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1 개요
- 2 곡
- 2.1 (I Can't Get No) Satisfaction
- 2.2 Sympathy for the Devil
- 2.3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 2.4 Gimme Shelter
- 2.5 Paint it Black
- 2.6 Brown Sugar
- 2.7 Honky-Tonk Women
- 2.8 Angie
- 2.9 Can't You Hear Me Knocking
- 2.10 Start Me Up
- 2.11 Jumpin' Jack Flash
- 2.12 Miss You
- 2.13 Ruby Tuesday
- 2.14 As Tears Go By
- 2.15 She's a Rainbow
- 2.16 2000 Light Years From Home
1 개요
영국의 록 밴드 롤링 스톤스의 대표곡들을 소개하는 항목.
2 곡
2.1 (I Can't Get No) Satisfaction
2.2 Sympathy for the Devil
2.3 You Can't Always Get What You Want
2.4 Gimme Shelter
2.5 Paint it Black
1966년 Aftermath의 수록곡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모두 1위를 한 롤링 스톤스의 대표적 히트 싱글 중 하나이다. 실연을 당한 남자가 모든 것을 검게 물들여 버리고 싶다는 내용의 곡이다. 암울한 분위기와 가사가 특징인 사이키델릭 록의 명곡으로 특히 어쿠스틱 기타, 오르간, 피아노 등 다양한 악기의 도입을 통한 다채로운 사운드와 믹 재거의 잔잔한 듯 하면서도 파워풀한 보컬이 높은 평가를 받는다.
2.6 Brown Sugar
1971년 Sticky Fingers의 수록곡으로 퇴폐적인 느낌을 주는 하드 록 트랙이다. 중간에 기타와 관악기가 대결을 하는 듯한 솔로 섹션이 있는데 이 부분이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아 롤링 스톤에서 선정한 100대 기타 명곡에서 5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2.7 Honky-Tonk Women
1969년 싱글로 발매되었다. 믹 재거와 키스 리처즈가 브라질에서 쓴 곡으로 미국과 영국에서 모두 1위를 했다. Honky-Tonk Women은 술집에서 일하는 매춘부들을 말한다.
2.8 Angie
1973년 Goats Head Soup의 수록곡. 한국에서는 롤링 스톤스의 곡들 중 독보적으로 유명한 곡이며 잔잔한 분위기와 믹 재거의 애절한 보컬이 발라드를 선호하는 한국인들의 음악 취향과 완전히 맞아떨어져 한때는 매우 유명했었다.
2.9 Can't You Hear Me Knocking
1971년 Sticky Fingers의 수록곡. 거칠고 파워풀한 사운드가 특징인 하드 록 트랙으로 특히 키스 리처즈와 믹 테일러의 듀얼 기타가 돋보인다.
2.10 Start Me Up
1981년 Tattoo You의 수록곡으로 롤링 스톤스의 80년대 스타일을 대표하는 곡. 롤링 스톤스 본연의 블루스 록을 더 세련되게 다듬은 스타일의 곡으로 크게 히트하여 롤링 스톤스가 60-70년대 아재들이 아님을 확실히 증명해 준 곡이다.
2.11 Jumpin' Jack Flash
1968년 싱글로 발매되었다. Satisfaction, Paint it Black, Honky-Tonky Women과 함께 60년대 롤링 스톤스의 대표적인 히트곡으로 남아 있다. 제목처럼 통통 튀는 듯이 신나는 분위기의 블루스 록 트랙으로, 롤링 스톤스의 음악 스타일을 가장 잘 대변해 주고 있는 곡이라고 볼 수 있으며 당연히 골수팬들은 최고의 곡 중 하나로 꼽는다.
2.12 Miss You
1978년 Some Girls의 수록곡으로 70년대 말 비지스로 인해 열풍이 불고 있었던 디스코를 시도한 곡이다. 70년대 중반 침체기를 겪고 있던 롤링 스톤스의 인기를 단번에 회복시키며 80년대까지 인기를 끌고간 히트곡이며 당시의 주류 장르들과 본래의 블루스 록을 융합시키는 새로운 시도를 했다는 점에서 평단에서도 좋은 점수를 준 곡이다. 하지만 일부 골수팬들에게는 롤링 스톤스 본연의 음악에서 너무 벗어났다는 이유로 비난을 사기도 했다.
2.13 Ruby Tuesday
1967년 Between The Buttons의 수록곡. 아름다운 멜로디를 자랑하는 롤링 스톤스의 대표적인 발라드곡이지만 어찌 Angie나 As Tears Go By와 비교했을 때 한국에서의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다. 물론 외국에서는 60년대 발라드와 바로크 팝의 정점으로 평가받고 있는 유명한 곡이다.
2.14 As Tears Go By
1965년 December's Children의 수록곡. 역시나 발라드곡으로 잔잔한 기타에 달콤한 믹 재거의 보컬이 깔린 명곡이다. 포크 스타일이 잘 드러나 있는 곡이며 중간에 한국에서 특히 유명하며 오늘날까지도 한국 올드 팝송 팬들의 애창곡으로 남아 있다.
2.15 She's a Rainbow
1967년 Their Santanic Majesties Request의 수록곡. 앨범의 대표곡으로 아름다운 피아노 전주가 매우 유명하다. 또한 관악기와 현악기를 도입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여 롤링 스톤스의 음악적 영역을 크게 넓힌 명곡이라는 평가를 듣는다.
2.16 2000 Light Years From Home
1967년 Their Santanic Majesties Request의 수록곡. 롤링 스톤스의 대표적인 사이키델릭 록 넘버이며 어둡고 음침하며 우주적인 분위기의 스페이스 록적인 사운드가 특징이다. Echoes처럼 밤에 혼자 들으면 무섭다. 일부 팬들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기도 하는 숨겨진 명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