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소스폰딜루스

마소스폰딜루스
Massospondylus Owen, 1854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용반목(Saurischia)
아목†용각아목(Sauropodomorpha)
†마소스폰딜루스과(Massospondylidae)
†마소스폰딜루스속(Massospondylus)
M. carinatus(모식종)
M. kaalae


복원도


전신화석

쥐라기 전기[1] 아프리카에서 서식한 마소스폰딜루스과 초기 용각류 공룡. 속명의 뜻은 '긴 척추'라는 뜻.

인도, 아르헨티나, 미국 애리조나 등지에서도 마소스폰딜루스로 추정되는 화석이 발견되었지만, 이후 연구에서는 마소스폰딜루스가 아닌 다른 종류의 초기 용각류 공룡으로 간주되고 있다.

몸길이는 4~6m로 비교적 중형인 축에 속했다. 다른 초기 용각류와 마찬가지로 한때는 사족보행 혹은 이족보행과 사족보행을 주로 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현재는 주로 이족보행을 한 것으로 여겨진다. 단 새끼의 골격구조를 보면 어릴때에는 한동안 사족보행을 한 것으로 여겨진다. 잘 보존된 화석을 토대로 오늘날의 조류와 비슷한 기낭을 지녔을 것으로 여겨진다. 많은 개체가 발견되었으며, 각 개체마다 두개골의 형태가 조금씩 달라 성적이형성이나 개체별 차이가 뚜렷했을 것으로 보인다.

집단 산란지가 발견된 공룡 중 하나이며, 이를 토대로 새끼 양육에도 적극적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근연종으로는 루펜고사우루스가 있다.

대중매체에서는 디스커버리 채널의 다큐멘터리 When Dinosaurs Roamed America의 두번째 에피소드에서 나오지만, 현재 미국의 마소스폰딜루스는 다른 속으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쥬라기 원시전 2의 유닛인 마소스의 모델이 마소스폰딜루스다.
  1. 일부 서적에서는 트라이아스기 후기에 생존하였다고 적혀있기도 하다. 한때 생존 시기가 트라이아스기 후기로 판단된 적이 있었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