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omance를 달리 읽은 것.
기본 설명은 로맨스 참조.
2 드라마
로망스(드라마)로.
3 영화
2006년 개봉한 한국 영화. 감독은 문승욱. 주연은 김지수, 조재현.
4 윤태호의 만화
노인들의 일상을 묘사한 만화. 이제는 폐간된 스포츠 신문 굿데이에 연재됐었다. 제목 로망스는 당연히 로맨스의 뜻도 있지만 老忘스 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윤태호 특유의 해학이 살아 있는데 개그만화지만, 노인의 삶을 상당히 세밀하게 관찰했고, 노인의 시각에서 본 일상이 잘 묘사되어 있다. 연재 종료후 연재분 중 일부가 단행본으로 나왔다.
5 기타 연주곡
풀네임은 로망스 아노니모(작자 미상의 로망스). 19세기쯤 작곡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작곡가는 미상이다. '아노니모'라는 것은 작곡가를 알 수 없는 데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보통은 다들 로망스라고 부른다. 외국에서는 Estudio en Mi de Rubira(루비라[1]의 마장조 연습곡), Spanish Romance, Romance of the Guitar, Romanza, Romance d'Amour(사랑의 로망스) 등등으로도 불리는 모양이다. 곡이 굉장히 쉬운지라 아르페지오 입문곡으로 많이 쓰인다.
6 온리전
성인물을 주제로 하는 성인 전용 동인행사이다. 특이하게 69회부터 시작하여 68, 67 식으로 숫자를 줄여나가는 식으로 개최된다.
자세한 사항은 온리전 문서로.- ↑ 이 곡의 가장 오래된 악보로 추정되는 것 중 하나에 작곡자가 '안토니오 루비라'라고 적혀있으며, 그 외에 최초의 녹음본에도 루비라 작곡이라고 적혀있는 데에서 유래되었다. 다만 이 곡의 작곡자로 적혀있는 인물이 판본마다 죄다 다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