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전에는 헤어스타일에 차이를 뒀었지만, 지금은 의도적으로 헤어스타일이 똑같아서 팬이 아니면 구별하기 힘들다.[1] [2]
크레용팝의 2인조 유닛으로, 초아와 웨이가 활동한다. 그냥 쌍둥이 그룹 2014년 10월 15일을 기점으로 활동한다.
앨범 이름은 그냥 1St Mini Album이고 총 네 곡이 수록되어 있다.
활동 무대 복장은 크게 딸기, 우유 두 가지인데, 등에 빨대(...)나 포크(...)가 있다. 그래도 컨셉은 불행인지 다행인지 평소 크레용팝과 달리 평범한 컨셉. 옷차림이 약간 특이하긴 하다.
딸기우유를 마시면 가슴이 커진다는 속설과 관련은... 없다.[3]
타이틀곡인 OK만 듣고 노래 못한다고 단언하는 경우가 많은데 작곡가의 요청으로 일부러 콧소리를 많이 섞어 그런식으로 불렀다고 한다. 발라드곡인 알려주세요나 헬로를 들어보면 많이 차이가 나는걸 알 수가 있다.
2 딸기우유 The 1st. Mini Album
참고로 이 뮤직 비디오에서 입은 고양이 그려진 웃도리에 땡땡이 무늬 바지는 잠옷으로 홈쇼핑에서 팔고 있는 물건이다. 신은 것도 실내화이다.
14년 10월 15일 딸기우유 쇼케이스와 함께 작은 팬미팅을 했으며, 진행은 개그콘서트 빡구로 유명한 어이 뮤직 비디오에서 달심인줄 알았던 개그맨 윤성호 씨가 맡았다.
서울우유의 협찬을 받아서 이벤트로 무료로 딸기우유를 나눠주는 행사를 많이 했었다.
"알려주세요"는 웨이의 자작곡이다. 가수로 데뷔 하기 전, 그리고 데뷔를 하고 난 뒤에도 힘들 때마다 '이 길이 맞는 건지' 하늘에 물어보곤 했었다는데, 그 때를 생각하며 가사를 썼다고 한다.
OK 이후 2016년 8월 현재에도 활동 재개 소식은 없다. 16년 9월 크레용팝이 컴백한다 하므로, 혹시 유닛이 다시 활동한다 하더라도 그 이후가 될 것이다.
3 기타
- 2016년 4월 중순 #딸기우유 #녹음중 이라는 태그로 웨이가 인스타그램 글을 올렸다. 딸기우유가 컴백하는 것일지도? - 이는 2016년 6월 22일에 올라온 JTBC 마녀보감 드라마 주제가를 부른다는 소식으로 사실로 확인되었다. [1] 하지만 협력 프로젝트의 일부로 참여한 것이므로, 음원 사이트에도 "초아,웨이" 라는 이름으로 올라가 있고 딸기우유 이름으로 활동한 것도 아니다. [4]
- 초아는 하이스쿨 러브온에 같이 나온 김새론과 또 인연이.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딸기우유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 ↑ 개그맨 출신 쌍둥이 트로트 그룹 윙크와 달리 서는 위치로 구분하지는 않는 것 같다.
- ↑ 2015년 10월 이후 웨이가 앞머리를 기르면서 구분이 가능하다. 그리고 2016년 2월 이후 초아의 화장법이 바뀌어서 얼굴만 봐도 다르다는 것을 알수 있을 정도.
- ↑ 초아 웨이 모두 체격에 비해 C컵 이상으로 추정하는 글래머이다. 멤버들이 우유를 좋아하고 딸기우유가 자신들의 이미지에 맞아서 지은 이름이라고 말은 하는데, 실제로 쌍둥이가 가장 좋아하는 우유는 정작 초콜렛 우유이다.
- ↑ 즉 공식적으로 딸기우유 이름으로 발표한 곡이 아니다. 크레용팝 음반 목록에 넣기는 애매해 이쪽으로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