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건건!

590px

ミュージックガンガン! / MUSIC GUNGUN

1 개요

타이토에서 개발한 아케이드용 리듬게임. 리듬게임건슈팅 게임의 특징을 모아서 만든 크로스오버 게임이다. 정식 장르명은 '音シュー'(악 게임 + 건팅) 라고 한다. 제목인 'ミュージックガンガン'은 일본어 의성어로 '땅땅'하는 소리(ガンガン)와 GUN GUN을 겹친 중의적 표현이다. 약칭은 뮤강.

2009년 초 AOU2009에서 처음 발표되었고, 2009년 7월 처음으로 발매되었다.

2015년 기준 공식 홈페이지도 블로그도 갱신 중단 되었다. 시리즈도 더 이상 나오지 않고 있다.

2 게임 방법

기본 게임 방식은 음악에 맞춰 적을 쏘아 맞추는 것이다. 쏘는 타이밍은 음악에 맞춰 화면에 '마커"가 표시되고 그 마커에서 적이 들어오면 마커가 빛이 나는데 그순간 쏘면된다. 조준 및 마커의 색은 1P가 파란색으로 2P가 빨강색으로 플레이어의 색과 다른 색의 마커에 오는 적를 쏴도 반응이 없다. 곡이 끝날 때 하단의 게이지가 일정 선 이상이면 곡을 클리어한 것이 된다.

난이도는 '간단(EASY)', '보통(NORMAL)', '어려움(HARD)', '매우 어려움(VERY HARD)'으로 나뉜다.

1인용과 2인용이 있는데, 1인용 전용 곡이나 2인용 전용 곡도 있다. 2인용을 혼자서 하는 더블 플레이 모드도 있다.

3 시리즈

  • 뮤직 건건! (2009년 7월 17일) / 31곡 수록
  • 뮤직 건건! 곡이 가득☆초증가판! / 94곡 수록
  • 뮤직 건건! 2 / 102곡 수록

4 수록곡

타이토의 게임인 만큼 ZUNTATA가 작곡한 타이토 고전 게임들의 BGM이 많이 수록되어 있으며, ZUNTATA의 오리지널 신곡도 시리즈마다 한두 곡씩 수록된다. 하츠네 미쿠VOCALOID 계열 오리지널 자작곡이나 동방 프로젝트의 어레인지 곡[1], 케이온! ED등의 애니송, 렛츠 고 음양사! 등 니코니코 동화에서 유행하는 곡들이 잔뜩 수록되어 있다. 아예 카테고리로 '하츠네 미쿠'[2]를 나누어놓았을 정도.

반다이남코와 합작해서 Go My Way!!, 사이타마2000태고의 달인에서 인기있었던 곡이 이식되었다. 이전에도 태고의 달인에 타이토 게임음악이 수록된 적이 있는걸 감안하면 반남쪽에서 교류차 이식해준 걸로 보인다.

시리즈는 단명했지만 일부 오리지널곡이 태고의 달인, 그루브 코스터에 이식되었다. 대표적으로 보스곡인 EXTREME MGG★★★와 Crowded space,그리고 ミュージック・リボルバー

5 관련 링크

전부 갱신은 안되고 있다....

  1. 현 ZUNTATA의 메인 컴포저인 COSIO가 리믹서로 참여했다.
  2. '뮤직 건건!'에서는 미쿠 곡들은 전부 '그외' 장르에 있었지만 '뮤직 건건! 곡이 가득☆초증가판!' 부터 '하츠네 미쿠' 장르가 따로 생겼다. '뮤직 건건! 2' 에서는 린의 곡 등이 생기면서 '하츠네 미쿠 외'장르로 바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