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수보살

文殊菩薩

1 개요

도지사보살이 아니다
불교의 대승보살(大乘菩薩) 가운데 하나. 줄여서 문수(文殊)라고도 하며, 대승 불교에서 최고의 지혜를 상징하는 보살이다.

문수는 문수사리(文殊師利) 또는 문수시리(文殊尸利)의 준말로, 범어 원어는 만주슈리(Manjushri)이다. ‘만주’[1]는 달다(甘), 묘하다, 훌륭하다는 뜻이고, ‘슈리’는 복덕(福德)이 많다, 길상(吉祥)하다는 뜻으로, 합하여 훌륭한 복덕을 지녔다는 뜻이 된다.

문수 보살은 부처님이 돌아가신 뒤 인도에서 태어나 반야(般若)의 도리를 선양한 이로서, 반야 지혜의 권화(權化)로서 표현되어왔고 지혜를 취급한 ≪반야경≫을 결집•편찬한 이로 알려져 왔다. 또한 석가모니불의 교화를 돕기 위해 일시적으로 보살의 지위에 있지만 이미 예전에 성불하였고, 미래에 성불하여 보견여래(普見如來)가 될 보살이라고 한다. 이 문수 보살이 있는 곳은 신라자장과 관련되었던 중국 산서성 청량산(淸凉山)인데, 1만명의 보살과 함께 있다고 한다.

2 기타

일본에는 '세 사람이 모이면 문수보살의 지혜(三人寄れば文殊の知恵{さんにんよればもんじゅのちえ})'라는 속담이 있다. 우매한 사람이라도 여럿이 모여 논의하면 올바른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는 의미. 셋이 하나를 상대한다와는 연관이 없을 것이다… 아마.

3 관련 항목

  1. 지명 만주의 어원 중 하나를 여기에서 찾기도 한다. 해당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