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닉 디프레션

Manic_Depression.jpg

파괴력C
스피드A
사정거리E
지속력B(약물의 효과는 반 개월 정도)
정밀동작성B
성장성C

죠죠의 기묘한 모험 제5부 파렴치한 퍼플 헤이즈의 등장인물 마시모 볼페의 스탠드. 이름의 유래는 지미 헨드릭스Manic Depression.

다양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스탠드로 주된 능력은 생명력의 과잉촉진. 비전투시에는 주로 스탠드를 소금에 침투시켜 기존의 것보다 강력한 마약으로 만들 수 있으며, 마약효과는 유한하지만(반 개월 정도) 본체에서 떨어져도 유통기한(...)이내에는 효과가 그대로 나타난다. 디아볼로가 보스이던 시절의 파시오네는 이 마약을 팔아 막대한 돈을 벌어들였다.

전투시에는 스탠드에 달린 가시를 본체인 마시모 자신이나 적에게 주입하여 사용하며, 마시모에게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신체능력이 극대화되며, 정면으로 달려오는 차를 박살낼 수 있을 정도이다. 대신 그 효과는 짧은 편. 적에게 사용하면 심장박동을 촉진시켜 파열시키거나 내장의 소화활동을 촉진시켜 장기를 녹여버릴 수도 있을 정도.

마시모의 형의 스탠드처럼 식품에 집어넣을 수 있고 인체를 강화시키는 능력의 스탠드이지만, 형 쪽은 인체를 건강하게 해 주는 데에 반해 동생인 마시모의 능력은 사람의 건강을 좀먹는 능력이란 점에서 친형제임에도 불구하고 대극되는 스탠드이다. 작중에서 볼페 자신도 형의 능력은 자신의 능력과 반대될 것이라고 독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