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적인 의미
한국어 : 정보(情報)
영어 : information[1] 또는 intelligence[2]
중국어 : 信息(xìnxī 신시) / 資訊(zīxùn 쯔쉰 / 대만,홍콩,마카오)
일본어 : 情報(じょうほう 죠우호우)
정보란 어떤 목적에 맞게 정리된 자료(데이터)를 말한다. 자연이나 사회 혹은 인간 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와 지식을 모아둔 것을 자료라고 말하고, 이 자료가 어떤 목적에 맞게 체계적으로 정리된 것을 정보라고 부른다. 즉, 정보란 정리된 자료이다. 정보는 글, 그림, 부호, 빛, 소리, 신호, 언어,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위키러인 당신이 읽거나 쓰고 있는 것. 취소선도 정보.
생활 주체와 외부의 객체 간의 사정이나 정황(情況)에 관한 보고로 상황에 관한 지식에 변화를 초래하는 것. 이를테면 언어, 화폐, 법률, 자연환경 속의 빛이나 소리, 신경, 호르몬 등의 생체 신호부터 비롯한 모든 것을 정보라고 할 수 있다. 달리 말하자면, 요람에서부터 무덤까지 인간과 함께하는 것으로서 외부 또는 내부의 자극으로 인해 유발된 과정이자 생산물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 과정은 쉽게 말해서 무언가에 대한 생각이고 생산물은 그 생각이 외부기억매체의 형태로 기록된 것이다.
1.1 정의
정보 이론의 아버지인 클로드 섀넌은 어떤 형식으로든 가지고 있다면 불확실성(uncertainty)을 감소시킨다는 의미에서 “정보는 엔트로피(entropy)를 감소시키는 도구”라고 정의하였고, ‘란다우어의 원리’를 제창한 롤프 란다우어는 “정보란 전달된 커뮤니케이션을 간단하게 줄여 놓은 집합체”라고 정의하였다.
소위 '정보 사회'가 도래하면서 학문 혹은 학자마다 나름의 정의를 내리고 있는 만큼 상기한 정의가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개략적으로 분류를 하자면 크게 다음의 세 가지의 형태로 유형화할 수 있다.
- 지식과 같은 의미에서의 정보
- 지식과 다른 의미에서의 정보
- 정보과학적인 의미에서의 정보
또한 정보의 접근성을 기준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 1차 정보원 : 원정보원을 의미한다. 단행본, 학술논문 등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원 자체가 해당된다.
- 2차 정보원 : 서지, 목록, 색인, 초록 등 원정보원의 위치와 구성을 안내하는 목록이 해당된다.
- 3차 정보원 : 개념이 좀 복잡한데, 서지의 서지, 목록의 목록 등으로 구성된다. 대표적인 예로 문헌안내서, 도서목록[3], 도서관 그 자체가 3차정보원이 된다.
1.1.1 지식
지식이란 누구에게나 가치가 있는 보편적인 내용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양주는 포도주보다 알코올 도수가 더 높다.'의 경우 이것은 아시아에 사는 사람이든 유럽에 사는 사람이든 상관없이 알고 있음으로 인해 직접 특정 양주와 특정 포도주를 성분분석해서 비교해보지 않더라도 '양주가 포도주보다 알코올 도수가 더 높을 것이다.'라는 판단을 할 수 있어서 가치를 지니지만, 'C지역에 살고 있는 A라는 사람이 같은 지역에 사는 B라는 사람보다 키가 더 크다.'는 것은 C지역에서 멀리 있는 곳에 살고 있어서 A나 B와 관련이 없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가치를 가지지 못하므로 지식이 아니다.
1.1.2 지식과 대치되어
지식의 가공하기 전 형태를 정보라고 지칭하기도 하며, 일부 의견으로 의미가 있는 자료를 정보로 구분하자는 의견이 있는데, 구분해봐야 효율도 없고 언어학적인 의미 이상은 없기 때문에 그다지 구분되지 않는다.
2 국가/단체의 비밀
잡다한 이야기를 모으고 정리해서 상대가 숨기고 싶어하는 비밀을 캐내는 일도 역시 정보라고 한다. 이 일을 하는 군인(정보병과)이나 경찰(정보경찰), 그 외 관련 직종의 민간인 신분 공무원들이 있다.
3 정보 이론
엔트로피 항목 참조. 정보 이론이 다루는 대상.
현대 물리학에서는 비트로 상징되는 고전적 정보와 확률로 정의되는 양자적 정보가 구별된다. 동전을 예로 들면, 고전적 정보에서 동전 하나가 가진 정보량은 1비트(앞면/뒷면)라면 양자적 정보로 본 동전 하나의 정보량은 1/2(=50%)가 된다.
4 삼국지의 인물들
정보(삼국지)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