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크아웃

Snarl_V.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특수559515
바크아웃バークアウトSnar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인접한 모든 적만을 노린다.소리특공 -1100

포켓몬스터기술. 숨겨진 기술머신 95번이다.

사상 최초의 배포 전용이 되었어야 했을 기술머신. 5세대의 기술머신 + 비전머신 개수가 94+6으로 딱 100개에 맞춰져 있어서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기술머신 101번

4세대의 모든 게임에는 설정상 로켓단에게서 되찾게 된다는 "록 캡슐"이라는 숨겨진 중요 도구가 있는데 사실 이 아이템은 유일하게 "전송 머신"으로 5세대에 보낼 수 있다. 이것을 처음 전송 머신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구름시티의 건물로 가져가 "미스터 록"이라는 NPC에게 가져다주면 이 기술머신을 받을 수 있다.

...그런데 현재 록 캡슐 자체는 세계 어디에도 배포되지 않았으며 대신 아예 이 기술을 배운 조로아크를 전 세계에서 배포했다(...). 게다가 보다시피 성능도 그다지…….

록 캡슐이 배포되지 못한 것에 대해서는 원래 13기 극장판이 칠색조루기아를 다루며 악역으로 로켓단이 하트골드/소울실버 풍으로 나올 예정이었으나 신작 블랙/화이트의 홍보를 위해 조로아크를 주인공으로 하는 새로운 극장판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있다. 아마 칠색조/루기아 극장판이 등장했더라면 4세대 소프트에 록 캡슐의 배포가 이뤄졌을 것이다. 대신 엔테이는 플레어드라이브를 익히지 못 했겠지 현실은 천계의 피리와 함께 영원히 배포되지 않을 아이템으로 남을 모양이지만.

다행히도 BW2에서는 자체적인 이벤트로 기술머신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이 습득 이벤트가 전개가 뻔하긴 하지만 꽤 재밌으니 기대해도 좋다.

데미지보다는 상대의 특공을 다운시키는 효과를 보고 쓰는 기술이다. 내구형 포켓몬이 눌러앉아 이 기술을 연사하고 회복해버리면 상대 특공 어택커 입장에서는 답이 없다. 특히 트리미앙이 잘 쓰는데, 체력과 방어를 보정하고 빠른 스피드로 이 기술을 연발하고는 잠자기로 잠들어버리는 트리미앙은 물리 특수 양면으로 미친 내구를 보여준다.

사실 이 기술은 싱글배틀보다는 더블배틀에서 사용되는데 그 이유는 이 기술이 적진 전체 공격이기 때문. 위협의 특수 버전이 될 수 있다. 더블배틀은 위협 포켓몬을 경계해서 특수형 포켓몬이 비교적 많이 채용되는 편이라 이 점을 노리고 의표를 찌르는 용도로 채용할 수 있다. 기술은 쓰기 나름인 셈.