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다

1 동사

  • 날이 있는 연장 따위로 무엇을 끊거나 자르거나 가르다.
  • 누울 때, 베개 따위를 머리 아래에 받치다.

2 힌두교의 경전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름은 산스크리트어로 지식을 의미한다. 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힌두교의 성전들.

보통 베다라고 하면 4개의 경전, 리그베다, 야주르베다, 사마베다, 아타르바베다를 의미한다.

힌두교 체계에서의 베다의 권위는, 일단 이론상으로는 절대적이다. 베다는 신조차 능가하는 우주의 가장 기본적인 질서로, 브라흐마비슈누 혹은 시바로부터 네 베다를 받은 후에야 비로소 창조주가 될 수 있었다. 창조주라고 하는데 창조주 이전에 다른 권위가 있다는게 형용모순이지만...

사실 베다 자체는 어떤 체계적인 설명 같은 것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단순한 기도문 모음이다. [1] 베다의 권위가 신을 능가한다는 것은 베다에 나오는 찬가를 올바른 방식으로 부를 경우, 대상이 되는 신은 그 기도를 반드시 들어 주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즉 신은 원칙적으로는 찬양과 숭배의 대상인데도, 실질적으로 기도를 하는 브라흐만 사제계급이 마음대로 사역하는 사역마 비슷한 취급을 받게 되는 것이다. 보통 후대에 베다의 신들의 위치가 격하되고 브라흐마 - 비슈누 - 시바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우주관이 자리를 잡게 되는 것은 이런 모순 때문으로 본다.

베다는 수많은 신들에 대한 기도문을 포함하고 있는데, 특이하게도 각 기도문에서는 찬양을 받는 신을 절대신으로 미화하고 있다.[2] 인드라에 대한 찬가에서는 인드라가 최고의 절대신인 듯이 찬사를 보내지만, 건축의 신 비슈와카르만을 찬양할 때는 그가 천지를 '건설'함으로써 창조했다면서 절대신 취급을 하는 식이다. 자연히 기도문의 내용들도 서로 모순되며, 어떤 통일된 체계하에서 신들에 대한 설명을 한다기보다 그때그때 도움을 바라는 신에게 무제한적인 찬사를 보내며 구슬리는(...) 듯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실용주의?

일반적으로 베다는 아리아인들이 인도로 들어오기 전에 이미 성립한 것으로 보이며, 후대에 정리된 신학체계에 의해 수정되지 않고 청동기시대 후기 내지는 철기시대 초기의 원시적인 형태를 유지하는 듯하다. 그러나 오랫동안 구전으로만 전해졌으며, 문자로 기록된 것은 마우리아 왕조 시대에 불교가 흥성하게 된 이후의 일이다.

인도 신화에서 붓다비슈누가 악마들의 베다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기 위해 둔갑한 아바타로 서술하고 있다(...). 자세한 것은 해당 항목 참조.

인도 철학의 정수로 동서양 양쪽에서 지대한 명성을 날린 우파니샤드는 베다의 해설서의 일종이다.

2012년 9월 2일 KBS퀴즈 대한민국 영웅결정전 답이 리그베다였다. 도전자는 마하바라타라고 답을 말해서 영웅등극에 실패(…).

3 잉글랜드의 신학자, 역사학자

Sanctus Beda Venerabilis

673년 경 노섬브리아 왕국 재로우에서 출생, 735년 5월 26일 같은 곳에서 선종.

잉글랜드수도사제, 역사가, 가톨릭·정교회·성공회성인. 생전에 박사로 존경받아 '베다 베네라빌리스(가경자 베다)'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비드(Bede)'라고 한다. 축일은 5월 25일로, 영국작가와 역사가들의 수호성인이다.

7살 때 위어머스의 성 베드로 수도원에 입회해 그곳의 수도원장인 성 베네딕토 비스코프 아빠스에게 교육을 받은 뒤 성 바오로 수도원으로 옮겨가 그곳의 수도원장인 성 체올프리도의 지도를 받았다. 30세 때 사제가 된 베다는 그 뒤로도 평생 수도원에서 지내며 요한 복음서 등의 라틴어 성경영어로 번역하고 《영국 국민 교회사(Ecclesiastical History of the English People)》 등 여러 가지 저서를 남겼다. 특히 그가 편집한 불가타 성경은 로마 가톨릭교회에서는 1966년까지 쓰였다.

생전에는 평생 수도원에서 단순한 삶을 살고자 했지만 명성이 널리 알려져 '우리의 스승, 존엄한 베다'라고 불렸으며, 선종 후에는 재로우 수도원에 묻혔다가 더럼 대성당[3]으로 이장되었다. 1899년 교황 레오 13세교회학자로 선포하였다.

단테 알리기에리의 《신곡》 천국편 제10곡에 등장하는 유일한 잉글랜드인. 직접 입을 여는 건 아니고, 토마스 아퀴나스가 자신과 함께 원을 이루는 영혼들을 소개할 때 이름만 나온다.

4 기동전사 건담 00양자컴퓨터

파일:Attachment/베다/veda 00.png

양자형 연산 처리 시스템(Vanadium Electron Data Analyzer, VEDA)의 약자로, 기동전사 건담 00에 등장하는 양자컴퓨터의 명칭. 솔레스탈 비잉은 여기에 각종 데이터를 입력한 뒤 베다가 내놓은 추천 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1기 시작부터 2기 끝까지 태양로와 더불어 스토리 전개에 핵심적인 요소로 등장한다. 등장하는 패턴은 주로 "베다의 계획은 OO다." 절대 본체가 직접적으로 등장하지 않고 티에리아나 스메라기의 대사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등장한다. 솔레스탈 비잉의 활동은 '베다'에서 내려진 지시사항을 그대로 따른다.(알파고??) 그 후 계획은 스메라기, 투쟁은 건담을 통해, 이런 식. 사실상 솔레스탈 비잉의 '존재 목적'이라 할 수있다. 솔레스탈 비잉이 독특한 사상을 가지고 있어 '종교적 단체'의 성격을 띄고 있는데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베다'는 '성물'이며 베다의 '지시'는 거의 '신의 계시'수준으로 떠받들어진다. 1기 늘그막에서 베다의 계획을 알고 파일럿들이 괴로워하는 것도 이 때문.[4]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레벨 1부터 7까지로 분류되어 있다. 작중에 등장한 인물 중 최고 레벨인 레벨 7 정보를 살펴 볼 수 있는 사람은 티에리아 아데리본즈 알마크 두 사람 뿐. 리본즈의 세포에서 만들어진 네나 트리니티도 베다에 접속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나 레벨 7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지는 불명이다.

하지만 솔레스탈 비잉의 모든 정보가 입력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오리지널 태양로의 블랙박스인 트란잠, 트윈 드라이브 시스템의 존재 등은 리본즈도 모르고 있었다. 게다가 공개되는 정보에도 개체마다 차이가 있는지, 작중 티에리아는 정보통제로 트리니티 팀을 비롯하여 자신이 이노베이드라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퍼스트 시즌 끝에 달에 있는 본체가 알레한드로 코너와 리본즈에게 장악당했다. 그러나 세컨드 시즌 24화에서 혁신을 이룬 세츠나 F. 세이에이의 뇌양자파에 리본즈가 통신 장애를 일으킨 틈을 기회로, 티에리아 아데리제네 레제타의 의식이 베다와 동조해 리본즈의 통제를 벗어나게 되었다. 다만 보안은 그다지 좋지 않아, 이노베이드가 베다의 중심에서 접속하면 관리자 권한을 강제로 획득할 수 있는 모양이다.

페레슈테의 경우 베다에는 접속되어 있지만 DB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페레슈테의 정보는 베다에 저장되지 않는다. 그 때문에 솔레스탈 비잉에서도 극히 일부, 기껏해야 알레한드로 코너, 왕류밍, 이안 바스티닥터 모레노 정도만이 존재를 알고 있다.[5]

외전 00F에서 폰 스파크에 의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동력원은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공급되는 전력이다. TV판 최종화에서 달 뒷면에 있던 메인 터미널은 리본즈 알마크가 예비 터미널로 모든 데이터를 옮겨버려서 껍데기만 남았고 그것을 폰 스파크가 가지고 어디론가로 사라졌다.

더블오 시리즈가 계속되면서 리본즈 건담, 더블오 퀀터를 비롯한 신기체들 대부분이 베다에 숨겨진 설계도라는 식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실은 이오리아가 숨겨놓은 게 아니라 "베다가 설계를 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베다에 의식이 있을지도 모른다는 식의 묘사나, 베다 내의 최고 기술 설계도가 리본즈 건담이라더니 갑자기 더블오 퀀터의 설계도를 내놓는 식인데, 극장판에서 티에리아가 입체영상화도 하는 것을 보면 육체에 다운로드하지 않는 이상 베다의 의식으로 존재하는 식으로 설계도 가능할 듯하다. 그리고 이오리아 슈헨베르그도 건담이 이족 보행병기가 될 줄 몰랐다는 점으로 비추어 볼 때 어느 정도 타당성이 있다.

외전 00I에서는 이노베이드 레이브 레치타티보에게 6명의 동료를 찾으라는 미션을 내렸다고 한다. 미션의 룰은 다음과 같다.

01-00 이노베이드 중에서 6명의 동료를 찾아내라.
01-01 레이브는 영상, 사진으로부터 동료를 판별해 내는 능력을 가진다.
01-02 테리시라는 동료를 각성시켜 특수능력을 끌어낼수 있다.
02-00 동료의 후보자는 6명 이상이 있으며 사망시 등에는 대체를 한다.
03-00 동료에겐 베다로부터 매일 정보가 다운로드된다.
04-00 모든 목적은 6명의 동료가 모이지 않으면 밝혀지지 않는다.

선별된 이노베이드는 어디까지나 그 육체에 대해서며 개인 데이터가 변해도 그것은 변하지 않는다. 반대로 다른 몸에 데이터를 옮기면 동료에서 제외된다. 폰에 의해 동료를 모으는 능력을 가진 레이브와 테리시라는 6명의 이노베이드에는 해당하지 않을 가능성이 지적되었지만 그것은 가설이며 실제로는 둘 다 동료의 일원에게 포함되어 있었다.

그 목적은 바로 인간, 베다, 이노베이드의 삼위일체가 된 이오리아 계획의 진행을 위한 새로운 감시자를 두는 것이다.

  • 추가된 룰
04-01 6명의 이노베이드의 목적, 그것은 이노베이드에 의한 새로운 감시자 성립이다.
05-00 하미야는 동료의 능력과 거기에 관련된 기억을 리셋할 수 있다. 다만 이에는 다른 동료의 동의(최소 3명 이상)가 필요.

멤버는 역할상 둘로 구분된다. 먼저 동료를 찾아내 각성시키고 부적격인 사람은 동료로부터 배재하는 능력을 가진 세 명.

그리고, 감시자로서의 실무를 담당하는 세 명이다.

TV판 최종화 이후, 약화된 솔레스탈 비잉의 재건과 새로운 감시자와 관리자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내 말 따라할래요? 아니면 기존의 행보 죄다 까발림 당해서 쿠데타나 혁명 한 번 나볼래요?"라는 문명 시리즈 간디풍의 협박을 새로 들어선 지구연방정부에 시전. 이후 솔레스탈 비잉의 영향 아래 있는 특정 기업을 푸쉬하며 제2의 관리자와 감시자들 체계의 초석을 다지게 되며 솔레스탈 비잉의 구명작업을 포기하고 그냥 프로파간다로 노선을 변경, 극중극인 솔레스탈 비잉이 제작되도록 주도한다.

극장판에서는 일단 전함 솔레스탈 비잉을 장악한 지구연방정부 역시 사용하고 있음이 밝혀지지만 사실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제한되어 있는 듯하며, 솔레스탈 비잉에 관련된 핵심정보들은 연방정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솔빙측에서 비밀리에 통제하고 있다고 한다. 그 때문에 지구연방군은 베다를 발견하고 2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전함 솔레스탈 비잉의 정보 파악률은 70%, 그리고 라파엘 건담이 만들어지고 있었음에도 그 사실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5 리그베다 위키의 줄임말

항목 참조. 리그베다 위키
  1. 불교처럼 원칙적으로 인격신을 인정하지 않고, 법의 이치 자체가 최고의 진리라고 보는 종교와는 다르게 된다. 물론 불교는 또한 절대적 권위나 보편적 실체를 거부하는 종교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법칙 자체가 초역사적인 진리가 된다는 점에서 꼭 그렇게만 볼수는 없다. 불교학자들은 이러한 표현들을 애써 거부하는 경향이 있지만, 수사적이 아니라 엄밀한 개념정의와 논리적 분석에 따르면 불교도 절대적 진리를 추구하는 종교라고 평가된다. 다만 그 방식이 연기의 법칙, 공 사상등으로 인해 서양 고대 철학이나 오컬티즘에서 말하는 궁극적 실체 추구와는 다를 뿐이다. 애초에 불교가 허무주의가 결코 아님은 물론 현대적 의미의 회의주의와도 다르기 때문이다.
  2. 종교학 용어로는 Kathenotheism, 한국어 번역으로는 선택적유일신관, 또는 교체신관으로 불린다.
  3. 해리 포터 시리즈의 촬영지인 더럼 대학교 내에 있다.
  4. 자신들의 죽음이 예정되어있음을 알고도 운명에 순응하려 한다. 그만큼 베다의 계획이 절대적이라는 것.
  5. 이안 바스티가 페레슈테 멤버들과 서로 잘 알고 있는 사이인만큼 톨레미팀도 어느정도는 존재를 알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펠트 그레이스 역시 페레슈테 멤버들과 아는 사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