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루이

1 동성족

丸井. 일본에 실존하는 성씨(1700여 세대)이나 유명인 중에서는 마루이라는 성씨를 쓰는 사람이 거의 없다. 나무위키에 등재된 동성족은 모두 가상의 캐릭터이다.

실존 인물

가상 인물

2 일본의 소매업체

index_a_logo.png

각종 의류 및 패션잡화를 중심적으로 취급하는 일본의 대형 소매점 체인이다. 원래 할부백화점[1]을 시작으로 하였기 때문에 백화점과 비슷하지만 백화점이라고 보지는 않는 편이다. 금융업의 비중도 높아서, 일본에서 최초로 신용카드를 발행한 회사이다. 현재는 EPOS 카드라는 브랜드를 사용중.

읽는 방식이 상당히 불합리한(...) 특유의 로고가 특징. 0101이라 쓰고 마루이라 읽는다. 그 와중에 한국인은 이이 라고 읽는다 갓 상경한 시골 사람이나 일본에서 생활한 적 없는 외국인이 당황스러워 하는 부분 중 하나. 쿠마미코에서도 Suica와 함께 도시 지식의 일환으로 등장하기도(...). 이 로고의 유래는 1973년 전국의 마루이 전화번호 뒷자리를 0101로 통일한 것이 유래라고. 그래도 저 로고는 숫자로 읽는 게 아니라 마루이라고 읽는 거라고 회사 홍보부 측에서는 빡빡 우기고 있는 모양(...).

3 일본의 모형업체

  1. 과거 일본에 존재했던 특유의 소매점 형태. 백화점과 비슷하지만 신용판매 방식을 채택한 것이 특징. 지금 보면 특이할 것 없지만, 이러한 신용판매를 다이쇼 시대라는 꽤 이른 시기부터 시작한 것이 특징이다. 유통계 신용카드 중 할부백화점 기업을 뿌리로 삼는 곳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