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의 다리

1 개요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에 있는 고가차도이다.


경부선을 넘어가기 위에 지어진 고가차도이다. 가산디지털단지 내에 있으며, 인근에 가산디지털단지역이 있다. 디지털로와 연결되어 있다.

2 헬게이트

항상 정체가 심하다. 왕복 4차선밖에 되지 않는데다가 사실상 가산디지털단지 내에서 경부선을 넘을 수 있는 유일한 교량이다 보니 막힐 수밖에 없다. 또한 앞뒤로 남부순환로서부간선도로가 있는데 양쪽 다 교통량이 매우 많다 보니 이쪽까지 정체 행렬이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사실 이 쪽이 막혀서 수출의 다리가 덩달아 막히는 경우도 많다.) 이는 단순히 교통량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주위 도로의 구조도 문제인데, 수출의 다리와 디지털5거리(남부순환로)와 철산대교(서부간선도로) 사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교통량을 완충할 곳이 따로 없다. 디지털5거리와는 조그마한 블럭 하나, 철산대교와는 그냥 사거리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차량이 교차하다 보니 정체가 더 심해진다. 이러다 보니 디지털5거리 너머에서 철산대교 너머까지 통째로 정체 행렬이 이어지는 경우도 다반사다. 가산디지털단지가 기존의 공장지구에서 IT 중심으로 재개발되면서 수출의 다리 전후의 디지털로는 다소 확장을 했지만 수출의 다리는 옛날 4차선 그대로이기 때문에 교통 상황은 그리 나아지지 않았다. 사실 이 과정에서 대형 쇼핑몰과 아울렛이 생기면서 정체가 더 심해진 것도 있다. 그냥 IT 단지라면 주말은 교통이 좀 한산한데 쇼핑몰 때문에 주말까지 정체가 심하다.

때문에 경부선 전철 지하화 떡밥이 나오기도 하지만 막대한 공사 비용과 공사 중 예상되는 엄청난 교통 체증 때문에 논의만 되고 선뜻 손을 못 대고 있다.

3 관련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