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로

디지털路 / Digital-ro

경기도 광명시 철산3동 경찰서 앞 삼거리부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대림1동 썬프라자(태양의집)[1] 삼거리를 연결하는 길이 약 4.7km의 왕복 4차선 도로이다. 이 도로와 접속하는 도로는, 오리로(기점에서 접속), 안양천로,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도림천로, 대림로, 신길로(종점에서 접속) 등이 있다.

광명시 구간과 서울 가산동, 구로동 구간은 왕복3~4차선으로 넓은 편이지만, 영등포구 대림동에 들어가는 순간 왕복2차선으로 좁아진다.

도로의 이름은 구로·가산디지털단지에서 따왔으며, 도로 주변에 광명경찰서, 광명성애병원, 철산대교, 가산디지털단지, 수출의 다리, 마리오아울렛, W몰, 구로디지털단지 등이 있다.

서부간선도로, 남부순환로 진출입 수요와 수출의 다리로 인한 병목현상 때문에 상습정체구간으로 악명 높다.

원래는 광명시 구간은 광덕로[2], 서울특별시 구간은 공단로였으나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명칭이 지금과 같이 통합, 변경되었다. 서울시 구간은 도로명이 공단로→디지털단지로→디지털로로 변화하는 과정을 겪었다. 초기 도로명표지판의 영문 표기가 Dijiteol-ro로 표기되는 병크가 있었다(...). 지금은 Digital-ro로 정정된 상태.
  1. 썬프라자를 우리말로 풀이하면 태양의집(...)
  2. 원래는 지금의 오리로 광명동 구간과 디지털로 철산동 구간이 광덕로였으나 2009년에 광덕로 중 광명경찰서를 기준으로 광명동 구간은 오리로에, 철산동 구간은 디지털로에 편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