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같이 보기: 엘 니뇨
1 개요
La Niña
서태평양(필리핀, 호주 등)의 해수 온도가 상승하면서 동태평양(페루, 에콰도르 등)의 수온이 낮아지는 현상. 무역풍(아열대 고압대로부터 적도 저압대로 부는 바람)이 다른 해보다 강해질 때 생긴다.
이름의 유래는 스페인어로 여자아이를 뜻하는 단어 La Niña. 원인과 영향이 정반대인 엘 니뇨의 반대의 개념으로서 붙은 이름이다.
2 발생 원리
적도 부근 바다는 무역풍으로 인해 북반구에선 북서쪽으로, 남반구에선 남서쪽으로 해류가 흐른다. 그런데 태평양에서 무역풍이 다른 해보다 강해지면 서태평양 적도 부근엔 두꺼운 온수층이 형성되고 동태평양의 온수층은 얕아진다. 그리하여 동태평양의 찬 해수가 더욱 차갑게 되어 1년 중 5개월 이상 동안 해수면 온도가 평소보다 0.5℃ 이상 낮아진다.
3 영향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와 인도, 호주, 남아프리카에는 홍수가 잦아지고 반대로 페루, 칠레 등 남아메리카 연안 사막은 평소보다 더 건조해진다. 또한 동남아시아, 북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연안에는 한파가 발생하고, 호주에는 이상고온이 나타난다.
라 니냐가 발생했던 1967년과 1973년의 경우, 한반도의 평균기온은 평년보다 1.1~2.2℃ 낮았다고 한다. 강수량도 평균적으로 50mm 안팎에 머물렀고 겨울 내내 춥고 건조한 날씨를 기록했다.
4 여담
엘 니뇨 문서는 2012년 1월 3일에 만들어졌는데 라 니냐 문서는 그로부터 4년 하고도 17일 후인(2012년이 윤년이였어서) 2016년 1월 19일에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