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1 영문 형용사 Dark

결코 명사가 아니다. 명사는 darkness(어둠)이다. "어두운, 깜깜한" 이라는 뜻.

관련항목(?)으로는 어둠에다크에서 죽음의데스를 느끼며가 있다(...)

어두움과 깊게 관련된 사람은 반 다크홈이 있다.

2 신드로이아 연대기의 등장인물

직접적인 등장은 사신도올마스터. 무신(武神)이자 십이지신 중 호신(虎神). 인간이었을 때의 이름은 김정식으로 시리우스카인과 친구였다. 차원이동을 당해 한 사람의 무인으로 성장하고 신이 되어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 전작인 사신도.

성격은 쿨하다 못 해 더러울 정도의 성격으로 무신답게 말보다는 몸으로 해결하려는 성향이 크다.[1] 단순한 면도 있는 듯 자기 이름이 다크인 주제에 암흑신 다크니스의 이름을 너무 전형적이라고 까는 장면도 나온다. 십이지신 중 최강의 능력을 가진 자로 최고위급 신 중의 하나이다.

최상급 신위중 한명인 만큼 능력은 꽤 다양한데 무한복제능력으로 자신과 똑같은 능력을 가진 분신을 무한히 만들어낼 수 있는 사기능력을 가지고 있는것은 물론이고, 무(武)라는 개념 자체를 지배하는 무신인 만큼 모든 무(武)는 그에게 귀결되기에 그가 모르는 무공이나 무술, 무예가 있을 수 없다.[2] 무신으로서 그의 깨달음이 담긴 극의 천심도의정이 있다. 범위와 파괴력은 팔만사천대천세계를 부술 정도. 쉽게 말해 사용자의 의지에 따라 어느 곳이든 어떤 것이든 마음대로 부수거나 할 수 있다.

밀레이온이 다크와의 수련중에 다크가 사용한 것을 보았고 그것이 깊게 기억에 남았는지 나중에 라일레우드의 힘을 빌어 최상위급 신의 힘을 얻었을 때[3] 이것을 사용, 최종보스인 을 완전히 끝장내었다. 카인의 계획에 동참해 일루젼을 위해 신체를 제공했고[4] 관리자 중 한 사람으로 열심히 뛰어다니는 중.

하지만 이런 것들은 알바에 가까운 일이고 본래 하던 일은 초월자들의 깽판을 막고 다니는 일을 하고 있다. 초월자들의 깽판으로부터 보통사람들을 지키기 위해 전지(全知)까지 포기한 선신 중 하나. 욥은 광신이라고 불렀지만(...) 핸드린느의 깽판을 막기 위해 여러가지 일을 하던 중 밀레이온을 흥미 깊게 관찰하고 있었고 밀레이온이 도베라인에 베여 반 유령 상태인 걸 보고 조종당하거나 적으로 판단해 바로 해치우려고까지 했었다.

나중에야 자신들의 잘못(?)[5]으로 인해 밀레이온의 상태가 그렇게 된 걸 알게 되자 카인과 협의해서 핸드린느를 해치우면 자신의 복제한 신체를 줘서 부활시키기로 하고 여러가지 훈련을 시킨다. 이 부분이 표절드립으로 유명한 훈련 장면으로 더 로그류카드 드래곤 베인을 연상시키는 것으로 작가도 인정한 부분이 있다.

핸드린느의 함정으로 지구와 파니티리스가 연결되었을 때 본신을 드러내어[6] 밀레이온 일행을 지구로 보내주고 그 이후로는 등장이 없다가 마지막에 밀레이온이 을 해치우고 아수라에게 건의할 때 등장한다. 나름 아수라를 불러오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에 여러 차원의 수장들이 하나둘씩 밀레이온에게 선물이나 신표를 남겨주는데 밀레이온은 겁없게도 다크에게도 뭐 없냐고 한다. 그걸 들은 다크는 당연히 "뒈질래?" 라고 해준다. 사실 밀레이온도 농담삼아 말해본 것이고 아무튼 밀레이온에게 축하한다고 해주며 밀레이온을 자신의 제자 같은 걸로(?) 인정해준다.

D.I.O에서 그의 모습이 직접 나오는데 작중에서는 게임의 프롤로그 영상으로 나온다.[7] 아수라의 제한이 사라지면서 난리를 치는 악신과 싸우는 모습이 나오며 악신도 최상위급의 신인지는 몰라도 서로 싸우는 모습으로 끝났기에 누가 이겼는지는 알 수 없다. 아마 금지된 일을 벌이다가 다크에게 퇴치됐다던 기계신 디카르마로 추측. 다만 이 싸움의 여파로 여러 차원에 큰 혼란이 생겼다고 한다.

3 파이널 판타지마법

암흑 속성의 기본 공격 주문. 상위 주문으로 '다크라', '다크가'가 있다.

아직까진 12편에만 등장.

4 묵향의 별명

묵향장인걸의 음모에 빠져 판타지 세계로 넘어갔을 때 그 쪽 주민들이 자신의 이름인 묵향을 발음하기 힘들어하자 비슷한 단어로 적당히 붙인 이름이다. 원래 고아였던 터라 성이 없었지만 크라레스에서 벼슬을 하게 되면서 다크 폰 크라이드 => 다크 폰 로니에르 => 다크 폰 치레아 순으로 이름이 바뀌게 된다.

5 웹툰 바람이 머무는 난의 등장인물

다크(바람이 머무는 난) 항목 참조.

6 웹툰 열렙전사의 등장인물

다크(열렙전사) 문서 참조.

7 액션 게임 Dark

Dark(게임) 항목 참조.

한국식 이름말고 다른 이름:다크 이렌시아
  1. 다른 십이지신이 시키는 일을 안하려 들 때 협박 및 폭력을 동원하는 경향이 크다. 이는 카인도 그러긴 한데 친구답다. 유유상종이라고 해야 하나(...)
  2. 이는 시간축에서조차 벗어난 능력으로, 창세가 시작된 이래 행해진 첫번쨰 주먹질부터, 왠만한 초월자마저 가늠할 수 없는 아득한 미래에 만들어질예정인무공까지, 무술이나 무예, 무공의 카테고리에 속하는 모든 능력을 전부 알고있고, 자유자재로 사용 가능하다
  3. 물론 밀레이온이 사용할 수 있는 힘은 한계가 있지만.
  4. 기본적으로 다크의 능력인 복제로 자신의 인간형의 신체를 복제해서 제공하면 그걸 개개인에 맞춘 후 유저들에게 제공한다.
  5. 피나티리스에서 입은 피해는 유저들의 본체에까지 가지 않도록 지구 전체에 결계를 쳤는데 이 방식에서 유일한 예외가 우주에서 게임을 하고 있었던(...) 밀레이온이었다.
  6. 호신이니 당연히 거대 호랑이.
  7. 아마 실제로 있었던 싸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