリル(Drilling Unicorn)
최초로 나타난 데이터 웨폰임과 동시에 쿠사나기 호쿠토와 계약한 성수. 상징하는건 "신뢰".
회오리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색은 청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나 오우거의 오른팔에 장착되고 거대한 뿔을 드릴처럼 이용해서 적을 분쇄한다. 공격에 사용되는 부분은 뿔부분인 "드릴 혼" 과 머리위 갈기인 "메인 커터"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파이어 월로서 배리어를 생성한다. 방어력은 상당하다.
2.2 바이퍼 윕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바이퍼윕.jpg
バイパーウィップ(Supersonic Snake)
알테어와 계약한 두번째 성수. 후에 알테어와 계약 해제 후 쿠사나기 호쿠토와 계약한다.
상징하는건 "자신감". 속성은 번개. 보라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오우거와 덴도의 왼팔에 장착되며 이름대로 목부분을 채찍처럼 길게 늘려서 공격한다. 머리부분인 "하이퍼 햄머" 와 이빨 부분인 "크래쉬 팡" 으로 나눠져 있다.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일루젼 플래쉬로서 초고속으로 기동하여 여러개의 환영을 만든다. 공격과 방어 양쪽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능력이다.
여담이지만 덴도에 장착한 적은 딱 한번. 긴가와 호쿠토 둘 다 덴도에 탔을 때는 알테어가 갖고 있었고, 오우거를 호쿠토에게 줬을 때 바이퍼 윕도 호쿠토에게 넘어갔기 때문에 오우거만이 바이퍼 윕을 장착했다. 덴도에 장착한 때는 최종결전 때 데이터 웨폰즈 파이널 어택을 쓸 때밖에 없다.(...)
2.3 레오 서클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레오서클.jpg
レオサークル(Ring Lion)
이즈모 긴가와 계약한 세번째 성수. 상징하는건 "용기". 속성은 바람. 하얀색과 노랑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의 오른다리에 장착되며, 갈기부분인 "서클 커터" 를 회전시켜서 베어버리거나, 서클 커터에서 원반형태의 광탄을 날려서 공격한다.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하이퍼 스캔으로, 간단히 말해서 스캐닝.
2.4 개틀링 보어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개틀링보어.jpg
ガトリングボア(Oozy Boar)
이즈모 긴가와 계약한 네번째 성수, 상징하는 건 "창조". 속성은 빛. 녹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의 가슴부분에 장착되며, 코에 해당되는 개틀링건에서 플라즈마 탄환을 날린다.
계약 후 풀린 특수능력은 클록 매니저로서 자기장을 뛴 구체를 이용하여 적을 구속하거나, 일정지역을 봉쇄하는 기술이다. 원작에서나 게임에서나 사용 빈도가 높았던 특수 능력이다.
2.5 드래곤 플레어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드래곤플레어.jpg
ドラゴンフレア(Lightning Fire Dragon)
쿠사나기 호쿠토와 계약한 다섯번째 성수. 상징하는건 "자애". 속성은 불. 붉은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나 오우거의 왼쪽 다리에 장착되며, 화염탄을 발사한다. 날개는 "드래곤 블레이드" 로서 꽤 상당한 공격력을 지니고 있지만, 덴도에 인스톨되어서 이 무장을 사용한 적이 없기 때문에 사용장면이 나온적은 없다.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크래쉬 레이. 프로그램을 파괴하는 기능을 지닌 노란색의 빔으로 이마에서 발사된다.
2.6 불 혼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불혼.jpg
ブルホーン(Horned Ox)
처음엔 알테어와 계약후 후에 이즈모 긴가와 계약한 여섯번째 성수. 상징하는건 "지혜", 속성은 땅, 주황색.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와 오우거의 오른 팔에 장착되어서 베어버리거나 타격을 입힌다. 뿔부분을 과열시켜서 베어내는 기술을 "히트 슬래쉬", 뿔을 이용해서 적을 박살내는걸 "불 브레이커" 라고 한다. 등장 빈도는 적은 편이다. 애초에 장착하는 위치가 유니콘 드릴과 동일하다보니 그런것.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오토 프레셔로서 중력을 원하는 방향으로 발생 시킬 수 있다.
2.7 초수왕 키바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Example.jpg
超獣王 輝刃(Super Beast Blade)
원래는 존재 하지 않았던 데이터 웨폰. 유니콘 드릴과 레오 서클이 융합해서 완성되는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 웨폰이다.
유니콘과 레오가 가르파 황제의 애완수 "라고우" 와의 싸움으로 인해 바이러스가 유입되어. 이로 인해 둘 다 소멸 위기에 처하지만, 호쿠토와 긴가의 간절한 기원과 반응하여, 마침 개발중이었던 GEAR의 드릴 전차와 전투기를 이용해 자신들의 형태를 다시 재구축하여 부활하게 된다.
상징하는건 우정, 속성은 바람, 유니콘과 레오의 색을 같이 지니고 있다.
키바 자체의 무장은 날개에서 에너지 칼날을 전개해 상대를 가르는 "빔 윙" 이 있고, 활처럼 생긴 창 "키바 스트라이커", 거대한 검 "키바 브레이커", 초고속 비행 이동형태로 사용되는 "키바 스피너" 의 3형태로 변형. 덴도는 키바 스트라이커를 사용. 파이널 어택시 금색으로 빛나며 마무리 용도로 미친듯이 사용한 반면, 오우거의 키바 브레이커는 제로와의 첫 전투에서 딱 한번만 사용되었다. 다만 사용시 하늘까지 뚫는 엄청난 거대 에너지검의 연출은 압권. 등장 빈도는 키바 스트라이커가 훨씬 많지만 박력이나 연출은 키바 브레이커가 압도.
키바 스트라이커에는 창 부분에서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는 스트라이크 애로, 키바 브레이커에는 무기 자체로 냅다 베어버리는 브레이커 소드라는 전용공격이 설정되어있지만 극중에서 보인적은 없다.
그리고 키바 스피너는… 딱 한번밖에 쓰이지 않았다.
2.8 피닉스 엘
파일:Attachment/데이터 웨폰/피닉스엘.jpg
フェニックスエール(Fire Phenix)
7번째 데이터 웨폰이자 최후의 데이터 웨폰. 절망스러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믿은 희망에 의해 부활환 마지막 데이터 웨폰. 상징하는건 "희망".[4] 속성은 무지개. 색은 흰색. 다른 데이터 웨폰과는 달리 계약자들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베가의 어릴 적 모습을 빌리면서 은연중에 호쿠토와 접촉해 그를 은밀히 돕고 있었다.
특수 능력은 말 그대로 에너지가 무한이 되는 "인피니티 레이어." 에너지 게이지가 무지개로 빛나면서 Infinity라고 뜬다. 능력 개방 후에는 전지당 1발밖에 못썼던 파이널 어택을 말그대로 무한대로 난사하게 된다.[5]
데이터 웨폰으로 사용시 덴도의 등 뒤에 8장의 날개가 생기고 전지 잔량이 무한대로 변환돤다. 무장은 날개 그 자체로 공격하는 에일 블레이드, 이상태에서 다른 데이터 웨폰들을 풀 인스톨후 통칭 무지개 광선이라 불리는 데이터 웨폰 스파이럴 어택을 사용 가능하다.(하지만 불 혼은 유니콘 드릴과 인스톨 위치가 같아서인지 씹혔다. 슈퍼로봇 초합금 덴도에선 바이퍼 윕의 머리를 떼던가 아니면 불혼의 머리를 추가파츠로 길이를 늘려주던가하는 편법으로 전부 장착 가능.) 파이널 어택은 에일 블레이드를 전개하여 전신에 빛을 내뿜는 형태.
알테어가 탑승한 오우거에도 인스톨이 되었지만 이쪽은 알테어가 사용했던 이도류의 일본도 형태로 인스톨이 되었다. 계약 후 풀린 특수 능력은 위에서 쓴대로 무한의 에너지와 아카츠키의 대태도.
3 슈퍼 로봇 대전
슈로대에서 데이터 웨폰 인스톨시 변경되는 덴도 스펙.
● 유니콘 드릴 : 이동타입 지중 추가. 특수기능에 파이어 월 추가.
● 레오 서클 : 장갑 1150->1663. 크리티컬 +20%, 정찰 기능 추가.
● 바이퍼 윕 : 일루젼 플래쉬분신 추가
● 드래곤 플레어 : 장갑 1200->1740 무장에 크랏슈 레이 추가.
● 개틀링 보어 : 무기 공격력 +150, 명중 + 20%
● 불 혼 : 무기 공격력 +200, 모든 무기에 디스토션 필드 무효 추가.
● 피닉스 엘 : 운동성 85->123, 장갑 1100->1595, 이동력+1. 명중+10%, EN 회복 MAX
● 초수왕 키바는 무기로만 추가
4 인공 데이터 웨폰?
후속작인 'GEAR전사II FRAME TALK'에서는 주역기체인 프레임 토크와 함께 지구인의 손에 만들어진 인공 데이터 웨폰들이 등장할 예정에 있었으나, 기획 자체가 공중분해되어버려서 출연은 안될거야 아마.(...)
- ↑ 한개를 얻으면, "봉인이 하나 해제된 덴도", "유니콘 드릴을 인스톨한 봉인이 하나 해제된 덴도", 두개를 얻으면 "봉인이 두개 해제된 덴도", "유니콘 드릴을 인스톨한 봉인이 두개 해제된 덴도", "레오 서클을 인스톨한 봉인이 두개 해제된 덴도", "유니콘 드릴과 레오 서클을 인스톨한 봉인이 두개 해제된 덴도" …식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데이터가 늘어난다(…). R에서 이런식으로 나왔는데, 기술적인 문제였는듯. 실은 "~화에서 특수능력이나 무기 추가" 식으로 해도 될것 같지만 거기까진 생각이 못 미친 모양에다가, 저걸 다 구현하지 않아도 각 형태당 데이터가 배정되는것만으로도 꼬이는건 피할 수 없던 모양인지 버그의 온상이 될 수밖에 없다(…)
- ↑ 그런데 사실 머리 굴리면 간단한 문제다. 모든 데이터 웨펀을 구한 데이터를 만든후, 데이터 웨펀 관련 능력과 무장을 플래그를 넣어서 못 쓰게 하고, 스토리에 따라 플래그를 하나씩 해방(미연시?)시키면 의외로 간단한 문제였다. 이런 시스템은 의외로 윙키 로봇대전에서 자주 쓰였다. 마지막으로 사용된 것은 DS판 마장기신.
- ↑ 이후 반프레스토의 로봇대전의 콘솔 발매판은 신무장이 추가된 유니트의 데이터를 한대 더 만들어서 해당 무장을 얻은 시점에서 유니트 데이터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GBA, NDS의 휴대용에서는 윙키의 방식과 비슷하긴 하지만 무장 추가의 플래그를 각 유니트마다 개별 지정을 해두는 방식이 되었다.
- ↑ 상징이 이러다보니 아크투루스 행성에서 반란을 일으킨 가르파에 의해 절망하는 사람들 때문에 나타나지 않아서 아크투루스 행성이 멸망하게 된것이다. 또한 베가측도 데이토 웨폰은 6체로 잘못알게되는 계기도 되었다.
- ↑ OP에 등장했던 유니콘 드릴과 레오 서클의 동시 파이널 어택도 여기서 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