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피느 베델리아

기동전사 건담 00P에 등장하는 캐릭터.

티에렌 치츠의 후방 좌석에서 화기 관제를 담당하는 인혁련의 "차세대 개발 기술 연구소"에 소속된 여성 테스트 파일럿. 계급은 중위.

파일럿으로서의 실력은 매우 높으며 덕분에 자존심도 세다.

그 때문에 초병인 레너드와 함께 행동 하고 있는 것에 불만을 가지고 있어 레너드에게는 상당히 고압적인 말투로 나온다.

파트너인 레너드 파인즈와 함께 폰 스파크와 전투를 치르고 당시 초인 기관을 탈출한 상태였던 건담 마이스터가 되기 이전의 알렐루야 합티즘(당시에는 할렐루야 상태)과 만나기도 한다.

이후 실험 시설에서 둘이 모의전을 계속하는 과정에서 그녀는 할렐루야와 만났을 때의 레너드의 말을 생각해 내고 레너드가 그녀의 육체 뿐만이 아니라 그 마음까지 지키려 하고 있었던 것을 눈치챈다.

이후에 베다로부터 둘의 말살을 명령받은 그라베 비오렌트와 싸우지만 죽지는 않았다. 그리고 알렐루야 합티즘을 찾기로 결심한다.

2010년 9월 18일에 발매된 건담 00 에이스에서 연재를 시작한 기동전사 건담 00I 2314에서 레너드 파인즈와 함께 주인공으로 등장. 여기에서 그라베와의 일을 계기로 솔레스탈 비잉의 멤버가 되었단 사실이 밝혀진다. 델 엘다란 이름으로 하야나, 힉서와 함께 목성권에서 더블오 퀀터의 태양로를 만들고 있었으며 이후 태양로를 전달하게 된다.

3화에선 아리오스 아스카론을 ELS에게 뺏긴 레오에게 예전 썼던 티에런 치트를 찾아서 같이 탑승.ELS 아스카론을 격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