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문서

이 포켓몬에 대한 문서가 아니다.

1 설명

문서 유형으로 문서에 대한 문서라고 할 수 있다.

문서 자체로는 의미적으로 특정 개념에 1:1로 대응되지 못하지만 공통 속성을 가진 여러 문서를 하나로 묶어주는 기능을 하기에, (위키위키 포함하여) 제대로 구색을 갖춘 사이버 백과사전에서는 정보 탐색의 용이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만들어 놓는다.

2 예시

분류:메타 문서 참조.
나무위키:주요 페이지 링크에 열거되어 있는 모든 문서, 즉 XX 관련 정보, XXX/목록 같은 것이 전형적인 메타문서에 해당하겠는데, 사실 적지 않은 숫자의 일반 문서 역시도 일정 부분 메타문서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개념은 대개의 경우 다른 어느 개념의 상위 개념이면서도 동시에 하위 개념이기도 하기에. 이 같은 속성 때문에 일반 문서적 측면을 중시하느냐 메타문서적 측면을 중시하느냐에 따라서 문서 편집자 사이에서 종종 갈등이 빚어지기도 한다. 특정 문서의 예시를 날리자느니 말자느니 논쟁이 이의 전형적인 사례. 아무래도 예시랍시고 하위 문서를 줄줄이 늘어놓을 경우 미관상 지저분해질 소지가 크고, 더군다나 주관적인 성격이 강한 문서의 경우 편집자 사이에서 견해 차이가 곧잘 발생하기 때문이다.

크고 아름다운이라는 문서의 예시를 날리는 문제로 실랑이를 벌이다가 결국 거대한 것들로 옮기게 된 사례라든가...

나무위키에서는 예시 항목이 많은 메타문서를 사실상 집단연구 문서로 분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