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익스프레스

Leonardo Express


홈페이지

1 개요

이탈리아 로마의 관문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 국제공항공항철도.

2 특징

1등차 전용의 일반 간선열차로, 전구간 요금은 14유로다. 테르미니역에서는 매시 55분/22분에 출발하고 공항에서는 매시 38분/8분에 출발한다. 1등석 전용이기 때문에 2등석 유레일 패스로는 승차할 수 없다.

특이하게도 전 좌석은 지정석이 아닌 자유석이다. 그래서 처음 표를 발권할 때 어느 자리에 앉아야 되는가를 보다가 자리번호가 없어 당황하는 경우가 있으니 열차가 도착하면 즉시 탑승해서 자리를 선점하도록 하자.

좌석공간이 무궁화호보다 넓고 객차 창문이 커서 편안하게 바깥구경을 하며 종착지에 갈 수 있다. 물론 로마 외곽으로 갈 수록 딱히 아름답거나 볼만한 풍경은 별로 없으니 이런 동네도 있구나 싶은 생각으로 구경해보자. 굳이 단점이라면 등받이를 뒤로 눕힐 수 없는 고정형 좌석이기 때문에 피곤한 상태에서 탑승할 경우 사람에 따라서 오히려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으니 주의할 것.

여행 캐리어를 들고 온 여행객들을 위해 각 객차마다 중간에 캐리어를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크고 넓은편이기 때문에 수화물로 붙일 수 있는 캐리어까지 모두 수납 가능하지만, 일찍 열차에 탑승하지 못한다면 경우에 따라 먼저 자리 선점한 캐리어들 때문에 넣을 공간이 없게되어 좌석까지 들고 가야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짐이 많거나 크기가 큰 캐리어를 들고 가는 경우라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비록 전 좌석이 자유석이긴 하나 검표원이 상시 돌아다니면서 검표를 한다. 하늘색 셔츠를 입은 반정장 스타일의 사람이 PDA기를 들고 오고있다면 백 프로 검표원이므로 표 요구시 표를 보여주도록 하자. 혹여나 요금을 아낄려고 무임승차를 생각하는 위키러가 있다면 애초에 플랫폼 입구에 표 인식 게이트가 있거나 검표원들이 플랫폼 앞에서 표를 확인하기 때문에 원천적으로 무임승차는 차단되지만, 굳이 기회가 있더라도 자기망신과 나라망신 둘 다 당하지 않기 위해 하지 말도록 하자.

3 정차역

레오나르도 익스프레스
키로정역명비고
0Roma Termini
37Fiumicino aeroporto

4 유사 열차

비슷한 노선의 완행 열차도 있다. 레오나르도 익스프레스보다는 조금 저렴한 FR1을 타면 로마 시내 남쪽의 몇몇 역들에서 로마 지하철로 환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