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으로 가는 철도에 대해서는 인천국제공항철도 문서를, 현재 계획중인 제2공항철도에 대해서는 제2공항철도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공항과 도시를 연결해주는 철도교통

공항과 도시를 연결해주는 철도. 공항 리무진 버스와 함께 공항가는 방법의 양대 산맥이다.

보통 공항은 항공기 이착륙 시 주변의 고층 건물에 의한 방해를 최소화하고,[1] 소음으로 인해 인근 주민들의 민원 폭탄을 맞거나 공항 운영 시간에 제약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기 위해[2] 도심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지어지는 경우가 많다. 일본유럽 대도시의 경우 거의 모든 주요 공항에는 공항철도가 연결되어 있다. 대부분의 경우 한참 돌아다니던 기존선 근방에 지선을 살짝 빼서 건설하는 방식으로, 여건이 허락하면 간선상에 공항역을 짓고 그 위를 메워서 활주로로 쓰는 경우도 많다. 인천공항처럼 공항의 개통에 맞춰서 일부러 수십km씩 되는 여객용 공항철도 전용선을 건설하는 사례는 흔치 않다. 안 지으면 안 지었지(...)

국내에도 인천공항철도를 포함한 이런 공항철도들이 몇 군데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군용화물 전용 화물선으로만 쓰인다. 공항 근처에 여객용 역이 있는 경우는 인천국제공항, 김포국제공항, 광명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 광주공항, 김해국제공항 정도.

서울시내와 김포국제공항을 짓는 지하철은 5호선이 먼저 지어졌는데, 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행 승강장과 바로 연결된 곳은 9호선 승강장이다. 강남을 위하여?[3] 이것은 3기 지하철 계획과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공항철도를 짓는 계획이 나왔을 당시 9호선 계획이 존재했는데, 공항철도에 김포공항역을 지으면서 9호선 승강장도 같이 짓고, 최종적으로는 9호선을 타고 인천공항까지 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만든 것. 김포공항역 항목을 보면 좋다. 사실 김포국제공항 여객청사 하나가 날아가서 5호선 김포공항역 위치가 괴해졌다고 하면 되는걸 이상하게 써놨다

1.1 나무위키에 등재된 공항철도 관련 항목

1.1.1 아시아

1.1.1.1 대한민국
1.1.1.2 일본
1.1.1.3 기타 아시아 지역

1.1.2 오세아니아

1.1.3 유럽

1.1.4 아메리카

2 인천국제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철도를 일반적으로 부르는 명칭.

운영 회사의 정식사명이 "공항철도주식회사"로, 승객 안내서 등에는 이 명칭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식 명칭에 가깝다. 이 경우 흔히 공철로 더 많이 통용된다.
  1. 공항 주변 지역에 건물의 고도 제한이 걸리는 것은 이 때문이다.
  2. 특히 한 나라의 대표 관문 역할을 하는 공항은 장거리 노선의 비행 시간 및 시차 때문에 24시간 가동해야 함을 고려하면 이는 치명적인 문제이다. 인천국제공항이 지어진 것도 김포국제공항의 커퓨 타임이 한 몫을 했다.
  3. 3기 지하철 계획 항목을 읽으면 좋다. 강남은 아줌마만 사는 곳이 아니다.
  4. 공항부근에서는 난카이와 선로를 공유하다가, 한와선으로 분기한다.
  5. 공항부근에서는 JR과 선로를 공유하다가, 난카이 본선으로 분기한다.
  6. 이 노선과 도에이 아사쿠사선~케이세이 스카이라이너를 직통운행하는 공항 특급/쾌특이 있다.
  7. 역이 공항 앞에 그저 덩그러니 있는데, 이름이 요나고 공항역이라.......
  8. 시내까지 바로 가지는 않는다. hafif metro를 타면 악사라이(aksaray)까지 운행하며, 이곳을 지나 일반 주택지역으로 이동하게 된다. 관광객들이라면 이곳에서 내려 주변의 볼거리들을 구경하거나 공항에서 4정거장 떨어진 제이틴부루누(Zeytinburnu)역에서 내려 전차로 갈아타 에미뇨뉴(Eminönü)나 술탄아흐멧(Sultanahmet)으로 가야 도심으로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