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화살

  • 상위 문서 : (煞)

1 개요

桃花煞

'다른 이성들과 성관계를 가지며 유흥업소에 종사하게 될 것이며 본인과 이성이 파국으로 치닫는 운명'이라고 한다.

2 인식

과거에는 이 살을 가진 여자는 기방에서 하급 기생일을 하면서 인격적으로 수준 이하인 남자들을 상대하고 남자는 기생오라비 같은 짓이나 하게 될 운명이라며 상당히 기피했다. 최근에는 연예인들의 사주나 관상에서 도화살이 존재한다는 이야기가 대중매체에 퍼져서 남들에게 인기를 얻어야 하는 직업에서는 도화살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은 해당 직업에 종사하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네이트판에서는 이러한 도화살과 관련되어 있는 글이나 질문이 하루에 한 번 정도로 올라온다. 이런 글이나 질문을 올리는 사람들을 '도화병에 걸린 여자들' 이라고 말한다. '도화병' 에 걸린 여자들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대중매체에서 도화살을 단순히 이성이 꼬이는 살이라며 긍정적으로 그럴싸하게 포장해서 그녀들이 도화살을 원래 의도보다 훨씬 미화시키는 경향이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유명한 역술인들은 도화(桃花)는 복숭아꽃을 의미하는데 그렇게 빼어나게 아름답지 않지만,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는 복숭아꽃이 옆에 있던 날파리들을 끌어모아 홀리게 한 다음 시름시름 앓게 해 죽인다는 나름 무시무시한 뜻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연예인같은 도화살이 아닌 어중간한 도화살은 없는 것보다 못하다고 한다. 실제로 그런 도화살은 정말로 하급 화류계에 종사하게 될 살이라고 한다. 그래서 연예계에 나가도 무명으로 남게 된다고 한다. 실제로 도화살이 있다고 해도 외모가 별 볼 일 없는 사람들도 있다.

실제로 도화살로 인해 겪을 뻔했던 문제를 잘 알려주는 웹툰 캐릭터당신만 몰라!미수진이 존재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도화살로 인해 여러 이성 간의 문제로 삐그덕거렸던 한 여자의 인생을 추적한 '리얼스토리 눈' 이 존재한다.

3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