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마이스터

1 기동전사 건담 00칭호

솔레스탈 비잉에 소속된 톨레미 팀, 트리니티 팀, 페레슈테 팀 등에 소속되어 건담을 조종하거나 솔레스탈 비잉의 이념인 분쟁 근절에 따라 건담을 조종하는 자들을 일컫는다. 그냥 줄여서 '마이스터'라고 부르기도 한다. 퍼스트시즌 2화의 부제이기도 하다.

퍼스트 시즌으로부터 2년 전 세츠나의 소개에서 파일럿 특성은 기준치를 클리어했다는 점, 과거 유니온의 리아르도 파일럿으로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는 알레한드로 코너도 건담 마이스터 자격에는 못 미쳤다는 설정을 볼 때 일정 이상의 우수한 실력을 지녀야 후보에 오를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블오 1기의 건담 마이스터는 프톨레마이오스 팀의 4인과 트리니티 팀의 3인, 외전에 등장하는 페레슈테 팀 소속 폰 스파크를 포함해 총 8명.

더블오 2기에서 등장하는 마이스터는 프톨레마이오스 팀의 5명. 아리 알 서셰스도 건담에 탑승하나 이놈은 그냥 전쟁에 미친 전쟁광이라 마이스터로 취급하지 않는 듯하다. 네나 트리니티의 경우 2기에도 쓰로네 드라이를 타고 등장하긴 하나 2기에서의 행동들과 목적을 볼 때 더 이상 마이스터라 규정하긴 어렵다. 리본즈 알마크리본즈 건담에 탑승해 마지막 전투를 치루었으나 인류를 이끄는 상위종 이노베이터라는 의식을 지녔던 점을 볼 때 마이스터로 보긴 어렵다.

극장판까지의 2년간, 그리고 ELS 침공 당시 활동하던 건담 마이스터는 톨레미 팀 5명에 페레슈테 팀 1명을 포함한 총 6명. ELS 침공 이후 건담 마이스터의 활약은 현재까지는 불명이나 이후에도 건담 마이스터는 지속적으로 존재해왔던 듯 하다.

톨레미 팀의 건담 마이스터는 어떻게든 더블이란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더블오건담이야 태양로가 더블, 록온은 형에게서 동생으로 이어지는 파일럿이 둘인 더블그리고 더블 하로, 티에리아의 기체는 퍼지를 한다던가 아예 기체가 둘이 되는 식의 더블, 알렐루야와 필리스는 이중인격으로의 더블2인승의 더블. 다른 사례가 있다면 추가바람.

1.1 건담 마이스터 리스트

2 기동전사 건담 SEED ASTRAY로우 귤의 별명

실로 엄청난 수의 건담과 강화파츠를 뚝닥 만들어내는 대업을 이루어내어 이런 별명이 붙었다. '마이스터'는 숙련된 장인을 뜻하기도 하므로, 건담 제조기라고 불릴 정도의 업적을 살펴 보면 사실 이 쪽이 원래의 의미에 더 맞는 말. 게다가 시기상으로도 이 쪽이 훨씬 먼저다.

그 외의 건담 관련 인물들 별명을 보고 싶으면 기동전사 건담 시리즈/이명 항목 참고.

3 건담 빌드 파이터즈메이징 카와구치의 더빙판 번안명

본래 이름인 메이징 카와구치가 일본판 이름이기 때문에 더빙판에서 위의 명칭으로 번안되어 나왔다.

4 SD건담 캡슐파이터 온라인의 원작 미션

더블오 원작의 스리랑카섬 분쟁 무력개입을 재현한 미션,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며 특히 최종보스 격인 세르게이 스밀노프의 고기동형 티에렌이나 그라함 에이커의 유니온 플래그 or 플래그 커스텀이 날뛰기 시작하면 높은 랭크 기체들도 한순간에 골로 갈 수 있으니 주의.한때 버그로 악명높기도 했다.
  1. 본편 시작 15년 전
  2. 원래는 이노베이드로만 구성된 건담 마이스터 계획도 존재하고 있었으나 결국 인간 중심의 마이스터 운용이 채택되었다. 이 계획의 부산물이 바로 1건담GN 캐논이고, 리본즈는 이 두 기체를 합쳐 리본즈 건담을 만들었다.
  3. 시즌2 중반부부터.
  4. 엑시아의 마이스터 후보였고 한 컷뿐이었지만 실제로 0건담을 조종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