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심쿵! 프리큐어의 등장인물. 성우는 브레드런토비타 노부오/박요한.[1][2]
이름의 유래는 시기를 담당하는 7대 마왕 레비아탄의 영어명인 리바이어던.
참고로 위 이미지에서 다른 간부들의 귀에 있는 악마 날개가 없는데 위 이미지는 22화에 나온 23화 예고편으로 23화에서 처음 등장했을 땐 제대로 나온다.
2 상세
지코츄의 간부. 23화에 굴라와 함께 등장한 새로운 악역 캐릭터로 모자에 화려한 의상, 파란 수염을 하고있지만 얼굴에는 화장을 한 남자이며 오카마 말투가 특징. 베르를 베르짱이라고 부른다.[3] 그런데 베르가 그렇게 부르지 말라고 한것을 보면 베르는 그렇게 불리는 것을 싫어하는 모양이다. 이전에 등장이 없는 이유는 굴라와 함께 트럼프 왕국을 제외한 다른 3개의 세계를 정복하러 갔기 때문이라고 한다.
지코츄 트리오가 굴라와 리바를 대하는 것을 보면 동급의 간부인 모양이며 덤으로 사이가 아주 나쁜듯하다[4]. 킹 지코츄에 의해 프리큐어의 처리를 맡는다.
직접 싸운 적이 거의 없지만 23화에서 모자를 던져서 나무를 갈라버리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3 작중 행적
23화에서 굴라와 함께 지코츄를 만들었으며 전투력은 지코츄 트리오보다 높은 듯하다. 프리큐어들을 궁지에 몰아넣지만 큐어 하트와 큐어 에이스에 의해 지코츄가 정화되자 굴라와 함께 후퇴한다.
24화에서는 마코토가 나온 TV를 보다가 재밌겠다면서 마코토의 대기실에 들어가려는 리포터의 프쉬케를 지코츄로 만든다. 하트, 다이아몬드, 로제타를 상대로 거의 이기고 있었으나 마리 앙주 덕분에 각성한 소드가 나타난데다 에이스도 같이 합세해서 결국 물러난다.
25화에서는 왕녀를 찾는다고 승무원의 프쉬케를 지코츄로 만들어 프리큐어를 공격하게 만든다. 로제타 리플렉션을 깨게 하는 등 역시 이기고 있었으나 에이스의 등장으로 또다시 물러난다. 프리큐어를 상대로 거의 이기지만 다른 일행하고 떨어져있던 프리큐어나 에이스가 합류하면 지는 등 은근히 마무리가 약하다.
26화에서는 자신들의 아지트라고 이라가 화내자 '그렇지만 이제 우리 아지트야'라고 말대꾸한다. 지코츄 3인방이 마리 앙주를 찾는 사이에 본인들이 차지한 듯하다. 굴라가 이라를 볼링공처럼 던지자 볼링핀이 전부 쓰러진 것을 보며 '스트라이크~'라고 말하며 방관한다.(…)
27화에서는 굴라의 와일드한 면이 마음에 들었다며 함께 싸워보자고 하는데[5] 굴라가 이말을 듣고 얼굴을 붉히거나(...) 함께 지코츄를 만들었는데 이 전 장면에서도 그렇고 같이 지코츄 만드는 장면에서도 굴라의 손을 잡고 이리저리 움직이는등 게이스럽다는 평가가 많다(...) 사상 최악의 OME 커플 프리큐어를 상대로 다 이겨갔지만 굴라가 단 냄새가 난다며 다도회가 있는 곳으로 갔고 덕분에 프리큐어한테 져버렸다.(…) 하지만 큐어 에이스의 약점을 알았으니 본인한테는 오히려 더 유리할지도? 실제로도 28화에서는 이를 가지고 작전을 실행했으나 정작 큐어 에이스가 늦게 나타나 역관광 시키는 바람에 져버렸으며 29화에서는 거의 성공할 뻔했으나 큐어 하트가 뒤늦게 나타나 활약해서 졌다.(…)
31화에서는 이전에 트리오를 갈구던 것과 반대의 구도로 베르에게 갈굼을 당하며 등장. 이에 분노하여 씨앗을 뿌리는 지코츄의 식물을 통해 마을의 사람 전부에게 지코츄의 씨앗을 심는다.[6] 지코츄 씨앗의 묘사는 거의 시리즈 막판에 나오는 세계멸망급이며 프리큐어가 오자 굴라와 합체하여 러블리 포스 애로우를 삼켜버리는 위업을 보여준 후 러블리 패드를 부숴버리며[7] 프리큐어 전원을 이기기 전까지 가지만 각성한 프리큐어에게 신 필살기 러블리 스트레이트 플러쉬를 맞고 정화되어 겨우 아지트로 돌아와 다음 기회를 기약하려고 했으나 리바와 굴라가 힘을 완전히 소모하는 것을 기다리고 있던 베르에게 자네지를 그대로 흡수당하면서 그대로 소멸. 유언은 베'르'[8]
프레시 프리큐어! 이후로 오랜만에 간부가 진행 중반에 사망하는 케이스다.[9]근데 대부분의 사망한 간부들은 초반에 나와 활약했는데 얘랑 굴라는 금방 퇴장했지만 중반에 나와 분량이 얼마 없던 것보단 선전했을지도...
사망한 이후 리바의 자네지는 베르에 의해 '블러드 링'이라는 강화 아이템으로 만들어지는 데 쓰인다. 35화에 따르면 아무래도 이라가 착용한 블러드 링의 재료로 쓰인 듯. 완벽한 고인드립이다. 그리고 38화에서 블러드 링이 프리큐어들과의 싸움으로 파괴되면서 자네지마저도 사라졌다.
각본 담당인 야마구치 료타가 올린 트위터에 따르면 지코츄들은 불사신이여서 리바와 굴라는 몸은 소멸했지만 다시 쟈네지가 많아지면 인간의 모습으로 부활할 수도 있다고 한다.- ↑ 마나의 담임선생님, 할아버지와 중복.
- ↑ 둘다 세일러문 SuperS 극장판의 포프란 역을 맡았다.
- ↑ 한국판에서는 벨보이라고 부른다.
- ↑ 애초에 지코츄란 단어 자체가 '자기중심'을 뜻하는지라 간부들간의 사이는 물론 이들이 만든 지코츄도 별것도 아닌 걸로 싸우는 일이 많다. 19화에서도 레지나, 이라, 마모, 베르가 프리큐어와 게임했지만 다 이긴 경기에서 별것도 아닌 걸로 싸워 진 적도 있을 정도.
- ↑ 아무래도 굴라와 활약하는 건 이번에 프리큐어를 상대하면서가 처음인 듯하다.
- ↑ 세계 멸망을 위한 최후의 비기라고 한다.
여기서 최후의 비기를 공개하면 막판엔 뭘로 세계를 멸망시킬거냐그런데 베르도 31화에서 새로운 수를 도입하는 것을 보니 지코츄 전체의 전략은 아닌 듯 하다. - ↑ 지코츄 간부들은 삼신기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묘사가 된다
- ↑ 나카오 류세이와 음색이 비슷하다.
- ↑ 다만 리바와 굴라가 설정상 불사신이기에 정확히 사망했다기보다 소멸한 것에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