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급생(만화)

파일:Attachment/동급생/largo123456.jpg

진지하게, 천천히, 사랑을 하자.

1 개요

나카무라 아스미코의 대표작. 작가의 첫번째 BL 작품으로 BL을 그리는 것은 처음이었기 때문에 서툴러도 좋으니 정석을 밟아보자는 마음으로 작품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위의 테마를 정했다고 한다. 뒤에 나온 후속작들까지 합쳐 흔히 동급생 시리즈로 불린다. 2009년에 조은세상에서 정발되었는데 오노 나츠메가 절찬한 작가라는 광고 카피를 달고 한국에 발매되기도 했다. 조은세상의 BL만화 브랜드인 라르고 코믹스 레이블을 달고 나온 첫번째 작품이기도 하다.

사죠 리히토와 쿠사카베 히카루의 이야기. 두 사람의 만남에서부터 서로 많이 다른 두 사람이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마음이 이어지게 되는 첫사랑의 과정을 특유의 연출력으로 풋풋하게 그려낸 수작. 후속작인 졸업생 겨울, 봄이 있으며 졸업생은 고교 3학년 말 졸업을 앞둔 두 사람의 이야기를 그린다. 또한 본편에서 안타깝게 사죠에 대한 마음을 접어야했던 하라 선생님과 새로운 캐릭터 소라노의 이야기를 다룬 스핀오프 격인 소라와 하라도 출간되었다. 가장 최근인 2014년에는 외전이자 완결편인 O.B. 1,2권이 발매되었는데 전 6권을 한꺼번에 보관할 수 있는 박스가 포함된 한정판도 같이 나왔다.

참고로 동급생 본편은 겨우 키스씬 정도로 수위가 낮은 소프트 BL이다. 다만 그럼에도 그림체 덕분에 묘하게 야하다(...) 나중에 나온 외전 O.B.만 19금.

2 등장인물

dks_Still_15.jpg

작품의 주역. 금발에 곱슬거리는 머리를 가졌다. 사교적이고 낙천적인 성격. 마음이 맞는 친구들끼리 카피밴드를 하고 있다. 포지션은 기타. 고등학교 2학년에 사죠 리히토와 같은 반이 되어 사랑에 빠진다. 우연히 혼자서 합창제 연습을 하던 사죠를 보게되고, 음치인 사죠를 도와주기 위해 방과 후에 학교에서 노래연습을 하게 된다. 무의식 중에 자신도 알 수 없는 묘한 감정을 느끼던 도중, 음악시간에 사죠가 하라 선생을 바라보던 눈빛을 보게 되고 충격받는다. 사죠가 하라선생을 좋아하는 것이라고 착각해 복잡한 기분에 휩싸여 연습 마지막 날 충동적으로 사죠에게 키스하고 도망쳐버린다. 그 후 합창제 당일 노래를 부르다 사죠가 노래를 부르는 모습을 보고 자신이 적을 도와줬다는 생각에 눈물을 흘리고는 패닉이 되어 뛰쳐나가버린다. 겉보기에는 날라리같지만 매우 선한 품성을 가지고 있으며 엄청난 순정파. 하라 선생이 사죠에게 쿠사카베는 그쪽이 아니라고 말한 것과 사죠와 사귀기 전에 여자들을 몇 명 사귄 걸 보면[1] 양성애자인 듯. 가족관계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부녀자임을 숨기고 있는 누나가 있다고 한다.

dks_Still_12.jpg

작품의 또 다른 주역. 흑발 안경의 우등생으로 섬세한 성격.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면 멀미를 한다. 편차치 높은 명문 고등학교의 입학 시험을 보러 가는 도중 전철 안에서 쓰러지는 바람에 아예 치르지 못했고 가고 싶었던 학교도 다 떨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엄청난 우등생임에도 불구하고 마지막 남은 지역 최고의 꼴통 학교인 동부 제일고등학교에 전과목 만점으로 합격, 입학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선생님들 사이에서 이런 공부 잘하는 애가 우리 학교에 왔다고 화제가 되기도 했다고 한다. 음악엔 문외한인데다가 음감이 없는 편이라 악보를 능숙하게 읽지 못한다. 고등학교 2학년에 쿠사카베 히카루와 같은 반이 되어 합창 연습을 계기로 사랑에 빠진다. 이미 전부터 자신의 동성애 성향을 자각하고 있었다. 쿠사카베를 향한 마음과 만만치 않은 현실에 대한 걱정으로 혼란스러워 한다. 부계 대대로 교토대를 나왔기 때문에 사죠 역시도 그곳의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죠의 이름인 '리히토'는 독일어로 '빛(licht, 리히트)'이라는 뜻이며 쿠사카베의 이름인 '히카루(光)'와 뜻이 같다.
음악선생님. 학생들에게 보통 '하라 쌤'이라고 불린다. 입학식날 지하철에서 쓰러진 사죠를 자전거로 데리고 온 후부터 사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다만 선생님이라는 입장 상 졸업할 때까지 기다리려고 생각했는데 그 전에 사죠는 쿠사카베와 사랑에 빠져 버렸다. 극장판에서는 이 세 사람이 해당 스토리의 중심축을 이끈다.
  • 타니[2] (CV: 코우사카 사토시)

3 미디어믹스

3.1 드라마 CD

2009년 드라마 CD화 되었다. 드라마 CD도 상당히 호평이며 관련 작품이 계속 나오고 있다. 출연진은 쿠사카베 히카루 역에 카미야 히로시, 사죠 리히토 역에 노지마 켄지등. 이후 후속작도 모두 드라마 CD화 되었고 2015년 4월에는 완결편인 O.B.의 드라마 CD도 발매되었다.

3.1.1 애니메이션

  • 감독 : 나카무라 쇼코
  • 캐릭터 디자인 : 하야시 아케미
  • 미술감독 : 나카무라 치에코
  • 색채설계 : 우타가와 리츠코
  • 촬영감독 : 나가세 유키코
  • 3DCG : 사토 카오리
  • 편집 : 니시야마 시게루
  • 음악 : 오시오 코타로
  • 음향감독 : 후지타 아키코
  • 제작 : A-1 Pictures
  • 배급 : 애니플렉스
  • 주제가 : 「동급생」 / 노래 : 오시오 코타로 with Yuuki Ozaki (from Galileo Galilei)

2015년 애니메이션화 계획이 발표되었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개봉은 2016년 2월 예정. 제작사는 A-1 Pictures. 캐스팅은 드라마 CD와 같다. 오랜만에 예상치 못하게 관련 미디어믹스 부분의 새소식이다. 또 드라마 CD에서 애니로 수록 매체가 바뀌었는데도 캐스팅이 그대로 유지된데다가 pv와 함께 정식으로 위의 스태프와 캐스트가 나왔는데, pv가 원작의 분위기를 아주 잘 살린 고퀄이라 놀라면서도 반가워하는 팬들이 많다.

2015년 12월 29일 예고편이 공개되었으며 2016년 2월 20일에 극장판으로 개봉되었다. 공식홈페이지. 30군데 상영관에서 상영 시작되어 11일만에 흥행수입이 1억엔을 넘겼으며 43일만에는 누적 관객 동원수 13만 5천명, 흥행수입 2억엔을 넘겼다고 한다. 블루레이와 dvd 발매도 결정되었다. 발매일은 2016년 5월 25일.

그리고 한국에서도 애니플러스가 2016년 2월에 트위터에서 「동급생」의 국내 개봉을 암시하는 트윗을 올렸다. 해당 트윗 그리고 이후 정말로 애니플러스가 정식 수입을 하여 2016년 4월 23일에 특별 상영회를 진행하였다. 15세 관람가. 상영회가 끝나고 마지막에 일반 개봉도 한다는 것이 발표되어 그 자리에 있던 많은 관람객들을 놀라게 했다.야! 신난다! 홈페이지. 2016년 5월 19일 전국 90여 곳 메가박스에서 개봉.

특전이 있다. 1주차는 메모지, 2주차는 컵받침, 3주차는 일러스트 보드. 6월 6일 누적 관객수가 31,087명으로 3만명을 돌파하면서 다음날인 7일에 4주차 상영 소식도 나왔다. 4주차 특전은 B3 사이즈 포스터. 여담으로 나온지 7년 가까이 되도록 절판되지 않고 원래 꾸준히 팔리는 책이기도 했지만 동급생 극장판이 상영되기 시작하면서 원작 시리즈가 인터넷 서점 만화 부분 순위에서 역주행을 하기도 했다. 이어서 결국 5, 6주차까지 상영이 결정되었다. 5주차 특전은 4주차 특전과는 다른 그림의 B3 사이즈 포스터, 6주차 특전은 부채.
  1. 진지하게 좋아한 건 아니고 사죠가 첫사랑이라고 한다.
  2. 쿠사카베의 친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