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d Raider
다크 엔젤 챕터의 랜드 레이더.
영국의 SF 미니어처 게임인 Warhammer 40,000에 등장하는 중전차. 인류제국에서 손꼽히는 강력하고 정교한 장갑차량으로서, 스페이스 마린 등 일부 정예 군사기관에서만 한정적으로 운용이 허락된 귀중한 차량이다. 반란세력인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 역시 다수의 랜드 레이더를 운용 중. 외형은 제1차 세계대전 당시 개발된 세계 최초의 전차 영국군의 Mk I 탱크를 모티브로 하고 있다.
1 PC 게임
렐릭의 RTS 게임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시리즈에서는 스페이스 마린의 차량 유닛으로 등장한다. 오리지널 버전에서는 일반 유닛처럼 인구 제한 내에서 여러 대를 생산할 수 있었지만, 첫 번째 확장팩 Warhammer 40,000: Dawn of War - Winter Assault에서부터는 단 1대만이 전장에 등장할 수 있는 렐릭 유닛으로 변경된 대신 능력치도 대폭 강화되었다.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가장 높은 방어력과 대전차화력을 가진 강력한 유닛 중 하나로, 임페리얼 가드의 렐릭 유닛인 베인블레이드와 비교하면 종합적인 화력은 떨어지지만 1:1 교전에서는 베인블레이드를 능가하는 수준. 터미네이터 스쿼드를 수송할 수 있는 유일한 차량이기도 하다.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시리즈에서는 등장하지 않지만, 세 번째 확장팩 Warhammer 40,000 : Dawn of War 2 - Retribution에서 랜드 레이더 리디머가 추가되어 보병 지우개로 활약 중. 트윈링크드 어썰트 캐논과 2정의 헤비 플레이머로 보병들을 지우고, 멀티 멜타 1정으로 기갑도 적당히 상대할 수 있으며(다만 본격적으로 대기갑 카운터로 추천할 수준은 아니다) 몸빵도 3,000으로 나쁘지 않다. 스킬로 수류탄 폭격을 이용해 전방 45로 각도 내의 적들을 모조리 쓸어버릴 수도 있다.
더 재미있는 점은 랜드 레이더는 보병들이 퇴각 명령을 내렸을 시 퇴각 지점으로 사용할수도 있고, 인근 보병들의 체력도 회복시켜주며, 보병 증원도 가능한, 말 그대로 본진과 같은 역할들을 전부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더불어 원 설정을 살려서 보병 수송 기능도 있다. 말 그대로 유닛 생산만 안 될 뿐 공격도 되고 체력도 좋고 이동도 하고 보충도 되고 수송도 가능한 잘 생긴 만능 유닛. 디폴트 이미지 색상이 붉은색이니 더더욱 잘 어울린다.
참고로 터미네이터 스쿼드를 유일하게 수송할 수 있는 수송 차량이다. 다만 다른 차량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느리다(보병에 비해서는 빠르다).
2 그 외
사실 로그 트레이더에서 헬파이어(Hellfire)와 스파르탄(Spartan) 두 패턴으로 나뉘어 소개된 차량이다.
랜드 레이더 헬파이어는 오래전에 삭제된 초기형 랜드 레이더로, 랜드 레이더 프로테우스 모델의 모티브가 되었다. 그리고 스파르탄은 랜드 레이더 차체를 이용한 별개의 전차로 떨어져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