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이 그룹
三井グループ
1 개요
미쓰비시, 스미토모와 함께 일본 3대 재벌 중 하나로 제조업 부문에서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일본 주식시장 시가총액 1위인 토요타 그룹이 소속되어 있다.
그룹 내 유대관계는 매우 느슨한 편인데, 이는 2차대전 패전 이후 해체되었다가 다시 재편하는데 미쓰비시, 스미토모보다 상대적으로 오래 걸렸기 때문이다. 실제로 미쓰이 내의 그룹들은 서로 자본관계가 전혀 없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그리고 그룹 자체가 재벌그룹의 특징을 띠기보다는, 재계 총수들 간의 경영 협력체 내지는 조합 비슷한 포지션이라 지분관계는 그룹 외 회사들의 관계와 별 차이가 없다. 더욱이 회원사인 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과 미쓰이스미토모트러스트홀딩스는 일본 거대금융계의 라이벌로 평가되기도 한다. 서로 못 잡아먹어서 안달
2 역사
미쓰이 그룹은 에도시대 거상인 미쓰이 다카토시(三井高利)로부터 시작된다. 그는 1673년 교토와 에도에 에치고야[2]라는 포목점을 열고 당시로는 파격적인 정찰제와 현금 거래를 내세웠다.[3] 또 비가 오면 고객에게 회사 이름이 새겨진 우산을 빌려주는 등 현대식 마케팅 기법을 도입하면서 성장을 거듭했다. 이후 메이지 시대에 은행, 무역, 광업 등에 진출하며 세력을 넓혀나가며 그룹의 면모를 갖추었고, 미쓰이 가문은 그룹의 경영권을 쥐고 일본 최대 재벌로 성장했으나 2차대전 종전 후 GHQ의 재벌해체 정책에 의해 해체되었다가 1950년 다시 재결합했다. 하지만 미쓰이 가문은 경영권을 영원히 잃게 되었는데, 현재 그룹 총수는 선출제로 뽑는다. 1960~80년 고도경제성장기 때 중화학공업에 상당히 늦게 진출해서 미쓰비시, 스미토모 두 그룹보다 상대적으로 지위가 하락했다.
3 회원사[4]
- 미쓰이 물산 - 핵심기업[5]
- 미쓰이금속광업[6]
- 미쓰이화학
- 삿포로홀딩스
- 도레이 그룹
- 쇼와비행기공업
- 태평양시멘트
- 태평양흥발
- 이비덴
- 동아합성
- 도쿄방송홀딩즈
- 일본제지 그룹
- 일본제분
- 신일본공조
- 스미토모미쓰이오토서비스
- JA미쓰이리스
- 토요타 그룹[7]
- 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
- 미쓰이스미토모트러스트홀딩스
- 미쓰이스미토모파이낸스&리스
- 이시카와지마 하리마(IHI) 중공업
- 도시바 그룹
- 산토리 홀딩스
- 후지필름
- 미쓰이석유화학
- 미쓰이OSK라인스 [8]
- 미츠코시이세탄 그룹
-
북해도탄광철도[9]
- ↑ 로고는 우물 모양에 "석삼"자가 들어간 무늬다. 요즘은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 ↑ 지금의 미츠코시 백화점
- ↑ 이는 먼나라 이웃나라 일본 역사편에서도 언급된다.
- ↑ 목록의 번잡화를 막기 위해 지주회사 체제로 운영 중인 기업군은 지주회사만 기록한다. 그 산하 기업은 각 항목을 참조하기 바란다.
- ↑ 지주회사가 아니다. 미쓰이 그룹의 지주회사는 2차대전 이전 미쓰이 합명회사였지만, 전후 그룹이 해체되고 다시 재결합되면서 지주회사가 없어지고 그룹 계열사라기보다는 경영 협력체 비슷하게 되었다.
- ↑ 이타이이타이병을 일으킨 가해 기업이다
- ↑ 산하 브랜드로 렉서스, 히노, 사이언이 있고 스바루 역시 토요타에 편입되어 있다.
- ↑ 약칭 MOL. 미쓰비시 계열에서 출발한 NYK Lines와 더불어 일본 굴지 해운회사중 하나. 악어 마스코트가 친숙하다. 보통 미쓰이상선이라 칭한다.
- ↑ 탈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