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action mask mimiko.gif
크레용 신짱의 등장인물. 국내명은 미미.
성우는 코자쿠라 에츠코/주유랑→최향윤→임은정(SBS판)/여민정→정혜원(투니버스)/여민정(대원판)
풀네임은 '사쿠라 미미코'. 액션가면의 파트너지만 나올때마다 악당들에게 붙잡혀 액션가면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경우가 대부분.[1] 1기 극장판에선 언니인 사쿠라 리리코(리리)가 나온다.[2] 극장판 불고기 로드에서는 후미코로 바뀌는데 국내판에선 그대로 나갔다.
노하라 미사에의 친구인 혼다 케이코(미숙)의 조카 후미에[3]가 정말 똑같이 생겼는데, 여러 일로 자주 신짱과 만나지만 후미에가 신짱의 말썽공세에 관광당하기 일쑤다. 가장 싫어하는 것은 미미코와 똑같다는 얘기고, 두번째로 싫어하는 것은 미미코와 성격은 완전히 다르다는 얘기를 듣는 것. 신짱이 그럼 세번째로 싫어하는 것이 뭐냐고 하자 "세번째로 싫어하는게 뭐냐는 얘기가 세번째로 싫어."(...)
꽤 비중있는 조연인데도 극장판 출연은 1기 이후로는 직접 등장한 적이 없다. 액션가면도 8기에 다시 나왔는데.(...) 물론 극장판엔 노하라 일가와 카스카베 방위대를 제외하고 나머지 조연들은 비중이 극악으로 낮지만 그저 안습.
액션가면 코믹스판에서는 액션가면(=고우 고타로)와 비슷한 키에 금발의 미녀로 나온다(!)- ↑ 극장판에서 밝힌 바로는 이런 역할만 한탓에 좀 질렸다고 한다.
- ↑ 대원 극장판 성우는 나미리를 맡은 윤여진. 여담으로 SBS에서 방영했을땐 그냥 미미인줄 알았는지 스탭롤에도 '미미'라고 적혀있고(...) 성우도 초반부를 담당한 주유랑이 그대로 맡았다.
- ↑ 투니판 3기에서 나왔을때 이름은 '유리'.
응? 유리는 여기 있는데? 풀네임이 최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