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데스트 무소륵스키

(무소르그스키에서 넘어옴)
러시아 5인조
밀리 발라키레프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모데스트 무소륵스키알렉산드르 보로딘세자르 큐이


[1]

모데스트 페트로비치 무소륵스키
Модест Петрович Мусоргский(Modest Petrovich Mussorgsky)
1839년 3월 21일 ~ 1881년 3월 28일

▲ "전람회의 그림"(Pictures at an Exhibition) 中 "키예프의 대문"(Great Gate of Kiev). 모리스 라벨의 관현악 편곡 버전이며, 연주는 밴쿠버 심포니 오케스트라.

"무소륵스키는 흉내낼 수 없다. 모든 음악 국가들 중 가장 특징 없는 국가인 독일에서조차도, 그의 방식으로 작곡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 알프레드 아인슈타인, 음악학자[2]

1 생애

무소륵스키[3]는 19세기 러시아 제국의 작곡가다. 낭만파 시대의 러시아 음악에 혁신을 가져온 작곡가로서, 러시아 음악의 고유한 색채를 완성하려 애써왔다. 그의 많은 작품이 러시아 역사와 민담에서 영향을 받았고, 그의 대표작인 피아노 모음곡 전람회의 그림,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에서도 역시 그러한 경향을 찾아 볼 수 있다. 흔히 러시아 5인조라 불리는 러시아의 민족주의 작곡가 5명 중의 한 명이다.

무소륵스키는 대대로 부유했던 지주의 아들로 태어나 6세라는 어린 나이부터 어머니에게서 피아노를 배웠고 배운지 3년만에 가족들과 친구들을 위해 리스트의 소품을 연주할 수 있었다. 가문의 전통인 군 복무를 위해서, 그는 13세 때 근위 사관 학교에 입학하였는데, 그를 평생 괴롭혔던 알콜 중독 증세는 이곳 생활에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사관학교 졸업 후 그는 프레오브라젠스키 수비대에 입대하여 군 복무를 시작한다. 그의 군 생활은 음악적으로는 여러 유력 음악가를 만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군 복무 중,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군 병원에서 군의관으로 복무하던 알렉산더 보로딘을 알게 되었고 이내 친해지게 된다. 그리고 미하일 글린카 이후의 가장 유력한 작곡가인 알렉산드르 다르고미시스키와 친분을 쌓게 되는데, 이것은 그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교우관계는 음악적으로 매우 중요한 계기로서, 그의 진짜 음악 인생은 이 시기로부터 시작된다는 견해도 있다. 무소륵스키는 세자르 큐이, 밀리 발라키레프 등과도 교우관계를 맺었는데, 후에 발라키레프로부터 작곡을 배운다. 그는 1858년 군을 떠나 음악에 전념하고, 초기에 발라리레프에게 음악을 배운 이후로는 그는 독습하다시피 하여 실력을 쌓는다. 이 후,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으로 음악인으로서의 기초를 완전히 닦았고, 1863년 5인의 동지들과 공동 생활을 하는 등, 전성기를 맞는다. 이 무렵부터는 더 이상 발라키레프의 인정을 받으려 애쓰지 않고, 예전의 다르고미시스키와 더 가깝게 지낸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1861년 농노 해방으로 인해 토지의 반 이상을 잃게 되어 점차 생활고에 시달리기 시작하고, 1865년 어머니의 사망으로 큰 충격을 받아 알콜 중독이 시작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그의 이러한 전성기는 안타깝게도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 이르게는 "보리스 고두노프"가 작곡된 1868년부터 1873년, 늦게는 전람회의 그림이 작곡된 1874년 이후로 인생의 쇠퇴기가 시작된다. 그의 알코올 중독은 점점 심해져갔고, 친한 친구들의 잇따른 죽음으로 인해 정서적으로도 큰 슬픔에 빠지게 된다. 날로 심해지는 알코올 중독 때문에, 생계를 위해 택했던 공무원 생활도 위태위태하다가, 결국 1880년에 해고되어 생계수단이 끊긴다. 그로부터 1년 후인 1881년에는 구걸 밖에 할 것이 없다고 친구에게 말할 지경으로 궁핍해진다. 이 무렵 건강도 심각하게 나빠져서, 4번의 연속된 발작을 일으켰고, 그로 인해 입원을 한다. 입원 중에도 건강은 계속 악화되어, 1881년, 그는 만 42세라는 많지 않은 나이로 사망한다. 42번째 생일 일주일 후였다.

2 대표적인 작품

그의 대표작으로는 러시아의 민담과 문학에서 영감을 받은 "민둥산의 하룻밤"과, 그의 친구의 죽음을 기리기 위해 쓴 피아노곡 전람회의 그림이 있다. 피아노 곡인 전람회의 그림은 나중에 모리스 라벨에 의해 관현악으로 편곡되었고, 편곡된 곡이 더 자주 연주된다. 그리고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도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3 평가

후대 프랑스의 인상주의 음악에 영향을 주었고, 후대 러시아 작곡가에게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쇼스타코비치의 후기 교향곡, 프로코피예프의 오페라 등)

4 주요 작품

  • 교향시 민둥산의 하룻밤
  • 오페라 호반시치나[4]
  • 오페라 보리스 고두노프[5]
  • 피아노/관현악곡 전람회의 그림
  • 가곡집 죽음의 노래와 춤
  • 가곡집 아이들의 방
  1. 무소륵스키가 죽기 직전, 일리야 레핀이 그린 무소륵스키의 초상화. 알코올 중독의 영향으로 코가 빨갛다. 모친의 죽음으로 시작된 그의 주벽은 친구의 죽음으로 절정에 달했고 결국에는 빈털털이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심지어 지금 이 그림에서 입고 있는 잠옷 역시 가난뱅이로 전락한 그의 신세를 딱히 여긴 그의 친구 한 명이 보낸 것이었다.
  2.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그 천재,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6촌지간이다.
  3. 외래어 표기법에 따른 표기. 2005년에 외래어 표기법에 러시아어 한글 표기법이 추가되기 전까지는 주로 '무소르그스키'로 표기했기 때문에 지금도 검색 등에서는 이쪽으로 검색해야 결과가 더 많이 뜬다. 차이콥스키(차이코프스키)와 마찬가지 맥락.
  4. 전주곡이 유명하며, 후대에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재편집했다. 그런데 두 사람의 현악기를 제외한 악기 편성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 함정이지만.
  5. 후대에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드미트리 쇼스타코비치가 재편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