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蠻行
Barbarism / barbarity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저버린 행동, 즉 악행을 행하는 것을 일컫는 말. (예 : 놀부의 만행), (예 : 여성부의 만행) (...)
한자 자체의 의미로 보면 '야만적인 행동'이란 말이 되지만, 문화상대주의의 영향 때문인지 요즘은 야만적인 행동이라는 의미로 쓰이지는 않는다. 글쎄, 한국의 일반적인 고급 레스토랑에서 음식을 손으로 집어먹는 행위를 만행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 같기는 하지만
2 萬行
불교에서의 수행의 일종. 여러 곳을 돌아다니고 그곳들의 문화를 익히면서 명상과 사유를 하고 깨달음을 얻으려 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사실상 (대놓고 소비성인 관광이 아니라면) 관광이란 말과 의미가 거의 똑같다.
다만 이 단어를 맨 처음 들으면 위의 만행이 생각나서 기분이 묘해질 것이다. 2번의 만행을 한답시고 1번의 만행을 저지르고 다니는 불량 관광객들이 실제로 꽤나 있긴 하다 서양 불교계에서도 Manhaeng이라고 부르는데, 영어로는 '맨행'이라고 읽어서 듣기가 좀 묘하다.
사찰이나 불교용품점에서 구할 수 있는 불교 달력을 보면 일요일에 '만행'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 만행이 바로 이걸 말하는 거다.
3 漫行
이리저리 한가히 다님. #
여기서의 만 자는 만담, 만화 등에 쓰이는 그 만 자인데, 아무래도 1,2번의 만행이 둘 다 너무 임팩트가 강하기 때문인지 (그리고 이 만행은 정신적 의미를 빼고 겉으로 드러나는 의미만 보자면 의미마저 2번의 만행과 비슷하기 때문에) 만행이란 단어가 이 의미로 쓰이는 경우는 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