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위키에 올라온 레시피의 리스트는 요리법/요리 항목으로 |
1 요리
식재료를 음식으로 만드는 방법을 뜻한다. 영어로 recipe라고 하기 때문에 '레시피'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있는데(Let shit pee) 원발음은 /ˈɹe.sə.pi/로 레써피에 가깝다. 참고. 참고로, 레시피로 검색해도 여기로 들어올 수 있다.
재료의 종류 및 선택, 조리에 필요한 도구, 구체적인 조리법, 데코레이션 등 요리에 필요한 모든 사항이 요리법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는 것은 아니며, 전체적으로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지침에 가깝다. 즉 요리를 하기 위해 필요한 일종의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요리법들의 상당수는 오븐이 필요하다. 평소 끼니를 해결하는 밑반찬 같은 메뉴도 없진 않지만, 접대용, 만찬용 메뉴가 꽤나 많은 편. 그리고 요리에 딱히 관심이 없다면 처음 들어보는 이름들이 재료 목록에 끼어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레시피에 "흔한 가정집 냉장고에서 꺼내어 쉽게 휘리릭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요리" 라는 저자의 코멘트는 거의 필수요소 수준으로 따라붙는다. 심지어는 (극단적인 사례지만) 그 샤프란(!)을 써서 만드는 요리의 레시피에도 저런 코멘트를 달아둔 블로거도 한때 있었다.(…) 하루3컷 웹툰에서 이걸 풍자하기도 했다.
과거에는 시어머니에게서 며느리에게로 전수되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대중매체와 도서가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과거에는 "밥에 물을 붓고 손을 넣어서 손등이 잠기면..." 같은 식이었다면 이제는 계량컵과 계량스푼을 활용한다는 것도 특징.
2 TCG의 덱 소스를 가리키는 단어
어원은 1. 다만 레시피라 부른다.
근본은 TCG 대회에서 우승자의 덱을 기록하던것으로 추정된다.
3 만화 카스텔라 레시피에 등장하는 능력
레시피(카스텔라 레시피)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