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바이배드맨

?width=150
위얼라이브
윤하주니엘송희진
얼라이브
올티치타JJK루고
리얼라이브
정준영
(드럭 레스토랑)
Pia바이바이배드맨
쟈코비플래닛조덕환김포크
배우
유진이세은최병모한은서
손나래이소정박현수김채윤

1 멤버

Bye Bye Badman 멤버
바이 바이 배드맨정봉길(보컬/기타)곽민혁(기타)이루리(베이스)구름이[1](키보드)정한솔(드럼)

2 소개

대한민국의 브릿팝 인디밴드. 2011년 올해의 헬로루키 우승을 차지한 밴드다. 멤버는 이루리, 정한솔, 고형석, 정봉길, 곽민혁. 2012년 초 인터뷰에 의하면 22살이라 했으니 만으로 치면 90년생들이다.

고등학생 때 만나 결성되었다고 하며, 앨범 녹음 과정에서 역시 브릿팝을 하는 소속사 선배인 폰부스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다 한다. 밴드명 역시 브릿팝 밴드 스톤 로지스의 노래제목에서 따온 것. 공연에서 종종 블러프란츠 퍼디난드를 커버하곤 한다.

보컬 정봉길은 파마머리에 검은 선글라스를 끼고 나타난다. 패션도 항상 청바지에 남방을 넣어입는데다 기타끈을 짧게해서 올려잡고 연주하는 모습이 촌스러우면서도 어딘가 락스타 간지가... 로맨틱펀치의 배인혁 비슷하게 생겼다는 평이 있다. 작사와 작곡을 맡는데 작사한 가사 중 영어 가사가 많다. 온스테이지에선 ES-355를 쓰다가 다른 라이브에선 리켄베커 기타를 쓰는데 기타가 두 갠지 아니면 바꾼 건지 확인바람. 베이시스트 이루리는 미녀 베이스로 잘 알려져 있는데, 1집에서 4곡이나 작사를 했다. 그런데 그게 정봉길이 영어로 써 놓은 것을 한국어로 개사한 거다(...) 정봉길과 사귄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여부는 확인불명...이었지만 맞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키보드 고형석은 키보드도 맛깔나게 잘 치고 백보컬도 잘하고 무대에서 놀기도 잘 노는데[3], 고등학교 때 사고로 손가락 2개를 못 쓴다고 한다. 그런데도 신들린 라이브를 보여준다. 흠좀무.

허세패기가 상당히 넘치는데다 곡의 상당수가 영어 가사고 정봉길의 앵앵거리는 목소리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린다.

활동은 그 전부터 해왔지만 2011년 밴드 이름과 같은 EP 'Bye Bye Badman'으로 데뷔하였고,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 한국대중음악상 올해의 신인상 수상.

펜타포트 록 페스티벌과 인연이 있는지 매해 라인업이 되고 있다.

2015년 노엘 갤러거 솔로 내한때 오프닝 밴드로 섰다.

2016년 SXSW 라인업에 확정되었다


3 디스코그라피

음반제목발매일
EPBye Bye Badman2011.01.07
정규 1집Light Beside You2011.11.03
EPBecause I Want To2013.05.02
정규 2집AUTHENTIC2015.06.15

3.1 EP Bye Bye Badman

트랙곡명
1Between The Black & White
2Out Of Here
3Fixable
4She Don`t Know(타이틀)[4]
5Devil`s Cantata

3.2 정규1집 Light Beside You

트랙곡명
1Purify My Love
2데칼코마니
3노랑불빛(타이틀)
4W.O.S
5인공눈물
6Golden Nightmare
7Bee
8Low
9About You Now
105500-2[5]

3.3 EP Because I Want To

트랙곡명
1Panda
2Swimming Pool(타이틀)
3Arrow[6]
4Monster
5Strange Love Song
6Because I Want To

발매 직전 바이바이배드맨 멤버들이 교통사고를 당해서 발매가 지연되었다. 멤버들도 입원치료를 받았고, 디자인 소스가 들어있던 노트북이 파손되어 앨범커버 디자인 일정에 차질이 생겨 예정했던 5월 2일이 아닌, 5월 14일에 발매를 하였다.
여담으로 앨범 커버는 멤버 전원의 의견이 반영되어 디자인되었다고 한다. ||

3.4 정규2집 AUTHENTIC

트랙곡명
1Young Wave(타이틀)
2So Far(타이틀)
3Birthday
4Moon
5Celebration
6Stranger
7Island Island
8Horizon
9Invisible
10Lovelouse
11Love Life
사운드적인 면모에서 큰 변화를 이끌어낸 앨범. 데뷔EP와 1집이 영국의 브릿팝의 영향을 많이 받은 모습을 보여줬다면, 이 앨범에서는 록적인 면모보단 일렉트로닉을 가미한 록의 모습을 부각시킨 느낌이다. 아마도 이는 바이바이배드맨 멤버 전원이 소속되어 있는 The Basement Resistance[7]의 다른 멤버들글렌 체크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
  1. 본명은 고형석, 밴드 치즈의 활동을 시작하면서 개명하였다.
  2. 목격담: 2014년 세인트 빈센트 내한공연에서 둘이 껴안고 공연을 기다리는 것을 목격했다는 말이 있다.
  3. 어느 날은 공연이 두 탕 잡혔는데 먼젓번 공연에서 워낙 뛰놀다가 공연 끝나고 쓰러져 실려가는 바람에 나중 공연을 키보드 없이 해야 했던 적도...
  4. 운율을 살리기 위해 일부러 Doesn't가 아닌 Don't를 사용했다고 팬카페에서 밝혔다.
  5. 앨범 중 가장 긴 노래이며, 바이바이배드맨 멤버들이 자주 타는 버스 5500-2의 노선도가 길어서 노래 제목으로 차용했다고 한다.
  6. 전반부는 곽민혁이, 후렴과 후반부는 정봉길이 불렀다.
  7. 글렌 체크, EYEJIN, 타이거 디스코 등이 소속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