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리온

Baryon

1 중입자

강력이 작용하는 입자인 강입자 중 쿼크 3개로 이루어진 입자들이다.
핵자(nucleon)가 이 속에 포함되며, 따라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양성자, 중성자가 이 바리온에 속한다.

메손과는 달리 스핀이 반정수인 페르미온. 현재 150여 종류가 발견되었다.
핵자(양성자, 중성자), 델타입자, 람다입자, 시그마입자, 크사이입자, 오메가입자 의 여섯가지로 분류한다.

아이소스핀 다중항기묘도아이소스핀
p n01/2
Δ++ Δ+ Δ0 Δ03/2
Λ-10
Σ+ Σ0 Σ-11
Ξ0 Ξ-21/2
Ω-30

2 PC용 슈팅 게임

파일:Attachment/1233027484 baryon.png

1995년에 아크로 스튜디오라는 한국의 게임제작사에서 PC용으로 만든 슈팅 게임.

해외에 셰어웨어 형태로 배포해서 한국보다는 오히려 해외에서 인지도가 있었던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빨간색 전투기와 파란색 전투기 중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다.

게임 방식은 라이덴과 판박이로, 라이덴과 마찬가지로 빨간색 무기와 파란색 무기가 존재하며(다만 라이덴과는 달리 전투기별로 두 무기가 하는 역할이 다르다. 빨간색 전투기는 빨간색 무기가 유도레이저(라이덴 2와는 다름)에 파란색 무기가 캐논포, 파란색 전투기는 라이덴과 유사하게 빨간색 무기가 캐논포에 파란색 무기가 레이저) 보조무기로 H와 M이 존재하는 것 또한 라이덴과 같다. (H는 유도미사일에 M은 그냥미사일인 것까지)

하지만 당시 PC용 슈팅게임에서는 상당히 보기 드물게 오락실 슈팅게임 못지 않은 박진감이 있는 완성도 높은 슈팅게임이라서 반응은 꽤 좋았다. 그런데 문제는 난이도. 첫 스테이지에서부터 빠른 탄속은 플레이어를 정신차리지 못하게 한다. 탄막 슈팅 게임과는 완전히 다른 의미로 고난이도.

당시에 오락실판 제작 떡밥도 돌았지만 결과는... 아래를 참조.

한때 KBS게임천국에 나오기도 했던 게임. 하지만 게임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서 얼마 못 나오고 짤렸다.

3 2.의 오락실용 리메이크

파일:Attachment/baryonfa.png

위의 슈팅 게임을 세미콤에서 1997년에 오락실용으로 리메이크한 게임. 정확한 제목은 Baryon - Future Assault.

원작의 게임 방식이 하도 라이덴과 비슷해서인지 이 버전에서는 전투기를 4개 중 하나 고르고, 그 전투기들마다 각각 단일 무기를 쓰는 형태의 게임으로 바뀌었다.

다만 무기들의 성능이 상당히 미묘해졌고, 그림체가 전반적으로 원작보다 부드러워졌(...)으며, 이게 나온 시기에는 슈팅 게임이 크게 인기를 못 끌고 인기가 있는 것이래봐야 스트라이커즈 1945 II 정도인데다가 결정적으로 원작보다 박진감이 한참 떨어져서 오락실에서는 별로 인기를 끌지 못했다. 한국산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한국 오락실에도 별로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