ルーンロオド
목차
1 설명
에로게 브랜드 'clockup'에서 2010년에 발매한 에로게. 현대, 판타지세계, 미래세계를 돌아다니는 판타지 장르라고 초~중반에는 그렇게 보이지만, 사실 이 작품은 디오그라마톤, 쯔바이 웰터의 연장선상에 있는 후속작이었다.(…)
특이하게도 작품 배경은 전작들보다 이전의 1986년이다.
원래 영어로는 '룬 로드'지만, 일본어 원문에서 장음이 아니고 굳이 '로오드'라고 표기했기에, 원제목을 존중하고자 항목명을 '룬 로오드'로 적어 나간다.
2 스토리
공주를 구하는 용자를 꿈꾸는 가벼운 오타쿠 증세의 열혈 바보 주인공. 그는 오늘도 평소처럼 일상을 지내고 있었다. 부활동도 열심히 하고 친구들하고도 사이좋게 지내는 매일.
그러나 그는 그날 밤. 밤에 UFO 목격하고, 그걸 쫓아 학교에 오니 그가 본격하건 거대한 로봇들의 싸움. 그리고 그 장소에는 자신의 학우이자 부활동기인 '지젤'이 있었다.
다음날 지젤을 찾아간 그에게 지젤은 '설명을 듣고 싶어?'라면서, 그를 이세계 '발슈테르'로 안내한다.
3 캐릭터
3.1 주인공
3.2 히로인
4 세계별 조연 캐릭터
4.1 현실 세계 (1986년)
- 타카하라 쿄코
- 세이기의 클래스 메이트로 학교의 아이돌적 존재. 가끔씩 보이는 여자답지 않은 언동의 갭에서 그녀에게 매력을 느끼는 남자들도 많지만, 아쉽게도 남자친구(슈이치로)가 있기에 많은 남자들이 눈물을 흘렸다.
- 사쿠라자와 슈이치로
- 미남에 쿨한 성격의 안경소년. 많은 여학생들이 그를 흠모하고 있지만, 아쉽게도 여자친구(쿄코)가 있는지라, 다들 아쉬워하고 있다.
- 시시도 켄파치
- 거한의 수학교사. 근육과 대머리에 어울리지 않게, 소녀의 감성도 이해하시는 분.
- 오오토리 류노스케
- 세이기의 클래스 부담임. 오타쿠로서 세이기의 좋은 라이벌이며 이해자. 그러나 세이기가 노리는 피규어를 먼저 사는 경우가 많아서 적대시받기도 한다.
- 이이지마 미나코
- 세이기의 클래스 담임. 느긋한 성격의 미인 선생님. 세이기가 난리치는 것도 어느정도는 관대하게 넘어가지만, 화나면 무섭다고 한다.
- 츠기모토 카고미
- 세이기가 소속되어 있는 '가상연'의 부장. 야오이 동인지를 그리는 전형적인 부녀자지만, 세이기를 비롯한 부원들은 그녀에게 거역하지 못한다. 이유는 그녀가 그리는 동인지로 가상연이 유지되고 있기 때문. 남자가 둘이서 붙어 있는 장면을 좋아한다.
- 시마우마 단
- 세이기가 소속된 가상연의 멤버. 집이 중국집인지라 요리에 관해서 시끄러운 편. 부장의 좋은 부하로서 세이기들을 감시하고 있다.
- 하야카와 켄이치
- 세이기의 클래스 메이트이며 친구. 가상연의 멤버. 미남임에도 3차원의 여성에게 관심이 없는 오타쿠. 열심히 2차원을 파고드는 고독한 존재. 게다가 능욕게임을 좋아한다.(…)
- 카미야 나츠키
- 이리야 토모코
- 학교 근처에 있는 메이드 찻집 '아라라토'의 메이드. 손이 올라가는게 빠른 타입으로 아라라토의 폭력담당. 공격형 메이드라고 불리고 있으나 본인은 그런 느낌이 전혀 없다.
- 미소라 레이코
- 학교 근처에 있는 메이드 찻집 '아라라토'의 메이드. 아라라토의 양심이라 불리는 인격자. 가끔 허공에다가 혼잣말을 하지만, 대다수는 천연이라고 여기고 있다.
- 미도 나루미
- 애니메샵 매니아메이트의 점장. 열혈 히어로 같은 사람으로 세이기 같은 단골에게는 상냥하며, 인기도 많다. 레어아이템 소집에는 빠트릴 수 없는 인물.
- 하야미 루미코
- 애니메샵 매니아메이트의 점원. 점장이 손님들과 다를바 없기에 업무를 도맡아 하고 있는 인물. 그녀가 없으면 가게가 제대로 돌아가질 않지만, 점장은 신경쓰지 않는다.
- 이시다 류코
- 매니아메이트에 출몰하는 헤비유저. 어려보이지만 세이기보다 연상. 늘 멍하지 있지만 가끔식 의미심장한 말을 한다. 거의 늘 있어서 가게의 수호신이라 불리고 있다.
- 이리에 아스카
- 매니아메이트에 출몰하는 헤비유저. 어려보이지만 세이기보다 연상. 꽤 떠들석하지만 이유 모르게 화를 낼 수 없는 캐릭터. 동물 아이템을 좋아하며 몸에 붙이고 다닌다.
- 이가와 루카
- 오코노미야키 가게 '우츄야'의 점장. 언제나 지친 듯한 얼굴을 하고 있으며, 가끔식 군사 용어가 말하는 지라 숨겨진 밀리터리 오타쿠(?)로 의심 받기도 한다. 지쳐 있는건 종업원 탓인듯.
- 타치카와 소라
- 오코노미야키 가게 '우츄야'의 점원. 요리 실력이 없기에 요리 자체가 금지 되었음에도 요리를 할려고 해서 점장을 고생시키고 있다. 다만 미소녀인지라 남자들이 자주 추근대며 그런 남자들을 쫓아내기 위해, 점장이 그녀와 사유리의 요리실력을 역으로 이용한것이 간판 아가씨 스페셜. …세이기는 잘만 먹는다.
- 토모사카 사유리
- 오코노미야키 가게 '우츄야'의 점원. 요리 실력이 너무나 형편 없어서 왜 음식점에서 일하는지 알 수 없는 점원. 다만 미소녀인지라 남자들이 자주 추근대며 그런 남자들을 쫓아내기 위해, 점장이 그녀와 소라의 요리실력을 역으로 이용한것이 간판 아가씨 스페셜. …세이기는 잘만 먹는다.
- 이사미 요코
- 근처의 신사의 무녀. 학교에 비밀 팬클럽도 있을 정도로 미인.
4.2 발슈테르 (판타지)
- 알브레히트 안드레오
- 발라시온 제국 소속. 지젤의 직속 궁전기사. 약해 보이는 외견하고는 다르게 엄청나게 강하다. 지젤하고는 어렸을 때부터의 친구.
- 지젤이 경박하고 야만스러워 보이는 하가네 세이기를 성기사로서 데려온것이 불만이 있지만, 지젤의 선택이기에 참는 중이나 자주 세이기와 충돌한다. 그렇게 세이기와 옥씬각씬하면서 친해지게 되는데…
- 흑기사
- 검은 가면에 검은 갑옷을 입은 기사. 뛰어난 전투 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그 정체는 수수께끼에 싸여 있다.
- 드리스트람
- 발라시온 제국의 함장. 마초가 넘친다.
- 제네라
- 카포라 신국의 황제. 지혜의 석판을 얻은 이후, 각나라의 천인공주들에게서 생체 코드를 얻어 그걸로 해신마저 자신의 것으로 할려고 하고 있다.
- 브리깃타 에트셀
- 카포라 신국의 궁전기사. 자존심이 강한 여왕님 기질이며 격정가.
- 벨티테르데 란스타
- 라쥬에라 신국의 궁전기사이며 천인공주. 온화한 성격.
- 안게리나 페드셀
- 프로시크마 제국의 천인공주. 발랄한 성격.
- 로자리아 엔듀로
- 알가노 연방 소속의 궁전기사. 꽤 거친 성격의 소유자.
- 티아마트
- 요정적의 여왕(족장)으로 센티넬 코어의 총 책임자. 미녀이며 온화한 성격의 소유자이다. 하가네 세이기를 대하는 게 참 부드러우며, 그야말로 오래된 친구사이같다고 느낄 정도.
4.3 미래세계 (32세기)
- 요한 라드링
- 공중도시 제로에이트의 관리용 인공지능. 아네트를 여동생으로서 대해주고 있다. 동형의 다른 3대와 함께 도시를 관리한다.
- 아토리
- 전함 자무자델타의 주임 오퍼레이터. 클래스 B급의 인공지능. 제로에이트에 다수의 동형이 있으며, 전투와 전자전에 특화된 타입이다.
- 네사
- 클래스 B급의 인공지능. 전술과 전뇌전의 특화된 두뇌파. 다수의 동형이 제로에이트에 배속되어 있다.
- 자무자델타의 함장.
- 전함 자무자델타의 함장.
- 제제먼
- 제로에이트의 시장으로 인공지능. 클래스는 SA. 아네트의 아버지 같은 인물로, 이전의 전쟁에서는 영웅이었다고 한다.
- 아로아, 에레나, 그레타, 소피아
- 아네트를 서포트해주는 하급 드로이드들. 하급인지라 기본적으로 감정 표현은 홀로그램으로 한다. 아네트를 생명의 은인으로서 최선을 다해 도와주고 있다.
- 크리스티나 선더볼트
- 소다리아스 제국 출신. '디스트로이어'라는 이명을 가지고 있다. 본인은 전혀 신경 쓰지 않고 있는 눈치. 로렌초와 자신은 좋은 콤비라고 일방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여담으로 평소 본작이 조금(꽤) 위험한 누님
- 로렌초 아르케미
- 루샤르카 제국 출신. 특A급 클래스의 전투 사이보그. 냉정침착한 전투의 프로. 그 진지한 성격탓에 늘 크리스티나에게 휘말린다.
- 티아
- 연구소에 있던 소녀. 특수 프로젝트의 대상으로 연구소내에서는 동년배가 없어서 조금 쓸쓸해 하는 편. 작중 세이기와 아네트와 그녀와 자주 놀아주게 된다.
- 마리
- 지금은 죽고 없는 스탈리온 연합 출신의 과학자. 남편과 함께 진화하는 인공지능에 대해 연구하고 있었다. 아네트도 그 결과물이기도 하다.
5 등장 메카닉
- 그리제르디스.
- 하가네 세이기의 듀랜달(거대로봇). 장미의 정원이라는 곳의 시련중에 얻었다. 여성형 A.I.아델하이드가 내장되어 있으며, 자율행동이 가능. 또한 양자를 이용한 장갑으로 방어력도 높으며, 등뒤의 체임버의 아공간에는 수많은 무기가 수납되어 있다. 늑대 형태로 변형하는 능력도 있다.
- 발트로메우스
- 지젤의 전용 기체. 새의 형태로의 변형이 가능하며, 랜스를 주무장으로 사용한다. A.I.가 내장되어 지젤외에는 사용불가.
사실 양산형 알렉산더의 커스텀 버전
- 에두아르드
- 게르다의 기체. 센티넬에서 만들어진 기체의 게르다와 링크하여 그녀의 능력을 증폭시켜 준다. 장비는 거대한 레일건
- 귀네비아
- 브리깃타의 듀랜달.
- 기제르베르트
- 흑기사의 기체. 6개의 액티브 베일을 사용한다. 주 무장은 단분자 블레이드.
- 이르다나
- 아네트의 기체. SBT(셀 브레인 탱크)라 불리는 32세기의 로봇 병기의 일종. 아네트의 감각을 증폭시켜주는 전용기체.
6 누설
6.1 현실세계의 캐릭들의 정체
사실 현실 세계의 캐릭의 상당수는 공략대상도 아니고 그냥 지나가는 캐릭터로 여겨짐에도 다들 성우가 있다. 풀 음성지원이 아닌 이상, 이런 캐릭터가 뭔가 있는걸로 여겨지기 마련인데, 사실 이들의 정체는 전작 디오그라마톤과 쯔바이 웰터의 중요 인물들. 어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과 공간을 거슬러 올라와 현실 세계의 사람으로 위장하고 있었다.
- 타카하라 쿄코
- = 이즈모 쿄시로. 쯔바이 웰터의 주인공. 가슴과 머리카락은 나노머신으로 붙인 가짜.
- 사쿠라자와 슈이치로
- = 와다츠미 사쿠야.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 시시도 켄파치
- 오오토리 류노스케
- 이이지마 미나코
- = 제르소미나 비안첸티니. 디오그라마톤의 히로인중 한명.
- 카미야 나츠키
- = 신 레이호. 디오그라마톤의 히로인중 한명.
- 이리야 토모코
- = 이류다 젤바티스 에스티스.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 미소라 레이코
- = 제로노 피아노.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 미도 나루미
- = 미도 쿄스케. 디오그라마톤의 주인공
- 하야미 루미코
- = 루 바렌클레아. 디오그라마톤의 히로인중 한명.
- 이시다 류코
- = 이류다 와카노브 이바노프. 디오그라마톤의 히로인중 한명.
- 이리에 아스카
- = 이리아스.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 이가와 루카
- = 이즈베르가 뮤렌. 디오그라마톤의 조연. DAKT의 작전참모.
- 타치카와 소라
- = 아마츠에 히카리. 디오그라마톤의 히로인중 한명.
- 토모사카 사유리
- = 고우리 유키에.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 이사미 요코
- = 슈츠. 쯔바이 웰터의 히로인(?)중 한명.
6.2 사고 연속체
지적생명체들의 사고가 모이고 모인 심층부에서 생겨난 12개체의 존재. 인간의 특정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지적생명체의 심층의식에서 에너지를 끌어 쓰는 오리지널 '사고엔진' 그 자체이기도 하다.
이 12개는 시공을 수복하는 '백(白)색의 한명 희망'과, 가지치기를 하는 '흑(黑)색의 한명 절망' 그리고 질투, 색욕, 폭식등의 10명으로 이루어진 '재색의 열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만 다들 태어날때부터 혼자서 빛나는 희망에게 자기들도 모르게 위기감과 질투를 느꼈는지, 희망이 하는 일에 늘 시비를 건다. 세이기에게 암살자가 보내진 것도 그중 하나.
당초부터 백색의 한명처럼 되고 싶어 했던, 흑색의 한명은 시공원환구를 붕괴시켜서, 시공원환구라는 새장탈출하고자 했고, 작중 일어난 수많은 사건의 배후로서 암약하게 된다.
발슈테트에서 신국의 왕에게 지식을 주어 해신을 끝내 폭주하게 한 것도, 32세기에서 운석을 쏟아 붓고 인공지능을 해킹하여 강제융합시켰던 것도, 때를 거슬러서 세계를 구하기 위해서 제로노 피아노라는 소녀를 버렸던 '절대자'들과 '쿄시로'라는 다른 세계를 파괴하는 파괴자 역시 흑색의 한명이 그 원인이었다.
6.3 판타지 세계 발슈테르
그 격식등으로 인해 판타지 세계로 여겨졌던 발슈테르. 그러나 이 세계는 1억년 후의 지구이다.
천인공주들의 듀랜달은 전부 알렉산더의 양산형의 커스텀 기체.(…)
6.4 발슈테르의 요정족
디졸브의 능력중 시간에 관련된 능력을 강화한 티아를 시작으로 하는 어스실드 관리를 위해 탄생한 종족. 디졸브하고는 유전적으로 친척이다.
작중 게르다의 스토리에서 나오는 요정족의 여왕 티아마트는 사실 32세기에서 세이기, 아네트와 같이 놀던 티아이다. 그런 왈가닥이 위엄있고 아름다운 여왕으로 자라다니 세상살고 볼일
또한 요정족들은 멋대로 '센티넬 코어'에서 빠져나가면, 그 빠져나간 원인에 대한 심층심리에 프로텍트가 걸려 버리는 일종의 저주가 있다. 작중 게르다가 세이기를 두들긴다든지, 이름을 안 부르고 너라고 부르는건 다 이 때문. 저주 때문에 그에 대한 감정을 밝힐 수도 없고, 이름조차 말할 수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