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테마(메이플스토리)

레지스탕스 직업 일람
직업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져
블래스터배틀메이지와일드헌터메카닉제논
전직 교관-일렉스헨리테체키-
조력자마스테마지그문트지그문트
루티
"사과하지 말아주세요. 제 목숨은 당신을 위해 있는 것. 오히려 이런 부탁을 받을 수 있어 기쁠 따름입니다."
310px
프로필
성별여성
종족마족
거주지레지스탕스 본부
소속마족->검은 마법사의 세력/데몬->레지스탕스/데몬
직위마족일원->군단장 데몬의 휘하->레지스탕스 데몬의 휘하
표기
GMSMastema
JMS추가바람
마스테마(Mastema)
파일:Attachment/Monster Mastema.png파일:Attachment/Mastema (2).png파일:Attachment/NPC 2153006.png
남성 귀가 4개다여성고양이

1 소개

데몬의 조력자.

과거 군단장이었던 데몬의 심복. 혼혈인 데몬과 그 남동생과는 다르게 이쪽은 진짜배기 마족이며 공식 성별은 남성 데몬의 기준을 따라 여성. 다만 여성 데몬의 경우 마스테마는 남자로 결정된다. 벨비티와 함께 둘 밖에 없는 플레이어와 정 반대의 성별로 설정되는 NPC.

파일:Attachment/마스테마/10주년일러스트.png

참고로 이 현상은 10주년 일러스트에서도 일어났는데, 완성본에서는 데몬 옆에 있는 마스테마의 성별이 여성이나 어쩐지 시안에서는 남성(...)으로 나와있다.~

주인을 닮아 경어체를 사용하지만 고양이 모습 상태에서는 말 끝에 '~냥'을 붙이는 등 냥체를 쓴다. 데몬의 말에 의하면 아무래도 군대를 나와서 말투가 좀 바뀐 것 같다는데 사실 극존칭에서 존칭으로 바뀐 것 뿐, 별 다를게 없다.

크림슨우드 성채에서는 뜻밖에 사실이 밝혀진다. 마스테마는 마스테리아에 대한 것은 말로만 들었지 직접 와보는 것은 처음이라고. 의 대사에 따르면 데몬과 마스테마는 메이플 월드로 이주한 마족들의 공동체 안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그런데 데미안 웹툰에서 데몬형제는 마스테리아에서 태어나, 핍박으로 인해 이주했다고 설정충돌이 생겨서 이 설정이 그대로일지는 불확실하다.

2 능력

직업은 전사, 그중에서도 스킬은 (구) 소울마스터의 블레이드와 팔라딘의 차치 계열을 구사한다. 이를 통해 메이플스토리 30여개 직업 중에서도 마스테마의 직업과 가장 가까운 직업은 '두손검 팔라딘'. 주인은 레기라인인데 부하는 갓라인 하지만 2014년 7월 밸런싱 이후 갓에서 나가떨어지고...

날개 달린 마족이 강하다는 언급이 있는 걸 보아 그녀도 날개가 달렸으니 일반 마족 중에서도 꽤 한가닥 한 듯 싶다. 다만 시크릿스토리 군단장 편에서 데몬을 처음 보고 '강한 마족'이라 생각하는 걸 보아 날개 달린 마족 중에서도 데몬보단 약한 인상. 전투력은 군단장보다 조금 아래일것으로 추정.

…그런데, 정작 퀘스트에서 나오는 마스테마는 도저히 전사로 보이지 않을 만큼 해괴망측한 짓을 자주 벌인다.

졸개스러운 인상과는 달리 계약을 통해 자신의 힘을 나눠준다던가, 다른 차원의 문을 열어 과거의 자신을 만드는 패기를 선보이는가 하면 데몬을 루디브리엄의 시간의 틈에서 과거로 이동시켜 군단장 시절의 데몬과 싸우게하고[1]다른 차원의 데몬과 만나 펜던트를 받아오는 수준.[2] 메이플에서 차원을 다루는 캐릭터는 시간의 신관 아카이럼, 검은 로브의 괴인 키르스턴, 시간술사 반반처럼 딱 봐도 마법사스러운 인물들이었던 반면 마스테마는 전사가 하라는 칼질은 안 하고 공간이나 뒤틀고 있으니 뭔가 이상하지 않을 수가.(…)

사실 다른 차원을 다룬다는 게 그렇게까지 어려운 게 아니다. 모험가 3차 전직 퀘스트도 다른 차원의 전직관을 잡는 것이고, 모험가 스토리에서 블랙윙이 그 차원에 침투하기도 한다. 게다가 프렌즈스토리에서는 그렇게까지 뛰어나진 않은 마법사 엘윈이 평행세계의 문을 열어버리기도 했다.[3] 그럼에도 차원을 다룬다는 게 사기적으로 느껴졌던 건 "당시에 모험가 스토리는 겉치례로 인식되어있던 것(...)"과 "차원과 이계의 구분 모호함[4]", 그리고 "데몬 출시 시점에서는 차원을 다루는 자가 사기적인 존재들밖에 공개되지 않았던 것" 때문이다.

근데 이 행동들이 모두 힘을 잃은 상태에서 한 거다. 힘을 잃기 전에는 대체...

3 데몬과의 관계

마스테마는 꽤 특이한 경우의 조력자다. 유저들이 거의 공인 커플 취급하는 팬텀아리아는 끝까지 '연인'이라 언급하지 않고 '친구'라는 눈가리고 아웅 식의 말로 회피하고, 루미너스라니아친밀한 가족 같은 사이처럼 개드립을 치는 반면[5] 이쪽은 리뉴얼 전 공식 홈페이지에서 대놓고 데몬을 짝사랑한다고 명시 할 만큼 마스테마의 적극적인 애정 공세가 돋보이는 것과 더불어 커플 브레이커 넥슨이 놓치지 않고 그걸 놀려먹는다.


가만보면 이 여자, 크게 부각은 되지 않을 뿐이지 인생에서 데몬이 전부다(…). 비유가 아니라 진짜로 자신의 목숨은 데몬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본인 앞에서 대놓고 말할 정도. 또, 수 백년간 포기하지 않고 오로지 데몬만 찾아다녔다. 봉인도 뭣도 안 당하고 맨 정신으로 나이를 먹어가며 데몬을 찾아다니기만 했다. 데몬의 작은 칭찬에도 헤헤거리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이지 천연 메가데레. 이런 귀여운 여자아이를 고생시킨 데몬이 개생키다

훗날 마스테마가 잠시나마 원래의 모습을 되찾았을 때 그간의 고생도 생각나기도 하고 감정이 복받쳤는지 고백 페이즈에 돌입하는데…

마스테마 : 저... 데몬 님. 사실 오래 전부터 드리고 싶은 말이 있어요.

마스테마 : 사실 데몬 님이 처음 절 구해주셨을 때부터 계속 생각했던 건데..

데몬 : ???

마스테마 : 저는 데몬 님을 좋아..(고양이로 돌아간다)

데몬 : ???

데몬 : ???? 모습이 다시 돌아갔네요. 하려던 말을 계속하세요.

마스테마 : .....

마스테마 : 하...하하하...좋아하는 아이들이 생길 줄은 몰랐네요. 시내의 귀여운 꼬마들 말이에요.

데몬 : 그러게 말입니다. 과거의 저라면 아이들이 절 좋아할 리가 없겠죠. 저도 변한 걸까요?

안생겨요

하필이면 데몬이 눈치 제로여서 전혀 알아차리지 못한다. 덤으로 데몬은 마스테마 뿐만이 아니라, 다른 여자들에게도 인기가 있는 것 같다(…).

그래도 데몬 본인도 마스테마를 생각해준다.[6] 단지 그게 마스테마가 원하는 이성적인 의미에서의 사랑보단 주종관계의 친애라는게 마스테마의 문제. 하지만 현재 블랙헤븐스토리 전개를 봤을때 주종관계에서 가족같은 존재로 지위상승한 듯하다. 수 백년간 올리지 못했던 호감도를 올려가며 데몬을 공략하기 시작한 마스테마

그런데 히오메에서 데미안이 죽어버리면서, 데몬 인간관계는 마스테마를 제외하면 전멸해버리고 말았다. 레지스탕스도 있긴하지만, 그쪽이랑 엮이는 모습은 거의 없으니....결국 '데몬과 과거를 공유하는' 존재는 마스테마가 유일한 셈. 영고 마스테마

4 행적

데몬 스토리의 감초. 비록 취급이 안습하더라도 나름 조력자인만큼 여러 곳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4.1 과거

용의 계곡에서 몬스터들의 습격을 받고 죽어가던 마스테마를 데몬이 구해준게 계기가 되어 그에게 충성을 맹세했고, 데몬에게 반했다.

사랑에 빠져서 진심으로 대해준 마스테마에게 마음을 열어줬는지 데몬도 그녀를 심복으로 여기고 함께한다.[7] 데몬이 옛 추억을 회상할 때 '마스테마와 같이 했던 수련'을 떠올리는 부분이 있었다. 이로 볼 때 그에게 있어 마음이 통하는 부하는 유일하게 마스테마 밖에 없었는 듯 하다.

허나 데몬이 검은 마법사에 의해 가족들이 사망했다고 생각해 검은 마법사를 배신할 계획을 세운 뒤부터 그녀의 고생이 시작된다(…). 데몬 프롤로그에서 독기로 가득 차 신전을 걷는 데몬의 앞을 막아서고 아카이럼 처럼 열심히 호박씨를 까나, 데몬의 상태가 영 좋지 않다는 걸 눈치채고 잡스런 말을 끊으며 걱정스러운 듯 상태를 묻지만 엉뚱하게도 데몬에게 "검은 마법사와 나, 둘 중 누구의 부하냐"라는 질문을 받는다.

전혀 생각치도 못한 심문에 당황하며 "그... 그야 당연히 위대한 그 분께 충성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제 목숨을 구해주신 날부터 당신을 위해 목숨을 바치겠다 결심했습니다...!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그런데 왜 이런 걸...?"이라고 우물쭈물 대답한 마스테마에게 데몬은 자신의 서신을 영웅에게 전달해달라는 부탁을 한다. 데몬이 검은 마법사를 배신하려 한다는 청천벽력 같은 사실을 직감한 마스테마는 여태껏 세워왔던 공과 이제 포상만 받으면 끝이라며 데몬을 이해하지 못하는 듯한 말을 늘어놓지만 데몬이 입을 다물자 어쩔 수 없다는 양 데몬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결심한다.

"또 그렇게... 입을 다무시네요... 그래요. 당신은 원래 구구절절 말하시는 분이 아니시죠."

"좋습니다. 이 서신, 목숨을 걸고 그들에게 전달하겠습니다."

마스테마가 영웅들에게 서신을 전달하기 위해 사라지고, 데몬은 그 동안 고마웠다며 떠난다.

이 뒤에는 마스테마가 신전 병력 배치도를 담은 서신을 주는데 성공하지만 갑자기 나타난 아카이럼에게 급습 당했다. 마스테마는 얼마 안 남은 생명력으로 살아남기 위해 소환수의 모습으로 변신했는데 마력이 회복되질 않아 본래인 인간 형태로 돌아갈 수 없었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마지막 날 사라져버린 데몬을 찾아 수 백년 동안 메이플 월드를 떠돌아다녔다. 데몬이 검은 마법사와 결전을 하기 이전 인간인 어머니가 살아있었음으로 보아 마스테마가 적어도 800년 연상이다.

4.2 현재

우연히 에델슈타인에서 힘을 잃어버린 데몬과 기적처럼 재회한다. 데몬이 자신이 몸 담고 있는 레지스탕스 지하 본부에 들어오면 어떻겠냐고 하자 처음에는 싫다고 거부했는데, 데몬의 "귀여우니까 괜찮다(데몬 님이 내게 귀엽다고 해주셨다!)"라는 말 한마디에 바로 넘어갔다.

계약을 통해 데몬과 계약을 맺어 멀리떨어져 있어도 언제든지 마음 속으로 대화할 수 있고 심지어 계속 말을 걸며 귀찮게 할 수 있는 모양. 멘탈 아웃 정작 데몬은 계약을 썩 내켜하지 않는데다가 계약을 하고 난 뒤 말을 전혀 걸지 않았단다(…) 때문에 마스테마는 이러면 계약한 의미가 없다고 시무룩하는데 마스테마가 데몬에게 계약을 맺은 이유에 힘은 부가적인 요소고 1차는 좋아하는 데몬 님과 마음대로 대화할 수 있으니까….

새롭게 추가된 데미안 관련 퀘스트에서는 새롭게 등장한 마족과 추격자들로 데몬의 마음이 복잡해지자 눈치채고 말을 걸어오고 수상한 자들의 뒷조사를 하게 된다. 여기서 그 수상한 자들의 소문을 듣고 알려주자 데몬이 마스테마를 칭찬하는데 반응이 가관.

마스테마 : 일전에 저에게 맡기셨던 정체모를 자들에 대한 소문을 들었습니다.

데몬 : 역시 마스테마군요. 믿고 있었습니다.

마스테마 : 헤헤(데몬 님이 칭찬해주셨어! 믿고 있었대! 우와!)

데몬 : ……그래서 어떤 소문입니까?

마스테마 : ……네?

데몬 : ……들었다는 소문을 말하는 겁니다.

마스테마 : ……아!

데몬은 분위기 파악 좀 해라

그 뒤 데몬을 만나고 여차여차 잘 해결 되는 것 같았으나 이번에는 원래의 모습을 되찾겠다고 또 한번의 고생을 한다. 광선총을 쏘면 된다는 소리를 어디서 들어서는 스스로에게 쏘고 기절하지 않나, 자신이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어준다던 물약을 먹었는데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으로 변하질 않나, 기껏해서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찾았더니 지속 시간은 짧고... 여러 조력자 중에서도 사서 고생하는 박복한 처자.

참고로 고양이 모습은 지금까지 나온 모든 퀘스트를 깨도 돌아오지 않는다. 나중에 관련 퀘스트를 새로 추가하거나… 아니면 평생을 고양이 모습으로 산다던가 둘 중 하나가 될 듯. 데몬이 적극적으로 대책을 강구하려 들지 않는 것도 있고.

블랙헤븐에선 등장했지만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에선 등장하지 못해서 많은 아쉬움이 남는다.

패치로 인해 레벨이 오르면 마스테마가 데몬에게 엠블렘을 준다. 이 때 하는 대사가 제가... 데몬 님을 위해 직접 만든 거예요... 정말 눈물겨운 일편단심이다.

5차 전직시에도 등장하는데 데몬이 지키고 싶은것으로 마스테마를 선택하면 엄청 좋아한다,다만 데몬은 여전히 알아차리지 못한다(...).데미안이 죽고나서 더욱 더 둔감해진것 같다.

4.3 데미안 웹툰

데미안과 데몬의 과거를 다룬 웹툰에서 등장. 사소한 오해로 시간의 여신 -> 여신 -> 여친? 킬킬 두음법칙상 여자친구라는 뜻이군 여신을 여친으로 착각한 데미안을 보고 별 상상을 다한다며 마음 속으로 곱씹는다. 데미안을 보고 '저건 인간에 가까운, 데몬 님의 별볼일 없는 동생이잖아'라고 생각한다.

얼마 등장하지도 않았지만 유독 데미안에게 "약자", "별볼일 없는"이라 표현하며 무시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는 마스테마도 순혈 마족인 만큼 혼혈에다 힘을 타고나지 않은 데미안을 천대하는 인식이 박혀 있기에 그런 듯하다.[8] 만약 데몬과 이뤄진다면 데미안이 도련님이 될 텐데 괜찮은가 이거애초에 브라콘인 데몬이 좋아할지가.....

형제가 대화하는 모습을 보자 얼굴에 홍조를 띄우고 날개를 파닥거리면서 저렇게 강한 분이 (데미안 같은) 약자를 챙겨주시다니, 역시 데몬 님…하고 황홀해 하기도. 콩깍지가 껴도 단단히 꼈다. 마스테마가 지금의 데미안을 보면 어떻게 반응할지가 궁금하다

4.4 거울세계

거울세계에서는 놀랍게도 울리카의 평범한 고양이가 된다. 여기서는 울리카보다 나이가 많은 언니.

5 NPC

이상한 몬스터
파일:Attachment/9001036.png
HP25,000
MP500
물리 공격력150
물리 방어력50
마법 공격력100
마법 방어력30
이동속도-20
"혼자 있고 싶습니다. 나가주세요."
"뭔가 그리운 느낌이 나는데..."
"설마 이 분은.. 공격을 멈춰 주세요!"
마스테마
파일:Attachment/9001037.png 파일:Attachment/9001038.png
HP110,000
MP2,000
물리 공격력750
물리 방어력450
마법 공격력600
마법 방어력150
이동속도
"저도 제가 환영이란 것을 압니다."
"옛날처럼 대련을 할 수 있다니 꿈만 같습니다."
"역시 강하시네요. 이후는 진짜 마스테마가 ..."
"저는 언제나 당신 곁에...."

6 기타

tumblr_lxndn8L70x1qd1z95.jpg

  • 그리고 데몬슬레이어 2차 퀘스트에서 계약반 강제 재촉하는 모습을 보여서 모 마법소녀물축생과 엮이기도 한다. 히익 마스테마에 대한 모욕이다!
  • 마족들이 메인 악역으로 나오는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에서 단 한 번도 등장하지 않았다. 고양이인데다가 데몬님만 있으면 마족따위 알게뭐냐는 마인드인거도 있고 데미안이랑 연관점도 없어서...
  1. 간과해선 안되는게 마스테마가 이동시킨 과거시점은 검은마법사 봉인이전 즉 프리드의 시공간 뒤틀기에 의해 봉쇄된 시간대이다.
  2. 다만 다른 차원의 데몬을 만나는 부분은 그 자체로도 평가가 안 좋았고, 데미안에게 팬던트를 받는 퀘스트가 추가되며 충돌일어나 스토리가 수정된 상태.
  3. 다만 이는 하얀 교생선생님 쪽이 메인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4. 2015년 4월 현재까지도 평행세계(프렌즈스토리)와 이세계(그란디스)를 동일선상으로 보는 사람이 많다.
  5. 사실 카이저에서 크리스티나가 카이저에게 호감을 표하긴 하지만 크리스티나는 조력자라기 보단 스토리에서 한 번 거치면 땡인 엑스트라에 가깝다.
  6. 가만 보면 데몬은 마스테마가 부탁하면 투덜거리면서도 다 들어준다.
  7. 캐릭터 생성해보면 한 10초 뒤에 마스테마와 만나는데 이름 아래 '심복'이라고 나온다. 그렇다. 처음부터 심복이었던거시다
  8. 메이플스토리 군단장 팬북 데몬 만화에서도 데몬이 자신을 구해줄 때 데몬을 보고 '혼혈...'이라 하면서 꺼려하는 듯한 묘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