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스크린

1 소개

1260967912.or.159849.png
ACPI 치명적 오류 #100b
ACPI 드라이버가 하드웨어, 또는 BIOS 문제를 직면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주로 시스템 오류, 또는 시스템의 단절의 결과를 남길 수 있습니다!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
Windows 98 개발 당시의 레드 스크린
red_screen_of_death1.png
Windows Vista 개발 당시에 실제로 사용했다가 때려친 레드 스크린
RSoD.jpg
Windows XP / Vista / 7 레드 스크린[1]
WindowsXP_RSoD.png
진짜 윈도우 XP 레드 스크린

2 요약

블루 스크린이 컴퓨터가 창백해 지는 모습이면, 레드 스크린은 컴퓨터가 각혈하여 죽어가는 모습이다.
짧게 설명하면 컴퓨터의 유언장이다.당신의 모니터가 이 화면으로 뒤덮이는 순간 당신은 망했어요를 외치게 될 것이다.

컴퓨터게임기, 콘솔중에서 아주 심각한 에러 발생시 블루 스크린보다 더욱 큰 충공깽을 선사하는 화면. 그래서 죽음의 빨간 화면으로도 불리며, 외국에서는 RSoD 즉 Red Screen of Death 라고도 불린다.

자매품으로 화이트스크린이 있는데 이건 그래픽 카드쪽에 이상이 있는 경우나 그래픽 카드가 녹았을 경우. 여담으로 티맥스 윈도우 시연 당시 화이트스크린이 뜬 적 있었다.

3 발생 원인

주로 부팅에 실패했을 때, 시스템에 심각한 에러가 발생하였거나, CPU나 다른 주요부품등이 손상이 갔을때 나타난다. 게임기나 게임 콘솔 같은 경우에는 플랫폼에 맞지 않는 게임을 실행하거나 심각한 에러, 혹은 컴퓨터처럼 부품에 손상이 갔을 때 발생한다. 아주 심각해야 띄우기 때문에(부품의 유언과도 같으니...) 이 스크린 볼 확률은 적다. 다만, 게임 콘솔에는 보기가 매우 흔할 것이다. 컴퓨터로 보고 싶다면 CPU를 태우자.
외국 포럼[2] 등지의 몇몇 글에 따르면 단순한 드라이버 오류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한다. 레드 스크린이 발생한 컴퓨터의 위키러들은 컴퓨터를 포기하지 말고 일단 한번 윈도우 재설치를 할 것을 권장한다.

하지만 부품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도 레드 스크린을 보는건 쉽지가 않은데, 메인보드나 CPU가 맛이 갔다면 데스크탑 컴퓨터의 경우에는 대부분 레드 스크린이고 뭐고 그냥 무한 절전 모드를 선사한다. 그러니까 본체는 켜져있는데 어떤 수를 써도 화면이 아예 나오질 않는 것.

여담으로 보고싶다면 explorer.exe를 완전히 날려버리면 볼 수 있다는거, 뻥이다. 제거시에는 바탕화면 아이콘과 작업 표시줄이 안 보이는 것이다.# 실제로 해 본 당사자의 말로는 그냥 배경화면만 보이는 현상이 일어난다고 한다. Windows vista 한정으로 system32를 날려버리면 볼수 있다. 야 이 미친... 아니면 windows폴더를 지우거나...이렇게하면 system32에 있는 winload.exe를 부트로더가 탐지를 못해서 부팅 자체가 불가능하다

3.1 해결 방법

AS에 연락해서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를 맡겨야 한다. AS해도 소용이 없을 경우 포기해야 한다. 레드 스크린 자체가 컴퓨터의 죽음을 가리키기 때문에 그냥 포기하는게 나을지도 모른다. 그래도 레드 스크린이 뜬다는 것은 하드디스크가 아예 작동을 하지 않는 최악의 상황 까지는 가지 않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직접 컴퓨터를 수리할 수 있다면 하드디스크 안의 중요한 자료를 제일 먼저 빼내는 것이 시급할 것이다. 오류코드가 나오기도 하는데 오류코드를 모를 때에는 포맷을 하는게 나을지도 모른다.

3.2 예방 방법

컴퓨터를 정석대로 이용하는 것이야말로 컴퓨터를 오래쓰는데 도움이 된다.

4 레드 스크린이 뜨는 운영체제나 콘솔

4.1 컴퓨터 운영체제

4.2 게임 콘솔

4.3 레드 스크린이 실제로 발생한 사례

어찌꼭 크리스마스에 요단강을 건너버린 컴퓨터.[6][7]

위에 제시된 사례들보다 훨씬 더 예전에 발생한것도 있다. 그것도 고속도로 안내 전광판 스크린이!!![8] 출처는 한국어 위키백과 사전의 레드 스크린 문서.
  1. 사실 저건 블루스크린(BSoD)의 배경색을 바꾼 것이다. 즉 컴퓨터가 X망한 건 아니라는 뜻. ATI 색깔에 맞춘 거라 카더라
  2. [1]
  3. 용암에 빠지면서 발생. 커널 패닉 항목에 사진이 있다. 이 화면이 뜬 후 정확히 3초만에 작동이 정지한다. 사실 시야가 원래 빨간색이라서 이런 화면이 되었다.
  4. PS2의 경우 PS1/2 전용 게임 CD나 비디오 DVD 밖의 이상한 디스크를 넣은 경우 또는 디스크를 뒤집어 넣은 경우에 뜬다. 이 때는 올바른 디스크를 넣으면 된다.
  5. 이쪽은 직접 레드스크린을 띄우진 않으며, '레드 링'이라는 것으로 데체한다.
  6. 질문 작성 날짜를 잘 보자. 작성일이 2015년 12월 25일이다!!!
  7. 이 경우는 앞에서 서술한 윈도우 비스타의 부팅 오류. 하지만 심각하기는 마찬가지이다.
  8. 2006년 광복절에 발생했다고 하는데 이게 정확히 어디서 발생했는지는 불명이다. 알고 보면 빨간색-연두색 2원색으로 블루 스크린을 표시하려니 저렇게 되었을 수도 있고... 내용으로 봐선 윈도우 9x 계열의 블루 스크린이 빨간색으로 뜬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진짜 레드스크린의 경우 글자가 하얗지만 이 화면은 그렇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