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메이플스토리
- 관련 문서: 메이플스토리/스토리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개요
메이플스토리는 약 10여년을 국내에서 서비스한 장수 게임이다. 과거 메이플은 스토리가 없어서 "이름은 메이플스토리인데 스토리가 없다."라는 비아냥을 들었었는데, 그 후 스토리가 조금씩 생기다가 현재 스토리가 방대해졌다.
하지만 스토리가 거대해지면서 기존에 있던 설정들이 충돌하기 시작했다. 이 때문에 마침내는 문서까지 생길 정도로 설정오류가 늘어났다. 유저들은 여러가지 설정오류 등은 거의 존재하지 않던 스토리를 갑자기 만들어낸 과정에서 생긴 부작용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메이플스토리의 게임 스토리 퀄리티가 나름 괜찮은 편인 걸 감안하면 이런 옥의 티가 있단 점이 아쉬울 따름.
설정과 개연성은 분명히 다르다. 설정은 세계관을 지배하는 법칙이다, 현실의 물리법칙같은 것. 개연성은 할법한 행동을 하지 않거나 할리 없는 행동을 한다는, 어색함과 위화감 정도의 수준이다. 절대 법칙 수준까지는 되지 않는다. 다만 이 부분은 잘 지켜지지 않기 때문에 여기선 이 둘을 혼용해서 쓴다.
2 목록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2.1 일반 퀘스트
여태까지는 직업이랑 스크립트가 틀리다고 지적을 받았지만, 황선영 체제로 오면서 슬슬 고쳐지는 추세. 게다가 블랙헤븐에서는 직업별로 모두 스크립트가 조금씩 다르다. 다만 너무할 만큼 검은 마법사랑 엮거나 떡밥 회수는 제쳐두고 신 군단장, 새로운 세계와 인물이 나타나서 스토리 흐름이 난해해지는 경향도 보인다. 이로 인해 스토리에 아예 관심이 없는 유저들도 많다. 퀘스트 창 켜놓고 무한 엔터 아냐 누르고만 있으면 돼. 그리고 스페이스 바로 진행이 되겠지...
메이플스토리의 퀘스트는, 대체로 모험가가 중심이다. 직업 퀘스트 같은 예외를 제외하면, 대부분 스크립트가 똑같다. 그 때문에 메인 스토리나 각 직업별 퀘스트를 하다가 일반 퀘스트를 하면 괴리감이 상당히 심하다. 예를 들어서 존댓말을 쓰는 캐릭터들이 일반 퀘스트를 할 경우 반말을 하거나 에반, 데몬, 팬텀, 메르세데스, 제로, 미하일 등등 플레이어 닉네임이 아닌 고유 이름을 가진 직업군들이 직업별 퀘스트에선 본명으로 불리다 다른 퀘스트들에선 닉네임으로 불리는 등 캐릭터별 개성이 붕괴되고 그에 따른 괴리감이 심하고 소소한 설정오류들이 많이 생긴다. 제작진 측도 이런 문제점을 인지하긴한 건지 이후 몇몇 퀘스트들엔 직업마다 고유 스크립트를 넣기도 하며 개편 중이다.
그나마 위의 문제점은 차후 극복 가능성이 있긴 있다. 2012년 8월 23일 영웅들의 생성제한이 풀릴 때 모순점들이 조정되기를 기대한 유저가 많지만, 생성제한만 풀렸을 뿐 기존 영웅 캐릭터들의 설정과 스토리에 변경은 전혀 없어 전체적인 세계관과 스토리는 여전히 뒤죽박죽이다.
- 커닝시티 퀘스트 중 몽땅따의 정보 퀘스트에서 몽땅따의 말투가 달라진다. 본래 스토리 개편 전에는 다크로드의 대사였는데 그게 몽땅따로 옮겨져서 그렇게 된 듯하다.
- 노바 캐릭터들이 헬리시움 퀘스트를 수행하고 난 후 폭군의 성채 퀘스트를 진행할 때 기존 성격을 무시한 채 모든 직업군을 하나의 역할로 통합해 버렸기 때문에 이들의 대사가 위화감이 든다. 단, 카이저는 벨데로스를 쓰러뜨린 후 스크립트가 따로 있긴 하다.
기타 등등 이전의 스토리와 충돌하는 부분이 많다.
2.1.1 프렌즈스토리
문서 참조.
2.1.2 블록버스터: 블랙헤븐
문서 참조.
2.1.3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문서 참조.
2.2 직업 퀘스트
굳이 모험가 직업군 위주의 스크립트가 아니어도 중간중간에 설정오류들이 많이 있다.
아란, 에반 스토리와 빅뱅 이후 추가된 메르세데스, 루미너스, 은월, 팬텀 스토리를 비교해보라. 이 경우에는 빅뱅이라는 거대한 벽으로 어쩔 수 없다. 아란의 성별 논란처럼, 설정 자체의 구멍 때문에 쓸데없는 논란마저 일었다. 결국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에서 아란을 여자로 확정했지만, 아직도 몇몇 퀘스트[1]에서 남자로 나온다. 그만큼 아직까지도 손을 대지 못한 부분이 제법 있다.
2.2.1 모험가
2.2.2 시그너스 기사단
2.2.3 영웅
2.2.3.1 아란
- 성별 논란 문서 참조.
2.2.3.2 은월
문서 참조.
2.2.4 레지스탕스
2.2.4.1 데몬
- 과거로 시간을 이동하면 현재나 미래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고 말하는 마스테마. 다만 다른 차원의 데몬을 만나는 부분은 그 자체로도 평가가 안 좋았고, 데미안에게 팬던트를 받는 퀘스트가 추가되며 충돌이 일어나 스토리가 수정된 상태.
- 데미안 설정이 추가되면서 스토리가 좀 바뀌었는데도 200제 레벨 퀘스트는 개편 전 스토리로 진행되었다. 결국 수정되었다.
얼굴을 내밀지도 못한 마스테마는 안습
2.2.5 노바
2.2.6 키네시스
- 프렌즈스토리의 배경인 프렌즈 월드의 서울 출신이기 때문에 신수국제학교에 관해 사전정보를 인지하고 있다. 이로 인한 프렌즈스토리의 세계관 붕괴를 막기 위해서인지 키네시스가 처음 스마트폰으로 퀘스트를 받을때 대사 중 상대학생이 스마트폰 같은 건 모르겠지라고 하자 "무슨 소리야? 나도 그세계 출신... 너 그 교복 신수국제학교 학생이냐?"라고 묻는다. 직후 이를 보완하기 위해 운영자가 나타나서 경고를 해준다. 즉, 키네시스로 이 컨텐츠를 진행하면 설정에 거대한 오류가 생기는 셈.
2.3 기타
- 메이플 9주년 이벤트의 보드게임에서 반 레온이 캐붕이 되는 굴욕 오브 굴욕을 당했다. 드롭율 1.5배 쿠폰을 주며, "제가 드린 드롭율 1.5배 쿠폰과 함께 멋진 사냥 부탁드릴게요!" 라며 안 쓰던 존댓말로 말했다. 어느 정도 지난 후에는 반말로 바뀌었는데 본인도 안 쓰던 존댓말을 쓰니까 어색했다고 말한다.
- 다솜이 자잘한 설정오류를 은근냈다. 예를 들어, 겔리메르가 제논을 개조한 시기가 잘못되었다거나 스우의 빙의 능력을 원래부터 있던 식으로 했다거나. 다만 첫 번째는 제네로이드 연구의 강화로도 해석할 수 있다. 단, 이것은 작가의 실수라기보다는 메이플스토리 쪽의 실수라고 봐야 한다. 작가는 메이플 측에서 시나리오를 받고 설정이랑 안 맞는 게 있으면 메이플 측에서 지적한 다음 수정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다. 그런데도 설정오류가 있는 걸 보면... 이건 메이플 쪽의 실수이다. 결국 메이플 측에서는 빅뱅 이전에 모바일 게임에서 만든 설정과 같이 웹툰 설정도 버렸다.
- 메이플스토리 공식 팬북 시크릿스토리는 설정을 착실하게 정리한 객관적인 세계관 정리가 아니라 온갖 패러디가 난무하는 캐릭터 위주의 책에 가깝기 때문에 실제로 자잘한 설정오류들이 다수 존재한다. 메르세데스가 퀘스트의 심리 묘사가 게임 원작과 좀 다르다든가, 팬텀의 출생 신분이 귀족이라든가,
팬텀이 아리아를 두고 메르세데스에게 플래그가 꽂힌다든가,마스테마가 메이플러(?)에서 스우에게 반말을 한다든가, 아란이 기억을 되찾는 것처럼 나오지만 아란 스토리에서 아란은 끝까지 기억을 되찾지 못한다든가. 말 그대로 자잘한 미스. 마스테마는 군단장 시절 아카이럼과 검은 마법사를 높여 불렀다. 조사 한 번도 안해본 것 인증. 늘 선제작 후설정 방식에다 그 설정을 만드는 사람도 매번 바뀌다보니 그런 것으로 추정된다. 블랙헤븐 컨텐츠가 추가됨에 따라 설정오류가 또 늘었다. 스토리 도중 메르세데스가 에반을 '생긴 것만 닮은 애'라고 까는 바람에 팬북에서 '프리드랑 닮아서 마음에 든다'고 말한 메르세데스의 말이 흑역사가 되었다.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메이플스토리/평가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