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Laghodessa.
던전 앤 드래곤 시리즈의 몬스터다. 한국에도 번역된 Dungeons & Dragons Classic을 본 사람이라면 쉽게 알수있을 듯. 사실 거미류는 아니고 거미 비슷하게 생긴 괴물이라는 느낌. AD&D까지만 등장해서인지 저작권의 위협을 피했... 을리가 없을텐데?[1]
2 마비노기에서
마비노기의 몬스터 종류. 거미의 덩치를 키우면 될거같은 생김새를 띄고있다. 물론 거미가 아니라서 거미줄을 내뿜지는 않는다. 마족 스크롤을 주지않아 아쉽다. 어그로 댐으로 바보만들기 편한 몬스터. 일본 서버에서는 펫으로도 있다.
- 낫 라고데사 :
- 생명력 270 방어 5
- 키아 하급 던전과 ,바리 하급 던전에 주로 서식한다. 사용스킬은 디펜스 1:1+서포트 인식을한다.
가장 자기부정이 심한 몬스터
- 가시 라고데사
- 검붉은 라고데사
- 생명력 200 방어 9 보호 3
- 키아 중급 던전에 서식한다. 사용 스킬은 디펜스.
- 붉은 낫 라고데사 / 붉은 가시 라고데사
- 낫:생명력600 방어 10 보호 25 / 가시 : 생명력 650 방어 15 보호 20
- 키아 상급 던전에 서식한다. 죽은척 스킬을 사용하면 가까이와서 윈드밀로 확인 사살을 하는 사악한 녀석. 그리고 평타를 맞으면 독에 걸린다. 1:2+서포트 인식을 한다.
- 해골 라고데사
- 생명력 1200 보호 40
- 라비 상급 던전 중간 보스.
- 다만 이 녀석, 헤비 스탠더 2단계, 내츄럴 실드 3단계, 마나 리프랙터 2단계이다. 맞으면 독에 걸리고, 죽은척을 하면 위 붉은 녀석들처럼 윈드밀로 확인사살까지 한다. 아 잔인한 놈들...
3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마비노기 영웅전에서도 등장한다. 밀레시안들이 심심하면 윈드밀로 대량학살을 벌이는 작은 놈이 아니라, 레이드 보스로 출연하는 거대한 놈이다. 충공그깽. 종족이 거대 거미라서 덩치가 압도적인데다가 영웅전 특유의 파워풀한 액션까지 가미되어 마비노기의 라고데사와는 비교가 되지 않는 위엄을 자랑한다.
거기다가 라고데사가 출현하는 전투는 전 레이드 보스인 거대 거미와 같이 나오는 전투라서 보스 둘을 한 번에 상대해야 하는 상황. 최초로 나온 보스 둘 레이드임과 동시에 8인 입장 레이드 전투였는데, 투입 당시에는 그 전의 6인 전투인 거대 거미 혼자 상대하는 것도 버거웠기에 매우 악명이 높았다.
하지만 레벨 60 넘는 고렙들이 팔라라의 빛(섬광탄) 하나 던지고 달려들어서 마구 패면 금방 죽는다. 입장 레벨이 43 정도인데 비해 장비 두번 갈아끼울 레벨이라 화력 차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