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메모리즈 오프/memoriesoff.jpg
발매 순서 | ||||
메모리즈 오프 | -> | 메모리즈 오프 2nd |
1 개요
メモリーズオフ, Memories Off.
공식 홈페이지
일본의 KID사에서 만든 연애 어드벤처 게임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의 첫번재 작품이다. 첫 번째 작품인데 항목 작성은 7번째이다.
당시 그리 많지 않았던 담백한 순애물로, 다소 고전은 하였으나, 일러스트를 맡았던 사사키 무츠미의 네임밸류에 힘입어 어느정도 선전한 작품. 다만, 실제 내용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아 여러모로 후속작인 메모리즈 오프 2nd에 밀린다.
1999년 9월 30일, 플레이스테이션 으로 처음 출시되었고, 후에 추가 시나리오인 Pure 모드를 합친 버전도 나왔다. 국내에는 플레이스테이션2로 출시. 다만 그 번역의 질이 심히 좋지 않았는데, 이에 관해서는 뒤에 설명하도록 한다.
후에 2nd와 함께 PSP 버전으로의 이식도 이루어졌다.
2 기본 스토리
국내 정발판 스토리 소개는 다음과 같다.
주인공 토모야 미카미는
사립 스소라[1] 학원에 다니는 고교 2년 생.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는 토모야의 아침은
소꿉친구와의 평범한 대화로 시작된다.
지금까지도......앞으로.....도
너무나 일상적인 생활......
새로운 만남.
잊혀지지 않는 추억......
소녀에 대한 추억은 그의 마음에 어떤 영향을 주는 걸까.
...그렇게 조용히 가을은 깊어간다.
조금 풀어 설명하자면, 스미소라 고교 2학년생인 주인공 미카미 토모야가 10월 1일부터 약 한 달~ 한 달 반에 걸쳐, 과거의 아픈 기억을 딛고, 새로운 사랑을 찾는 내용을 그리고 있다.
3 등장인물
4 퓨어 모드
파일:Attachment/메모리즈 오프/pure.jpg
기존에는 별도의 작품으로 발매되었으나, 후에 합본이 나왔으므로 여기에 소개한다.
NBA 판도 있다.
모든 히로인의 엔딩을 보면, 퓨어모드가 개방된다.[2] 이는 일종의 프리퀄 시나리오 인데, 본편에서 토모야의 회상에 나오던 중학생 시절로 돌아가 플레이하게 된다. 토모야 뿐만 아니라 아야카나 유에의 시점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게 특징. 반대급부로 우려먹기가 심하다
아야카가 고백했던 그 이벤트의 전말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배드 엔딩은 없으며여기까지 배드엔딩 넣기는 미안했나 보다, 엔딩은 총 3개로,
아야카 엔딩, 유에 엔딩, 그리고 ??? 엔딩.(스포일러)
여담으로, 중학생 때의 교복이 스미소라 고교보다 예쁜 것 같다는 의견이 많다.
5 평가
전반적인 평가는 그다지 좋지 않다.
작화를 담당한 사사키 무츠키의 네임밸류로 어느 정도는 선전했으나, 스토리의 수준이 그에 따라가지 못했다는 평.
실제로, 스토리 간의 퀄리티 차이가 상당하며, 키리시마 코요미와 같은 경우, 그냥 연상 히로인이 하나는 필요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대충 때려박은 느낌까지 든다.[3] 메인 히로인 이마사카 유에의 스토리 역시 지나치게 답답하다는 평이 있다. 다만, 서브 캐릭터인 후타미 시온이나 이부키 미나모의 캐릭터성과 시나리오는 대체로 호평을 받았다.
미카미 토모야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주인공이 워낙 병맛인 관계로, 작품의 몰입도와 개연성을 떨어트린다는 비판이 있다.
후속작인 메모리즈 오프 2nd가 워낙 대박을 쳐서 이리저리 비교당했으며, '하마사키 학원 편은 명작, 스미소라 학원 편은 평작, 혹은 그 이하'라는 농담을 시작시킨 작품이기도 하다.
그래도 시리즈 첫 작품인 만큼 제작사도 관심을 가지고 여러 미디어믹스를 내 주고, 2nd와 합본팩인 Duet도 나왔으며, 무엇보다 After Rain에서 보다 완성된 이야기로 2nd와 함께 마무리를 지어 흑역사화되지 않고 좋게 정리하였다. 또한 전반적인 평가에 비해 선호하는 팬층이 제법 된다.
6 한글번역
본편은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 중 유일하게 국내 정발되었다. 물론 한글화까지 되어서.
유통사는 엠드림. 후에 잠시동안 인터넷 플래시 게임버전으로도 나왔다.
그런데, 그 퀄리티가 심히 조악하다.
일단 제목이 메모리스 오프 이다. Memory는 셀 수 없는 보통명사이므로 복수형이 없으므로 s를 그냥 분리하여 '스'로 읽어야 한다.는 것이 유통사의 주장이다.
스미소라 학원은 위에 나온대로 스소라 학원으로,[4] 그리고 이나호 신을 이나호 노부 라고 표기하는 병크까지 터트렸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모든 등장인물의 이름을 서양 이름처럼 이름을 앞에 적고 성을 뒤에 적어 표기한 것도 포인트.
가끔 등장인물의 이름이 잘못 표기되는 버그도 있었다.
결정적으로, PURE 모드 상당부분이 잘려나갔다. 특히, 퓨어모드의 핵심인, 유에나 아야카의 시점으로 플레이하는 부분이 모조리... 아니 이게 무슨 소리요 거의 분량이 1/3 이하로 줄었다. [5]
이래저래, 문제점이 많았던 정발판.
사실 05년경 서비스되었던 인터넷 플래시버전은 후에 발매된 듀엣버전을 한글화 한 것으로 1편은 물론 2편도 한글화 되었었고 퓨어모드도 듀엣버전의 풀퓨어모드가 수록되었었지만 이 플래시 버전은 반년정도 서비스하다가 내려버린지라......[6]
추가로, 엔타즈에서 모바일 버전 게임도 내놓았는데, 돈독이 오른 엔타즈가 수많은 유료 컨텐츠를 배치한 것 외에는, 그럭저럭 잘 이식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일단 제대로 이나호 신으로 나온다 해당 게임으로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한 사람도 꽤 있는 듯. 다만 당시 모바일 게임 한계상 잘려나간 내용이 꽤 있다.
7 그 외
일렉트로닉 아츠가 일본한정 PS/PS2버전으로 유통한 적이 있다.[7]- ↑ 스미소라가 맞다. 명백한 오역...
- ↑ 판본에 따라 유에, 아야카, 미나모 엔딩을 보면 개방되는 경우도 있다
- ↑ 그리고 굉장히 짧다.
- ↑ 심지어 학원 배경 이미지의 글자도 여기에 맞추어 바꾸었다
- ↑ 사실 일본 초기 판과 퓨어 모드의 구성은 같지만... NGP 판의 메모리즈 오프 퓨어와 1st 와 2nd의 합본팩인 메모리즈 오프 Duet에 완전한 Pure 모드가 포함되어 발매된 지 한참 뒤에 나와서 문제...
- ↑ 당시 이 플래시버전이 망한게 복돌이들이 임시파일로 저장되는 플래시를 추려내어 퍼뜨려 망했다는 얘기도 나왔지만 사실 말이 안되는 이야기....그냥 수요층이 너무 없었기 때문에 망한 것이다.
- ↑ 본 작품을 포함하여 KID사가 도산하기 전까지 전 시리즈를 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