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르마

1

De karma
불교 용어로 업고라고 하며, 사전적 의미로는
1 . 악업으로 말미암아 받는 괴로움.
2 . 어떤 과보(果報)를 받게 될 원인인 업(業)과 그 업으로 말미암아 받는 괴로움

2 당신의 머리 위에의 신적 존재

박건 작가의 연작 소설 당신의 머리 위에의 신적 존재. 직접적인 등장은 없지만 사신도를 제외한 여러 작품에 걸쳐서 조금씩 언급된다. 기계신이라고 불린다. 올마스터 6권에서 언급된 '테이란에 강림한 기계신'이 디카르마로 추정된다. 연합의 주적이자 인공지능을 가진 기계들의 단체인 리전의 수장이다. 그로테스크의 킹과 비슷한 존재.

삼대 테러단체의 우두머리였던 것도 그렇고 무신 다크를 비롯한 십이지신들이 여럿 몰려간 것으로 보아서 최상급 신위를 가진 초월자로 보인다. D.I.O 시점에선 금지된 일을 벌이다가 무신 다크에게 퇴치된 상태. 단 올마스터에서 십이지신들이 몰려간 것은 디카르마를 퇴지하기 위한 것은 아니었던 걸로 추측된다. 디오에서 언급을 본다면 연합이 있었을 때, 즉 아수라 소멸 후와 대전쟁 와중에도 디카르마가 있었던 걸로 묘사되기 때문.

이하는 당신의 머리 위에 스포일러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당신의 머리 위에에선 주요 떡밥중 하나이다. 주인공 관대하는 기계신 디카르마의 환생, 또는 그 비슷한 존재로 추정되기 때문. 다른 대상의 칭호를 볼 수 있단 것은 세계의 정보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이고, 관대하의 꿈에서 '만물의 지혜를 가진 자'라는 언급이 나오는데 외도작품인 캔슬러에서 지능을 만땅을 찍으면 기계신의 칭호를 준다. 거기에 기계에 대한 것엔 알 수 없는 '권리'가 있으며 지성을 가진 기계에 대해선 불가능마저 가능하게 하는 지배능력이 있다. 거기에 관대하는 사실 밀레이온마저 제대로 모르는 고위 초월자의 자식이라니… 연재 초기에 한 독자가 덧글로 이런 추측을 하자 작가가 '헐…'이란 덧글을 달았다(…)

스토리가 전개되면서 떡밥이 조금 더 풀렸다. 기계신 디카르마는 단순한 machine의 신이 아닌 태초부터 존재하던 우주의 기계적 시스템을 관장하는 신으로 하계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통합하는 관리신이었다. 또한 기계의 사전적 정의로 기묘한 꾀 라는 뜻이 있다. 전지의 권능을 가진 최상급 신으로 추정된다. 세계의 모든 섭리를 아는 디카르마는 영혼이 자연 발생하는, 섭리를 벗어나는 현상에 충격을 받았고 이를 자세히 관찰하고자 한다. 이후 리전에게 육체를 주는 작은 자비이자 간섭을 하는데, 이로 인해 전지의 권능을 잃었으며 하계로 '추락'하게 된다.[1] 이것이 올마스터에 언급된 테이란에 강림한 기계신으로 추측된다. 인간의 육신에 갇힌 디카르마는 인간을 초월하는 능력과 지식이 있었지만 정작 인간의 속성엔 무지했고 이후 떨어진 세계의 권력자들에게 시달리고, 인간들과 화합하고 반목하며 300여년을 보낸다. 이후엔 리전의 우두머리가 되어 금지된 일을 벌이다 다크에게 퇴치되는 듯.

단 여기에는 모순이 있는데 올마스터 6권 시점에서 테이란에 강림한 것이라면 그 이전에는 리전을 비롯한 자각을 가진 인공지능이 없었을지도 모른다는 말이 된다.[2] 그렇다면 리전은 올마스터-디오 사이의 400년만에 연합의 대적으로 성장했단 말이 된다. 따지고 보면 연합도 400년밖에 안됐지만 이미 있던 세력을 규합한 것과 없던 세력을 만드는 것의 난이도 차이를 생각하면... 거기에 아수라 소멸 후 있었던, 물질계의 초월자와 비초월자, 네임드와 언네임드, 나아가 전 6계의 존재들이 휘말린 대전쟁이 있었고 그 와중에 연합이 결성됐단 걸 생각하면 필요한 시간은 더 촉박하다.

기계신급의 거물이 죽을만한 시기는 이 시기밖에 없는데[3] 올마스터 중반에 강림해서 아수라 소멸 후의 전쟁중에 다크에게 소멸됐다면 그 사이의 시간이 얼마나 될련지... 그런데 기계신은 연합과 동시에 존재했던 시기가 있었다.[4] 더불어 연합은 대전쟁의 절정 이후 대전쟁이 끝나는 과정에서 결성되었다. 즉 기계신이 죽을만한 시기는 대전쟁 와중인데 대전쟁 이후 결성된 연합과 동시에 존재했단 말. 연표가 말도안되게 꼬여버린다. 아무리 신드로이아 연대기의 세계관이 차원과 차원이 복잡하게 얽히고, 신적 존재들의 시간관념은 이해할 수 없다곤 하지만…

기계신 디카르마의 진실된 위(位)는 정보와 문명의 신.

정보의 신으로써 모든 것들을 생각하는 즉시 전부 알 수 있고, 문명의 신으로써 과학문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그의 것. 나머지 마도문명은 법신 카인으로 추정. 물론 일정 이상의 문명은 마도문명과 과학문명이 혼재된다.
  1. 같은 최상급신인 다크카인도 하계에 적극적인 간섭을 하느라 전지의 권능을 잃었다.
  2. 섭리를 벗어나 영혼이 자연발생하는 현상이 있었으므로 인공지능이 자각을 가지는 것은 이전부터 있던 일이라고 봐야 한다. 디카르마가 영락한 것은 이미 존재하던 그들(리전)에게 육체를 부여하는 간섭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3. 최상급신과의 전투는 차원 전체가 말려들어 파괴될 정도의 규모이다. 최상급신끼리 싸우면 절대로 둘만의 싸움으로 끝나지 않는다.
  4. 디오 7권에서 기계신 디카르마가 있던 시절의 리전은 연합조차 어찌하지 못할 정도였다고 언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